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도 얼었을때 수도관 녹이는 방법

by ★★★★☆ 2021. 1. 7.

수도 얼었을때 수도관 녹이는 방법 수도 동파 방지

 

또 다시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날씨가 영하권에 계속 머무르면 수도가 노출 된 집, 아파트, 상가등은 수도관이 얼어 붙는 경우가 생기죠. 저는 사무실이 매년 겨울만 되면 1~2회는 얼어 붙어 곤란한 일이 많았는데요. 이제 혼자 해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도관이 얼었을때 화장실, 변기, 수도, 정수기를 사용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수도 얼었을때 녹이는 방법입니다. 

 

 

 

수도관 얼었을때 녹이는 방법

기본적으로 수도관을 얼지 않게 동파 방지하는 방법은 보온, 수도 녹이는 방법은 열. 이 두가지로 수도관이 얼었을때 해결하게 되는데요. 보온성을 유지하고 열로 녹이면 이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다른 여러가지 방법을 써봤는데 이게 가장 효과적이었고 빠른편입니다.

 

 

 

<준비물>
○ 안쓰는 수건 또는 걸레
○ 전자렌지 또는 버너와 냄비
○ 물
○ 아이스팩
○ 옷가지 또는 담요
○ 비닐팩

 

 

취약한 수도관 찾기

취약한 수도관을 찾습니다. 대부분 노출되어 있거나 외벽인 경우 먼저 얼어 붙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2층 화장실은 얼지 않았는데 3층 상가는 얼었다면 그 연결되는 부분이 노출되어 있다면 그 부분이 얼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3층에 있는 수도꼭지 근처가 약할 가능성도 있고 관이 연결되는 부분이 잘 얼어붙기도 합니다. 의심이 되는 이 취약지점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먼저이구요. 의심되는 곳을 동시해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도 얼었을때 수도관 녹이는 방법과 순서

1. 수건 또는 걸레를 반으로 잘라줍니다. 하나를 다 사용해도 좋지만 수도관이 노출 되어 있는 곳이 좁을 수 있고 구석구석 배치하기 위해서는 반으로 잘라주는게 편리합니다. 반으로 자르면 다시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안쓰는 수건이나 걸레가 좋습니다.

 

 

2. 반으로 자른 수건에 물을 가볍게 적셔서 살짝만 짜 주세요. 물기가 충분히 남아 있을 정도로 해주면 됩니다. 물이 나오지 않으니 생수를 구입하시거나 정수기에는 아직 물이 남아 있을거에요.

 

 

 

3. 비닐팩(위생봉투)에 젖은 수건을 하나씩 담아 꽉 묶어주세요. 다른 비닐봉투는 위험하기도 하고 지퍼팩은 녹을 수 있으니 위생봉투가 가장 좋습니다.

 

 

4. 여러개의 수건 비닐봉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젖은 수건이 담긴 비닐을 전자렌지에 약 5분~7분정도 돌려주세요. 갯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엄청 뜨거워야 합니다. 전자렌지가 없는 분들은 버너나 가스를 이용해 물을 수건과 함께 끓이고 비닝봉투로 옮기시면 됩니다.

 

 

5. 만들어진 수건봉투는 엄청 뜨겁고 천이기에 열 보존이 오래됩니다. 뜨거우니 장갑을 꼭 사용하세요. 

 

 

6. 그리고 집에 아이스팩이 있다면 같이 사용하면 좋은데요. 없다면 그냥 뜨거운 수건만 사용 하겠습니다. 아이스팩은 핫팩처럼 사용 할 수 있는데 전자렌지에 돌려줍니다. 혹시 터질 수 있으니 비닐 봉투에 담아 돌려주세요. 갯수에 따라 다르지만 3개정도는 3분정도 소요 됩니다.

 

 

7. 뜨거운 수건봉투와 뜨거워진 아이스팩이 있습니다. 이제 얼었을 것 같은 수도관에 수건 먼저 올려주세요. 수도관의 두께에 상관없이 수건 먼저 올립니다. 그 위에 뜨거운 아이스팩을 올려주세요. 수건을 먼저 올리는 이유는 아이스팩보다 모양을 잘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마지막으로 뜨거운 열을 보존해주기 위해 안입는 옷으로 뜨거운 수건과 핫팩을 감싸줍니다. 꽉 감쌀 수록 좋지만 수도관의 모양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 둘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담요가 있다면 다시한번 감싸주세요.

 

 

 

9. 노출된 위치에 따라 수건이 다시 차가워지거나 온도가 낮아질건데요. 참고로 저희 사무실은 취약지점이 두군데 있어요. 하나는 상가 내부, 하나는 외벽으로 된 곳이 있는데, 내부는 약 90분~2시간동안 온도가 유지되고 외벽인 부분은 약 1시간정도 온도가 유지됩니다. 사용하시는 분의 수도관 위치에 따라 달라질거에요. 20~30분 마다 온도 확인해보세요.

 

 

10. 수도 얼었을때 이 방법을 계속 반복해 주세요. 약 3~4시간이면 충분히 녹을거에요. 한시간마다 수도를 틀어 물이 나올 기미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탄산음료 열었을 때처럼 '치~'하는 소리 등 공기가 빠지는 소리 느낌이 난다면 곧 녹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11. 다른 방법으로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개의 방법이 가장 이상적이기에 반복적으로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수도관 얼었을때 수도 녹이는 방법이었습니다. 글로 설명해서 참 길게 느껴졌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사실 그냥 전자렌지에 돌리고 수도관에 올리는 것을 반복하는 거라 업무중에 쉽게 할 수 있으니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언 수도 녹이는데 15~30만원정도 하니까.. 시도 해보고 도저히 안되면 부르는 것이 이득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수도 얼었을 때 잘 해결하시길 바라며 녹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