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 신청 방법

by ★★★★☆ 2021. 1. 25.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교체 기간 신청 접수 방법 보일러 교체비용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에서는 친환경 보일러 교체 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정부는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지원금을 통해 많은 가정에서 교체를 돕고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 신청 방법과 접수 기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글 순서 ]
1. 교체비용, 지원금
2. 신청기간
3. 교체방법, 절차
4. 친환경 보일러
5. 연락처
6. 홈페이지

 

 

 

보일러 교체비용

2021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은 지원금이 일부 상향되었는데요. 일반 가정은 1대당 20만 원 지원금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층, 차상위계층은 50만 원에서 60만 원으로 10만 원이 상향되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신청 기간

2021년 보일러 교체 지원금 지원사업이 시작 되었습니다. 신청 기간은 지자체별로 상이한데요. 서울시의 경우 약 4만 대가량에 지원 예정이며 각 구별로 시기와 지원수는 달라집니다. 경기도 역시 각 지자체별로 수량과 시기가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인천의 경우 지원금이 모두 소진되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2021년+친환경보일러+교체+지원+사업(서울특별시).hwp
0.09MB

서울시 보일러 교체사업 관련 자료, 신청 확인서 등 참고자료

 

 

 

 

 

보일러 교체 신청방법

거주하는 지역의 최상위 지자체인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 부산시 등에서 지원사업이 시작되었는지 확인 후, 하위 지자체인 구, 시 등의 지자체 연락처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서울, 경기도는 지자체별 연락처를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1월부터 9월까지는 10년이상 된 보일러를 우선적으로 주택(빌라, 단독, 다가구 주택) 소유주 또는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하는 아파트 소유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월부터 12월까지는 위와 기준은 똑같지만 소유주 또는 소유주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가 신청하는 기간입니다. 신청자가 세입자일 경우 소유주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보일러 교체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자의 경우 지자체 확인 후 대리점, 공급자에 연락 후 예산이 모두 소모되지 않았을 경우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보조금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지원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친환경 보일러 구매를 계약합니다. 보조금 지원 신청 서류를 작성합니다. 신청자와 공급자(대리점)

  2. 공급자(대리점)는 보조금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자치구에 제출합니다.

  3. 자치구는 공급자(대리점)에 보조금 지급 확정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4. 공급자는 확인 후 신청자의 가정에 보일러를 설치합니다.

  5. 적정설치 여부 확인 후 공급자는 자치구에 다시 서류 제출 및 검토 작업을 거칩니다.

  6. 모든 과정이 끝나면 자치구는 공급자(디리점)에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요약정리하면 신청자는 대리점, 공급자등에게 구입할 때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을 결제하고 공급자는 추후에 신청을 통해 자치구에게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직접 구매해서 설치했을 경우는 사후신청도 가능합니다. 제출서류 및 구비서류 등은 공급자(대리점)에서 10년 이상 경과 증빙자료 등 제조일, 제조번호 등 전면, 측면 명판 사진 등을 촬영해 제출하는 것이기에 신청자, 보일러를 교체하려는 구입자는 별도의 서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브랜드

저녹스 보일러는 친환경 보일러를 말합니다. 질소산화물 배출농도가 30ppm이하로 일반 보일러보다 100ppm 이상 낮아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가정 난방비를 월 1만 원, 연간 13만 원가량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는 친환경 보일러 사업자 선정과 검사를 통해 경동 나비엔, 귀뚜라미 보일러, 대성 셀틱 에너시스, 롯데 알미늄 기공 사업본부, 린나이 보일러 코리아, 알토엔 대우 보일러를 선정하였습니다. 모두 1등급 보일러이며 2020년부터는 2등급 보일러는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경동 나비엔, 귀뚜라미, 대성, 린나이 등 설치 지원 가능 모델명이 있으니 확인도 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신청 연락처

서울시는 통합 연락처는 없고 각 지자체, 구별 연락처로 되어 있습니다. 환경과 또는 맑은 환경과로 연락하여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경기도는 미세먼지대책과 031-8008-3624로 통합 확인이 가능하며 시, 군별로 환경과 환경관리과 보호과 등 번호가 다르니 거주하는 지역에 맞게 찾아서 연락 후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신 다음 대리점으로 연락하면 됩니다.

 

기타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그리고 각 광역시 역시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보일러 지원금' 또는 '친환경 보일러', '보일러 지원사업 확인서' 등을 검색하면 관련 문서와 연락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자체 홈페이지

 

서울시(www.seoul.go.kr/)에 접속해 검색, 경기도(www.gg.go.kr/) 입니다. 기타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그리고 각 광역시 역시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보일러 지원금' 또는 '친환경 보일러', '보일러 지원사업 확인서' 등을 검색하면 관련 문서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