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가렵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다면 집먼지 진드기에 물린 자국일지도 모릅니다. 재채기와 기침이 계속되는 것도 집진드기의 여향을 받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진드기는 섬유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있습니다. 특히 봄부터 초가을까지가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피부와 호흡기가 예민하다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반응과 퇴치 방법에 대해 집중해서 읽어보세요.
- 특징
- 물린자국
- 알레르기
- 치료
- 퇴치
아토피가 있거나 어린 아이가 있다면 직접 퇴치하는 것보다 해충 방역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침구 전용 청소기나 소독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데요. 그 전에 이 글을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읽어보세요.
특징
집먼지 진드기는 길이가 0.4mm, 폭이 0.3m로 배경이 검은색이 아니라면 사람의 눈으로는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작습니다. 아래 알레르기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비염, 천식, 아토피 등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을 가지고 있는 해충입니다.
온도 25℃, 습도 70% 이상의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합니다. 집진드기는 섬유 속 먼지에 서식합니다. 먼지 1g당 약 100-300마리가 분포되어 있다고 하죠. 가장 많이 사는 곳은 카펫, 동물의 털로 만들어진 제품, 커튼, 패브릭 소파, 침대 등입니다. 사람의 몸에서 떨어지는 각질과 비듬을 주로 먹기 때문에 이불과 베개에서도 많이 발견됩니다.
집먼지 진드기 물린자국
침대에서 물리는 벌레의 종류에는 빈대, 이, 벼룩, 모기, 지네 등이 있습니다. 직선 또는 지그재그의 자국이 있다면 빈대, 발 주변은 벼룩, 머리 주변은 이에게 물렸을 수 있습니다. 아래 벌레 물린자국을 보고 비교해보세요. 집먼지 진드기인지 다른 벌레인지를요.
사실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을 물지 않습니다. 피부에 특별한 반응이 있다면 다른 벌레이거나 알레르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반응은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반응 중 하나인 피부 트러블입니다. 다른 벌레와 달리 특정한 패턴을 보이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피부가 다르고 면역체계, 알레르기 반응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누구는 붉게 변하는 것에 그칠 수 있지만 다른 누군가는 피지가 생기고 넓은 범위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금방 사라지기도 하지만 이 증상이 오래간다면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이 아닌 다른 숙소에서 숙박 후 이런 반응이 나타났다면 집진드기 일 가능성이 높고, 외국에서 이런 반응이 나타났다면 이, 빈대, 벼룩 중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진드기는 정말 위험한 존재입니다.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을 유발하는 살인진드기도 있고 라임병을 유발하는 종도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생명이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 비염
- 천식
- 아토피
- 피부염증
이밖에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이유 없는 눈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으시면 됩니다. 초기에는 감기인지 알레르기인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알레르기는 유전성이 있습니다. 부모가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들도 물려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알레르기로 고생하고 있다면 카펫, 동물의 털로 만든 제품은 모두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류는 자주 세탁하고 커튼과 인형같이 자주 빨래하지 않는 것도 세탁해줘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집진드기 퇴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집진드기 퇴치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하는 5가지 방법입니다.
- 청소
- 세탁
- 온도와 습도
- 퇴치제
- 방역업체
너무 당연해 보이지만 아주 중요합니다. 피부가 약하거나 호흡기 질환, 아토피, 어린 아이가 있다면 이 방법을 통해 퇴치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방역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1. 청소
벌레가 없는 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집을 잘 청소해야 합니다. 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작은 먼지 속에서 수십 수백 마리가 살고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전, 가구 주변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세요. 청소기를 돌리고 물걸레로 마무리해야 진드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집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다면 마스크를 쓰고 청소하세요. 평소에는 공기 중에 날아다니지 않지만 청소 중에는 진드기, 이물질, 배설물 등이 날아다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대는 많은 진드기, 벌레가 살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프레임 주변에 있는 먼지, 각질, 머리카락은 걸레로 자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세탁
집먼지 진드기는 60℃ 이상의 고온에서 세탁해야 합니다. 고온 세탁이 불가능한 침구류는 2-3시간 정도 일광건조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침구류는 기본적으로 1주일에 1번 세탁이 원칙이지만 힘들면 2주에 한 번은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이 어려운 날은 롤러로 커버, 이불, 베개를 밀어주거나 건조대에 걸어두고 먼지떨이나 방망이 등으로 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창문 밖으로 몸이나 이불을 내밀고 터는 것은 매우 위험하니 절대 하면 안 됩니다.
아이가 있다면 매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에 비해 기초체온이 높아 땀을 많이 흘리기 도하지만 아직 면역체계가 확실하지 않아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침구류 세트는 2개 이상 준비해 1주일에 한 번씩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베이킹 소다 2스푼 정도를 고르게 뿌려 준 뒤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톱니모양의 발을 가진 집먼지 진드기를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침구 전용 청소기가 있다면 자주 사용하시고요.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이 제품들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벼운 것도 좋지만 흡입력이 뛰어난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타 기능은 잘 비교해 보고 구입하세요.
3. 온도와 습도
집먼지 진드기는 습도가 중요합니다. 습도는 70%를 넘기지 않도록 관리하세요. 50-60%으로 떨어지면 번식이 어려워지고 40% 이하로 내려가면 사멸될 정도로 습도에 민감합니다. 다만 침구류는 땀이나 체온에 의해 축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맑고 날씨가 좋은 날에는 환기를 충분히 시키고, 습한 날은 제습기 등을 이용해 관리해 주세요.
4. 퇴치제
모든 벌레가 싫어하는 계피 등을 이용한 천연 퇴치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변색등의 우려가 있어 전용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톤치드, 편백수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뷰 등을 확인하고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세요.
5. 방역업체
진드기로 계속 고생하고 있다면 세스코처럼 방제, 방역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 방법들은 일시적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후에도 관리가 안되면 다시 발생할 수 있지만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 트러블 등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원인을 찾기 위해 업체와 상담해 보세요. 집먼지진드기 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죠. 세스코 가정집 비용안내를 참고해 진단을 받아보세요.
벌레 물린자국과 집먼지 진드기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컨 적정 온도 여름철 실내 관리법 (0) | 2023.07.25 |
---|---|
습도 낮추는법 실내 적정습도 만들기 (0) | 2023.07.19 |
운동화 빨리 말리기 젖은 신발 말리는법 (0) | 2023.07.14 |
러브버그 퇴치 이 벌레는 익충일까 해충일까 (0) | 2023.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