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일러 온수 안나올때 해결 방법

by ★★★★☆ 2021. 12. 24.

오래된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원룸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일러는 특히 겨울에 꼭 필요한데요. 추운 날씨 속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 해결 방법과 예방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올때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오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지만 몇 가지로 요약할 수는 있습니다. 각 상황별에 맞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지금의 상황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1. 집안 전체에 온수가 안 나옴
  2. 화장실 또는 주방에서만 안 나옴
  3. 온수를 틀어도 차가운 물만 나옴
  4. 온수를 틀었는데 물이 하나도 안 나옴
  5. 보일러는 잘 되는데 온수가 안 나옴
  6. 보일러 에러코드 발견
  7. 최근 영하의 추운 날씨가 계속됨
  8. 뜨거운 물이 나오다가 안나옴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오는 상황을 분석해 보면 위 7가지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12월~2월은 보일러 온수 관련 문의와 검색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대부분 수도관이 얼었거나 동파되었기 때문인데요. 수도 얼었을 때 언 수도관 직접 녹이는 방법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옴 뜨거운물 안나올때 해결법

보일러는 난방과 온수를 공급해주는 필수품이죠. 하지만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어 한파 주의보 경보가 발령되면 수도는 얼고 계량기는 동파되며, 보일러는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

star8353.tistory.com

※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오는 시기가 겨울 또는 영하 10도 이하일 경우에는 이 글을 "먼저"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이라도 상황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를 참고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

먼저 우리가 냉수와 온수를 사용하는 원리에 대해 알아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은 직수 계량기를 통해 우리 집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 물은 두 갈래로 갈라져 하나는 수도의 냉수로 하나는 보일러로 연결되어 우리에게 온수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일러 배관 이해하기

다음으로 배관에 대해 이해야 합니다. 꼭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일러 배관이 얼었을 경우 어디가 문제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읽고 아래로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는 제조사,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①가스관 ②난방 공급관 ③난방 환수관 ④온수 출구(온수관) ⑤직수 입구(직수관)로 보통 5개의 배관이 있습니다. 난방관 2개는 모두 난방을 담당하고, 온수 출구관은 온수를 담당하며 직수관은 난방과 온수를 만들기 위해 공급되는 최초의 물입니다.

 

배관의 순서는 전면, 측면 또는 하단에 배관 순서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난방 공급, 환수관이 붙어 있거나 양쪽 끝에 배치되어 있는데요. 혹시 모르니 우리 집에 붙어있는 순서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오래되어 지워졌거나 보이지 않을 경우 모델명 검색 또는 AS센터에 문의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 제조사별 AS

보일러 AS 고장 수리 국내 보일러 제조사별 AS 고장 수리 안내입니다.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귀뚜라미 경동 린나이 대성 롯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5개의 브

star8353.tistory.com

그럼 보일러 온수 안나옴에 대한 상황별 해결 방법을 시작하겠습니다.

 

이사했을 경우

이사할 때 안전을 위해 가스 배관 또는 보일러 밸브를 잠그는 경우도 있어 온수가 안 나온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밸브만 오픈하면 바로 사용 가능한데요. 보일러 본체 아래에는 4~5개 배관이 있습니다. 밸브는 배관과 방향이 일치할 경우(같은 방향으로 11 모양) 열림, 반대로 위치할 경우 잠김입니다.

 

가스 배관에 있는 밸브를 열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연락해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도시가스 고객센터 바로가기│전국

도시가스 고객센터 이사를 하거나 가스 요금 조회 또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시가스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지역에 따라 도시가스를 담당하는 업체가 34개가 있으니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star8353.tistory.com

온수를 틀었는데 물이 안 나옴

온수를 틀었을 때 물이 한 방울도 안 나오거나 한두 방울 정도 나왔을 경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위에서 이야기한 밸브입니다. 누가 잠그는 것이 아니라면 스스로 잠기지 않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다시 확인해 봅니다. 두 번째는 단수입니다. 수도관이 동파되었거나 시설 공사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을 차가운 물도 안 나온다면 단수가 원인입니다.

 

세 번째로 냉수는 나오지만 온수만 한 방울도 나오지 않는다면 보일러 온수관 또는 직수관 동결(배관이 얼었음)입니다. <아래 동결현상 해결하기로 이동해 주세요>

 

한 곳만 온수가 안 나오는 경우

만약 주방은 잘 나오는데 화장실은 안 나온다면 보일러의 문제보다 배관의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배관은 보일러 배관이 아닌 화장실 배관의 문제로 배관 설비, 수리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화장실에 차가운 물도 안 나온다면 화장실 배관 동결로 볼 수 있습니다.

