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결로현상 해결방법 창문 베란다 결로방지

by ★★★★☆ 2021. 1. 25.

창문 결로현상 해결방법 원인, 베란다 결로 현상 방지 방법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이 시기는 결로현상을 확실히 잡지 못하면 곰팡이로 큰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로는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결로현상 해결 방법과 방지에 대해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결로현상 발생 원인
  • 결로가 많이 나타나는 장소 찾기
  • 결로 방지 방법
  • 결로현상 해결법

 

결로현상 발생 이유, 원인

공기 중에 있는 수증기가 온도와 습도에 의해 이슬점 이하로 떨어질 경우 수분은 물체 표면에 물방울 형태로 맺히게 되는데요. 이것을 결로현상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여름철 얼음이 든 컵 주변에 맺히는 물방울, 비 오는 날 자동차 앞유리 습기 맺히는 현상, 겨울철 차 김서림안경 김서림이 있습니다.

온도 차이가 크면 클수록 많은 양의 물방울이 맺히며 온도가 높은 쪽에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건물이나 집이라도 내부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11월, 12월보다는 날씨가 더 추워지는 1월, 2월에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겨울철 결로현상의 원인은 난방, 통풍, 주변 물체 때문입니다. 결로는 그냥 놔둬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로의 가장 큰 문제는 곰팡이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타일이나 유리가 깨지기도 하죠. 70-80%는 큰 문제가 없지만 운이 나쁘면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죠.

 

결로가 많이 나타나는 장소

결로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창문 또는 외벽 주변입니다. 물론 건물의 구조적인 문제와 환경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아래 장소가 결로가 가장 많은 곳입니다.

  • 창문
  • 베란다
  • 세탁실
  • 실외기실
  • 비상대피공간
  • 알파룸
  • 드레스룸

만약 특정 장소에 결로현상이 심하게 발생했다면 집안 모든 곳을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외벽은 실내의 따뜻한 공기와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모두 함께 머금고 있어 벽지에 습기가 많아지게 됩니다. 춥다고 커튼이나 옷장 등으로 막아두면 아주 높은 확률로 곰팡이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옷을 보관하는 옷방의 벽은 꼭 만져보세요. 벽지가 축축하다면 결로가 있다는 것입니다. 벽지를 교체하는 비용도 크지만 옷에 곰팡이가 발생하면 순식간입니다.

 

신축 아파트는 모두 그렇다고 할 수 없지만 실외기실 주변이 취약합니다. 새시가 아닌 환기가 되는 문으로 되어 있기에 그 안쪽은 외벽과 마찬가지입니다. 이곳은 세탁실과 연결되기도 하는데요. 실내와 통하는 문을 열어두면 결로가 심해지고 타일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꼭 닫아두세요.

 

구축이나 빌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실내에서 베란다와 연결되는 창문이나 문은 열어두지 마세요. 결로 방지 방법에 대해 설명 후 결로현상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창문 결로방지 방법

결로는 벽에서도 일어나지만 창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 세 가지만 잘 지켜도 결로는 어느 정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1. 환기와 통풍
  2. 실내 온도 습도 조절
  3. 커튼 및 주변 물건 치우기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방지법은 가볍게 읽어보시고 이해만 하면 됩니다.

 

1. 환기와 통풍

결로는 온도와 습도차에 의해 발생합니다. 창문을 열어 외부와 창문 안쪽의 온도를 어느정도 맞춰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로를 막기 위해 난방 효율을 떨어트리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높은 시간에 활짝 열어 빠르게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로는 기온이 가장 낮게 떨어지는 저녁과 새벽시간 또는 집에 사람이 가장 많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밤에는 커튼을 완전히 닫지 마시고 사람이 많을 때는 난방을 조금 낮춰주세요. 또한 커튼이나 블라인드가 있는 곳은 2-3일에 한 번씩 곰팡이 유무를 확인하세요.

