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 자동차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8가지

by ★★★★☆ 2021. 11. 18.

겨울철 실내 자동차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자동차 김서림

여름과 겨울은 자동차에 김서림이 발생되는 계절입니다. 비 오는 여름철, 겨울 내내 자동차 운전자들은 습기와 김서림에 대응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7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에어컨, 히터 방향 조절
  2. 성애 제거 버튼
  3. 온도 조절
  4. 공조 버튼
  5. 에어컨, 히터 끄기
  6. 창문을 열어 온도 조절
  7. 유막 제거하기
  8. 김서림 방지제

자동차뿐만 아니라 창문, 유리 재질에 김서림, 습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깥쪽과 안쪽의 온도와 습도 차이 때문입니다. 유리잔에 얼음물을 담았을 때, 난방이나 히터를 틀었을 때 창문에 물기가 맺히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 중 급한 분들을 위한 요약★

⑴통풍구를 아래로 내리세요. ⑵성애 제거 버튼(프런트, 리어) 누르세요. ⑶공조 버튼을 외부 통풍으로 바꿔주세요. ⑷그래도 김서림이 발생한다면 온도를 조절하거나 창문을 조금 열어주세요.

 

 

여름은 비 오는 날 습기가 많이 발생됩니다. 바깥쪽은 덥고 습한 반면에 자동차 내부는 에어컨을 틀고 있기 때문에 김서림이 발생됩니다. 이때 김서림은 바깥쪽에 생기게 되고 에어컨 통풍구가 창문을 향하고 있다면 더 많은 습기를 만들어 냅니다.

 

겨울은 반대로 자동차 안쪽에 습기가 차게 됩니다. 밖은 춥고 건조한데 내부는 히터를 틀어 따뜻하고 호흡을 하거나 대화를 하며 습기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시야에 상당히 방해되기 때문에 운전하시는 분들은 이런 현상이 발생되었을 때 잘 대처해야 합니다.

 

 

1. 에어컨 히터 방향 조절

운전석, 조수석, 중앙 에어컨 및 히터 통풍구 위치 확인입니다. 유리는 열전달이 잘 되기 때문에 이곳에 직접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면 금방 습기가 발생되기 때문에 통풍구가 위쪽이나 정면을 향 할 경우 습기가 잘 생기게 됩니다.

 

운전석은 왼쪽 유리창에 보조석은 오른쪽 유리창에 김서림을 만들어 사이드 미러를 볼 수 없게 만들고 중앙 통풍구는 전면의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기가 발생했다면 통풍구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영하로 내려가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날, 비가 오는 날은 항상 제일 아래로 내려서 히터 및 에어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성애 제거 버튼

성애 제거 버튼은 FRONT(프런트)와 REAR(리어)가 있습니다. 보통은 영어와 위에 보이는 그림이 함께 그려져 있는데요. 차량에 따라 그림만 그려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버튼은 국산, 수입차량 모두 공통으로 사용되는 그림이기 때문에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프런트(Front)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앞 유리창과 운전석, 보조석 앞 유리에서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여름은 시원 미지근한 바람, 겨울은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며 습기, 김서림을 제거해줍니다. 여름은 조금 덥게 느껴질 수 있고 겨울은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사용 시 에어컨 또는 히터가 전환되어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리어(Rear) 버튼은 사이드미러와 뒷 유리창 열선이 작동되는 것으로 습기 제거에도 도움 되지만 그것보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드미러에 빗 방울이 맺혀 잘 안 보이는 날, 뒷 유리창에 성애나 눈, 빗방울들이 쌓여 있을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냉난방과 상관없이 동시에 사용 가능하며 차량이 더 이상 이 기능이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면 자동으로 off 됩니다. <참고자료: 자동차 사이드미러 물기 제거 방법>

 

 

3. 온도 조절

춥거나 더울 경우 직접 온도나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사람도 있고 오토로 맞추고 운행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통 바람의 방향을 조절하고 성애 제거 버튼을 사용하면 금방 없어지게 되지만 냉난방으로 전환했을 때 다시 발생한다면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여름의 경우는 약 22도, 겨울은 18도 정도로 일시적으로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춥거나 덥다면 김서림이 사라진 후 온도를 조금씩 변경해 보세요.

 

 

4. 공조 버튼

우리가 흔히 장난으로 유턴 버튼이라고 불리는 이 버튼이 공조 버튼입니다. 내부 회전이 있고 외부 유입이 있는데 이 버튼을 이용해 조금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서림을 해결하는 버튼이 아니기에 미세먼지가 많거나 공기가 안 좋은 날 빼고는 이 버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그림안에 화살표는 내부, 바깥쪽에 있는 화살표는 외부 공기유입 버튼입니다.

 

5. 에어컨, 히터 끄기

위 방법으로 모두 안될 경우 에어컨, 히터를 끄고 성애 제거 프런트 버튼으로 계속 운행하거나 모두 끄고 운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오기 전에 모두 해결되기 때문에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창문을 열어 온도 조절

창문을 조금 열어 바깥 온도와 비슷하게 맞춰주는 방법입니다. 비나 눈이 올 경우에는 힘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말 안된다면 창문을 모두 내렸다가 올리거나, 겨울은 손으로 직접 닦아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풍구가 위를 향해 있다면 아무리 열고 닫아도 계속 생기게 됩니다.

 

 

7. 유막 제거하기

와이퍼로 아무리 닦아도 사라지지 않는 먼지나 얼룩을 유막이라고 합니다. 공기 중에 있는 먼지와 도로에 깔린 기름들 이유 리창에 튀어 형성하는 것으로 깨끗하지 않을수록 김서림이 잘 생기게 됩니다.

 

유막이 습기를 만드는 주원인은 아니지만 일부 영향을 받게 되며 평소 운전에도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김서림 방지제

시중에 판매되는 김서림 방지제를 이용하거나 물, 식초, 세제를 조합해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김서림 방지

겨울철창문 내부에 김서림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통풍구의 방향, 히터 온도 조절, 성애 제거 버튼으로 충분히 막을 수 있으니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