 

집안 전체 온수가 안 나옴

집안 전체에 온수가 안 나오는 경우에는 보일러 또는 온도 조절장치의 설정 문제 일 수 있습니다. 먼저 온수 또는 보일러 온도를 확인한 후 다시 작동해 봅니다. 그래도 안될 경우에는 보일러 고장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영하의 날씨가 아니라 봄, 여름, 가을이라면 온수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온도 조절장치 사용법
대성 셀틱 보일러 온도 조절장치 사용법

 

미지근한 경우

미지근하거나 차갑지는 않지만 온수가 아니라고 느끼는 경우에는 두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보일러 온도조절 장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 또는 누군가 실수로 눌렀을 수 있기에 온도가 낮게 설정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수동으로도 전환해 봅니다.

 

다른 원인은 보일러 크기, 용량의 차이입니다. 작은 평수 또는 원룸의 경우 작은 용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이 사용할 경우 온수가 약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온수가 나올 수 있지만 계속 반복된다면 수전 아래에 있는 냉수의 수압을 조절(손잡이 또는 나사)하는 방법입니다. 수압이 약해지는 단점은 있습니다.

 

온수를 틀었는데 미지근하거나 찬물이 반복됨

온수를 틀었음에도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물이 반복될 경우에는 위의 해결 방법과 비슷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물을 살살 틀어서 물의 양을 조절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뜨거운 물을 많이 사용한 뒤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고장이 아니라 준비된 온수가 떨어져 준비가 안되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나올 것입니다.

 

수도꼭지를 반 정도만 열어줍니다. 잠그기, 열기의 중간 정도로 콸콸과 졸졸 사이 정도로 틀어보시기 바랍니다. 1~3분 정도 후에도 나오지 않는다면 보일러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일러 제조사별 AS 고객센터 바로가기

 

난방은 잘되는데 온수가 나오지 않음

겨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배관이 얼었거나 보일러(유수, 유량 감지기 또는 삼방 밸브)의 고장 중 하나입니다. 온수에서 물이 하나도 안 나온다면 배관의 동결, 차가운 물만 나온다면 유수, 유량 감지기(물이 흐르는지, 물의 양과 속도를 감지하는 장치) 또는 삼방 밸브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순간식 보일러는 삼방 밸브를 사용하는데 이 부품은 난방과 온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난방 사용 시 온수를 사용하지 못하고, 온수 사용 시 난방이 멈추게 되는 것인데요. 보일러 본체에서 딸깍 소리가 계속 난다면 삼방 밸브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관이 얼었다는 것은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물이 한 방울도 안 나올 경우에는 보일러 배관을 녹여주시면 됩니다. 수도관 얼었을때 수도관 녹이기 또는 <동결현상 해결하기로 이동해 주세요>

 

수도 얼었을때 언수도관 직접 녹이는 방법

추운 겨울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영하의 날씨가 계속될 경우 수도관이 얼어 수도를 사용하기 어려 울 수 있습니다. 특히 한파주의보와 경보가 발령되면 모두가 주의해야 하죠. 수도 얼었을때 언

star8353.tistory.com

 

차가운 물 뜨거운 물 둘 다 안 나오는 경우

차가운 물조차도 안 나온다면 보일러의 온수관, 직수관이 모두 얼었거나 집으로 들어오는 수도배관 또는 수도 계량기가 동파되어 물공급이 차단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영하의 날씨가 계속된 겨울이라면 수도배관의 문제로 볼 수 있는데요.

 

구축 건물, 복도식 아파트, 사무실, 상가 또는 화장실이 바깥쪽으로 위치한 빌라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관문 바깥쪽에는 수도함이 있습니다. 이곳을 열어 확인하는데요. 수도 계량기가 동파된 경우 관할 시군구 수도사업소에 신고 후 교체해야 하며 배관이 얼었을 경우 관리사무실이나 업체 또는 스스로 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난방도 안 되는 경우

난방도 안된다면 보일러 고장입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밸브를 확인해 보시고 열려있는데도 안된다면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업체별 서비스센터

주요 업체별 AS 고객센터와 에러코드 입니다. 한번씩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 업체별 바로가기
대성 셀틱 보일러 AS 센터 대성 셀틱 보일러 에러코드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경동 보일러 고객센터 경동 나비엔 에러코드
린나이 서비스센터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온수를 틀었을 때 물이 완전히 안 나온다면 보일러 배관 문제, 온수 대신 냉수가 나온다면 보일러 문제, 특정 장소가 안 나온다면 수도 배관의 문제입니다.