 

2. 실내 온도 습도 조절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와 습도는 20도에 40-60%입니다. 난방과 결로는 상반된 것들이 있는데요. 습도가 높아지면 난방효율은 높아지는데 결로는 잘 나타납니다. 너무 심하게 나타난다면 난방 온도를 조금 낮추거나 빨래 등을 피해 보세요. 가습기, 물 끓이기, 요리도 내부 습도와 온도가 올라 기기에 창문을 조금 열어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 주변에 가스레인지가 있는 분들은 오랜 시간 국 등을 끓이면 창문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계절별 실내 적정 습도 온도 조절 방법

계절별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는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 실내 적정 습도 실내의 쾌적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도의 조절이 필요하지만 습도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습도가 높은

star8353.tistory.com

 

3. 커튼 및 주변 물건 치우기

결로는 온도, 습도, 날씨, 통풍 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요. 유독 심하게 발생하는 장소는 모두 비슷합니다. 그곳은 바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한 창문이나 옷장, 상자 등이 쌓여 있는 곳입니다. 결로가 발생했는데 갇혀있어 빠져나가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그냥 둘 경우 곰팡이가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확인하셔야 합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결로현상은 겨울철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것이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 설명할 해결 방법을 따라 하면 거의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맞는 방법을 따라 해보세요.

  1. 온도 습도 조절 환기
  2. 닦아주기
  3. 결로 방지 테이프
  4. 뽁뽁이 단열 필름
  5. 제습기
  6. 단열재 시공

 

1. 온도 습도 조절 및 환기

보일러 난방 온도를 20℃로 맞춰주세요.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고 결로도 줄일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온도입니다. 너무 추운 날은 밤새 돌리다가 더워졌을 때 끄는 것보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미리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비 계산 방법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가스비 계산 방법│도시가스

가스비 계산 방법 도시가스 가스비 계산 방법입니다. 이 공식은 일반적인 계산법이기에 지역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2-3번 반복해 보면 쉽게 이해

star8353.tistory.com

 

2. 닦아주기

결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물을 흡수하거나 마르도록 기다리는 것보다 직접 닦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으니까요. 수건이나 걸레는 곰팡이나 이물질이 묻어 더러워질 수 있으니 두껍고 흡수력이 좋으며 잘 안 찢어지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세요.

 

커클랜드 시그니춰 키친타올 160매 12개

COUPANG

www.coupang.com

 

바운티 주방 페이퍼 키친타올 더블사이즈 90매, 6개

COUPANG

www.coupang.com

커클랜드와 바운티는 키친타월의 끝판왕입니다. 이 두 제품을 사용하다가 국내 제품을 사용하면 두루마리 휴지로 느껴질 정도로 흡수력이 높고 잘 안 찢어져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청소용으로 쓰기에 아깝지만 한 번에 여러 개 구매해서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3. 결로 방지 테이프

창문의 가장 밑 부분에 붙여 실리콘 부분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 결로방지 테이프입니다. 결로가 심하지만 매번 닦기 어려운 분들에겐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창문에 발생하는 물기가 실리콘 부분에 닿으면 곰팡이가 발생되니까요.

 

결로방지 물흡수 테이프 3.6m

COUPANG

www.coupang.com

 

스코라 물흡수 테이프 10cm x 5m 결로방지 곰팡이방지

COUPANG

www.coupang.com

창문이 크거나 많이 발생한다면 넓은 면적의 제품을 사용하세요.

 

4. 뽁뽁이 단열 필름

다음으로 소개할 제품은 뽁뽁이와 단열필름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온 뽁뽁이는 한겨울 차가운 바람을 막아주었는데요. 외부의 모습을 볼 수 없어 답답하단 느낌이 많았습니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비싸 많은 사람들이 다 XX에서 구입했는데요. 이번에 아주 저렴하게 출시된 제품이 있어 준비했습니다.

