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가스비 계산 방법│도시가스

by ★★★★☆ 2024. 1. 3.

가스비 계산 방법

도시가스 가스비 계산 방법입니다. 이 공식은 일반적인 계산법이기에 지역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2-3번 반복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도시가스 계산 방법 = [기본요금 + (사용열량 x 단가)] x 부가세
◎ 사용열량 = 청구량 = 검침량 x 보정계수 x 평균열량값
◎ 검침량 = 당월검침지침 - 전월검침지침.
◎ 보정계수 = 기체의 부피량을 0℃, 1기압으로 보정한 계수.
◎ 평균열량값 = 한국가스공사에서 회사로 공급되는 기간별 총열량에서 총 부피량을 나누어 산정한 값.

검침량은 당월지침에서 전월지침을 빼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침량에 보정계수와 평균열량값을 곱하면 한 달 사용열량(청구량)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요금을 더하고 부가세를 곱하면 한 달 가스 사용요금이 결정됩니다.

 

기본료와 단가는 공급하는 회사와 지역 그리고 사용 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지역별 도시가스 고객센터 홈페이지가 있으니 방문하셔서 단가를 확인해보세요. 일부 기업은 홈페이지에서 가스비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잠깐! 보일러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 이 글을 읽는 시기가 겨울이라면 보일러 온수 안나옴 뜨거운 물이 안나올때를 꼭 기억하세요.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에는 동파사고가 많기 때문에 수도 얼었을때와 함께 즐겨찾기 해두시면 큰 도움 될 것입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옴 뜨거운물 안나올때 해결법

보일러는 난방과 온수를 공급해 주는 필수품이죠. 하지만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어 한파 주의보 경보가 발령되면 수도는 얼고 계량기는 동파되며, 보일러는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

star8353.tistory.com

가스비 계산하기

도시가스 계산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가스를 공급하는 회사의 기본료와 단가를 알아야 하고, 집에 있는 계량기의 검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달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계량기에 표시된 숫자에서 지난달 사용량을 빼면 알 수 있습니다.

가스계량기 위치는 정해진 장소가 없어 집마다 다릅니다. 신축인 경우 원격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구축은 베란다 또는 현관문 앞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빌라는 한쪽 벽면에 전체 가구의 계량기가 모여 있기도 합니다. 

보정계수와 평균열량값이 있는데 이는 매번 바뀌기 때문에 일반 고객이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어렵기 때문에 의미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보정계수

도시가스는 기체입니다. 가스는 기체의 부피를 측정해 요금을 부과합니다. 수도요금이나 기름은 액체이기에 온도나 압력에 큰 영향이 없지만 기체는 주변의 환경에 따라 부피가 달라집니다. 지역, 계절, 날씨, 기온, 높이 등 계량기의 위치와 장소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온압보정계수를 도입한 것입니다.

보정계수는 물이 어는 온도인 섭씨 0도, 표준기압인 1 기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가스 업체가 가스 1을 보내줬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계량기 주변이 따뜻하거나 고층에 있는 집은 부피가 늘어 1보다 많은 양이 표시되고, 주변이 차갑거나 저층은 1보다 적은 양이 표시됩니다. 같은 양을 사용했는데 누구는 1.1이 되고 누구는 0.9가 되면 공평하지 않죠. 그래서 도시가스공사는 전국을 세분화해서 보정계수라는 것을 정해놨습니다.

 

지역과 가스 공급사에 따라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도시가스 고객센터를 이용하세요.

 

도시가스 고객센터 바로가기│전국

도시가스 고객센터 이사를 하거나 가스 요금 조회 또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시가스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지역에 따라 도시가스를 담당하는 업체가 34개가 있으니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star8353.tistory.com

이번달 가스요금 추정하기

원격으로 확인이 가능한 계량기도 있지만 아직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세대가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직접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계량기의 숫자를 확인 후 24시간 뒤에 다시 확인한다. 여기에 30을 곱하면 한 달 가스비를 예상할 수 있다. 날씨와 온수 사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48시간 평균을 계산하는 것이 비교적 정확하다.

가스계량기는 제조사에 따라 모양이 모두 다르지만 읽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검은색과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봐야 하는 숫자는 검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입니다. 보통 4자리로 되어있지만 5자리로 표시된 경우도 있습니다.

 

가스비 절약방법

겨울이 되면 난방을 돌리기 위해 많은 양의 가스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온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많은 가정이 난방보다 온수비에 더 많은 요금을 지불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난방비 아끼는 법과 올바른 온수 사용 방법을 참고하세요.

 

또한 가스비 요금 인상으로 인해 에너지 절약의 일환으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 시행 중입니다. 사용량을 줄인 만큼 현금으로 직접 환급해 주는 제도인데요.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 안내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란 도시가스 사용량을 지난해 보다 적게 사용할 경우 절감한 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주택난방용(개별난방, 중앙난방) 도시가스 사용

star8353.tistory.com

 

보일러 제조사별 AS

보일러 AS 고장 수리 국내 보일러 제조사별 AS 고장 수리 안내입니다.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귀뚜라미 경동 린나이 대성 롯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5개의 브

star8353.tistory.com

가스비 계산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난방 온도와 온수만 절약해도 겨울철 난방비를 1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