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전지 버리는법 폐건전지 교환 및 수거함 위치

by ★★★★☆ 2021. 1. 20.

건전지 버리는법 폐건전지 수거함 종량제 봉투로 교환 일반쓰레기 아님

 

세상이 발달하며 건전지 사용이 많이 줄었죠. 충전 할 수 있는 건전지도 많아지고 건전지 대신 충전기 또는 그냥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 건전지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은데요.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집이라면 폐건전지가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건전지 버리는법에 대해 완벽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건전지 버리는법

건전지에는 카드뮴, 납과 같이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전지는 일반쓰레기나 종량제봉투에 버려서는 안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각동 또는 라인 우편함 또는 수거함을 별도로 비치하고 있으며, 경비실이나 관리사무소 앞에 별도의 폐건전지 배출함이 있습니다. 

 

만약 없을경우에는 관리실에 문의하시고 바로 버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지퍼팩등 밀봉할 수 있는 곳에 담아 보관하셨다가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폐건전지 교환 수거함 위치

아파트는 수거함이 대부분 있지만 원룸이나 빌라, 오피스텔, 개인 단독주택에는 폐건전지 수거함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릴 곳이 없어서 종량제 봉투에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면 환경오염에 일조하게 됩니다.

 

 

 

주변에 폐건전지 수거함이 없는 경우를 대비해 지하철이나 학교 등에도 수거함을 만들어 비치하고 있는데요.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해 폐건전지 수거함을 문의하셔야 합니다. 정부, 지자체에서 환경을 생각한다면 아파트나 빌라 오피스텔 모두 입구에 건전지 수거함 위치를 안내하면 좋지만 그럴 생각은 없는것 같습니다.

 

 

※ 폐건전지 교환 종량제 봉투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시작했죠. 아이스팩을 종량제봉투로 교환해주는 것에 대해 들어보셨을거에요. 주민센터에 방문해 교환하기는 귀찮지만 종량제 봉투를 받을 수 있고 환경오염 방지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기 위해 교환 해보신분들 많을거에요.

 

하지만 이것보다 먼저 했던것이 폐건전지를 종량제봉투로 교환해주는 것입니다. 다만 지자체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문의를 하셔야하는데요.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지자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시청이나 도청 말고 그 하위 지자체 있죠. 서울 기준으로 보면 강남구, 강북구, 송파구, 강동구 이런 구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폐건전지를 검색해보세요. 그러면 자료를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종량제 봉투에서 폐건전지가 발견된다 해도 추적해서 찾아오거나 벌금을 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적은 없어요. 하지만 폐건전지는 토양, 바다 등으로 중금속이 유출되고 그것이 다시 우리 입으로 몸으로 돌아온다는 생각을 하면 잘 분리해서 버려야 한다는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폐건전지 재활용 업계에 따르면 90%넘는 건전지를 재활용 할 수 있는데 남은 전류와 망간 아연 철등 철강재료를 추출하여 세라믹 벽돌 착색제, 투수율이 높은 바닥벽돌 등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건전지 버리는법 잘 숙지하셔서 잘 배출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