 

탐사 3중 단열 뽁뽁이 에어캡

COUPANG

www.coupang.com

 

아이오랩스 냉열기차단 무접착 단열필름

COUPANG

www.coupang.com

아래 제품은 냉기와 열기를 차단하는 단열 필름입니다. 뽁뽁이는 겨울이 지나면 뜯어야 하지만 이 제품은 여름에도 뜨거운 열기를 막아주기에 가격은 조금 더 비싸지만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젠 답답해하지 마세요.

 

5. 제습기

실내를 완벽히 관리하기 어렵다면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제습기는 건조기가 아니라 모두 말릴 수는 없지만 매년 곰팡이가 발생하고 벽지와 창문이 축축한 집이라면 무조건 필요한 것이 제습기입니다. 거실, 안방, 옷방을 돌려가며 사용하거나 저렴한 제품을 2개 구입해 각 방에 두고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삼성전자 인버터 제습기 18L AY18CG7500GGD

COUPANG

www.coupang.com

 

엘지 제습기 20 16 13리터 비교│LG전자

우리나라 여름은 너무 습하죠. 에어컨과 선풍기도 필요하지만 제습기가 있다면 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름에 가장 많이 필요하지만 모든 계절 사용 가능한 엘지 제습기 라인업입니

star8353.tistory.com

 

캐리어 제습기 20L

COUPANG

www.coupang.com

제습기를 구매할 때는 용량을 확인하세요. 최소 16리터 이상인 것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안방에 베란다가 있고 그 주변에 침대를 놓은 집이라면 하루에 2-3시간은 꼭 틀어주세요. 아주 높은 확률로 베란다 창문과 침대 주변에 곰팡이가 생겼을 것입니다.

 

6. 단열재 시공

최후의 수단입니다. 어떻게 해도 안 되는 집이 있긴 있습니다. 난방을 틀어도 춥거나 결로와 곰팡이가 끊이지 않는다면 단열재 시공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벽지 안쪽에 설치하거나 특수 페인트를 통해 단열과 곰팡이를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집은 창문도 단열필름으로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루페인트 결로방지 페인트 1L

COUPANG

www.coupang.com

 

규조토월드 규조토하임 페인트타입 10Kg (화이트) 결로방지페인트 베란다 벽지 친환경 단열 곰팡

COUPANG

www.coupang.com

이렇게 직접 페인트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특수하기에 전문가를 섭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은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결로 관련글

결로와 관련된 글 모음입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옴 뜨거운물 안나올때 해결법

보일러는 난방과 온수를 공급해 주는 필수품이죠. 하지만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어 한파 주의보 경보가 발령되면 수도는 얼고 계량기는 동파되며, 보일러는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

star8353.tistory.com

 

벽지 곰팡이 제거법 화장실 베란다 곰팡이 제거

벽지 곰팡이 제거방법, 화장실 벽 베란다 곰팡이 제거 하기 생각만해도 끔찍한 곰팡이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사실 곰팡이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가릴 것 없이 많이 생기는데요. 안과 밖의 온

star8353.tistory.com

 

화장실 타일 깨짐 원인과 대처 방법

신축 아파트, 빌라뿐만 아니라 겨울철은 화장실 타일 깨짐 현상이 유독 심한 계절입니다. 건축 공법, 시공의 문제도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타일이 깨지는 진짜 이유에 대해 준비했습

star8353.tistory.com

아파트, 빌라 가릴 것 없이 발생되지만 신축 아파트의 경우 단열재에 대한 문제로 단체 소송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결로로 인해 발생된 문제는 중대 하자에 포함되지 않을뿐더러 단열재 및 시공에 대한 문제를 증빙하는 것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국토부, 지자체 등의 자료를 잘 검토 후 입주자들이 모여 시공사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보상에 대해 유리할 수 있으니 커뮤니티, 카페 등에 잘 공유하셔서 좋은 결정이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