 

동결 시 보일러 배관 녹이는 방법

위 상황에서 보일러 배관의 문제로 판명되었다면 녹이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온수가 한 방울도 안 나오는 경우입니다.

  1. 보일러 본체에 있는 전기 콘센트를 뽑고 가스 배관을 잠근다.
  2. 배치도에서 직수관 온수관을 확인 후 녹인다.
  3.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콘센트를 꼽고 가스 밸브를 열어준다.
  4. 가까운 수전을 온수로 틀어준다.
  5. 물이 나온다면 배관이 녹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나오지 않는다면 녹이는 작업을 반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도 얼었을때 언수도 녹임 페이지에 있는 글을 참고하시고요. 여기에서도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수도 얼었을때 언수도 녹이는 방법

추운 겨울 수도가 얼었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해결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올때 해결 방법 오래된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원룸 등에 많이 사용되

star8353.tistory.com

콘센트와 가스배관을 잠그지 않고 작업해도 되지만 위험을 대비해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녹이기 위해서 배관의 보온재, 커버를 벗겨줘야 합니다. 대부분 잘 감싸져 있지만 부식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아 얼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작업을 위해 벗겨야 하며 교체도 필요로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물수건입니다. 너무 뜨겁지 않은 상태로 6~70도의 수건이 적당합니다. 수건을 데우는 방법은 두 가지로 냄비에 물을 끓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냄비의 물은 작은 방울이 올라오기 시작할 때가 적당하며 수건을 담가 물을 적당히 꽉 짠 다음 사용합니다. 수건에 물이 많으면 금방 식을 수 있으며 바닥에 떨어져 얼거나 넘어지는 등 위험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방법은 수건에 물을 적당히 적힌 후 위생봉투에 담아 돌려주면 됩니다. 물을 끓이는 것보다 시간도 절약되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10분 간격으로 계속 교체해 사용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드라이기입니다. 배관을 직접 녹여주면 되는데요. 상황에 따라 녹는 시간은 천차만별이기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수도 얼었을때 수도관 녹이는 방법

수도 얼었을때 수도관 녹이는 방법 수도 동파 방지 또 다시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날씨가 영하권에 계속 머무르면 수도가 노출 된 집, 아파트, 상가등은 수도관이 얼어 붙는 경우가 생기죠. 저는

star8353.tistory.com

 

동결 예방하기

보일러가 고장 나면 원인에 따라 수리할 경우 비용, 시간이 소요되며, 배관의 경우 엄청난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예방도 중요한데요. 단열재가 부식되었거나 헐렁하다면 무조건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파소,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 직접 작업해도 좋습니다.

 

또한 영하의 날씨가 계속된다면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말고 10~15도로 설정하거나 외출모드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동결방지 기능이 있지만 전원을 끌 경우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의 전기, 가스비를 절약하기 위해 끄고 킨다면 나중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기에 외출모드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통돌이 세탁기 얼었을때 해결 방법(삼성, LG)

통돌이 세탁기 얼었을때 삼성세탁기 4E 5E 에러 LG세탁기 OE IE 에러 추운 겨울 영하의 날씨가 계속 될 경우 모든 수도관이 얼 수 있는데요. 특히 환경이 취약한 베란다에 있는 세탁기는 수도관 또

star8353.tistory.com

 

화장실 타일 깨짐 원인과 대처 방법

신축 아파트, 빌라뿐만 아니라 겨울철은 화장실 타일 깨짐 현상이 유독 심한 계절입니다. 건축 공법, 시공의 문제도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타일이 깨지는 진짜 이유에 대해 준비했습

star8353.tistory.com

보일러와 온도 조절장치

 

결로현상 해결방법 창문 베란다 결로방지

창문 결로현상 해결방법 원인, 베란다 결로 현상 방지 방법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이 시기는 결로현상을 확실히 잡지 못하면 곰팡이로 큰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로는 내부와 외부의 온도

star8353.tistory.com

올 겨울도 강한 추위, 한파주의보가 계속될 예정이니 잘 해결하시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