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일러 온수가 안나올때 미지근 할때

by ★★★★☆ 2021. 3. 4.

보일러는 겨울이 아니더라도 온수가 안 나오거나 미지근할 때가 있습니다. 빌라, 단독주택, 원룸의 경우 보일러를 사용하기에 고장 나면 불편한 경우도 있는데요. 온수가 안 나올 때, 미지근할 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보일러 온수 안나올때 해결 방법

오래된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원룸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일러는 특히 겨울에 꼭 필요한데요. 추운 날씨 속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 해결 방법과

star8353.tistory.com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분들은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 먼저 확인해 봐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사한 후라면 가스밸브가 잠겨있는지, 보일러에 점화 불량 코드가 떠있는지 먼저 확인하시고요. 영하 10도 이하의 추운 날씨라면 보일러 온수 안나옴 문서를 참고하세요.

목차
1.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
2. 미지근할 때
3. 물이 안 나오는 다양한 상황

 

보일러는 난방과 온수로 연결됩니다. 온수를 담당하는 장치를 유수 유량 감지기라고 하는데요. 업체마다 명칭은 다릅니다. 유수는 물이 흐르는지 흐르지 않는지를 감지하고 유량은 물의 양, 속도를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물이 많이 흐르면 순간적으로 가스를 많이 열어주고 적게 사용되면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장치가 고장 나면 온수가 안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난방은 되고 온수가 안 나오는지, 둘 다 안 되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온수만 안 나온다면 이 장치가 고장 난 것이기 때문에 수리가 필요합니다. 제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보일러 제조사별 AS센터로 문의하세요.

보일러 제조사
경동 나비엔 보일러 고객센터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대성 셀틱 보일러 고객센터
린나이 서비스센터
 

보일러 온수 안나옴 뜨거운물 안나올때 해결법

보일러는 난방과 온수를 공급해 주는 필수품이죠. 하지만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어 한파 주의보 경보가 발령되면 수도는 얼고 계량기는 동파되며, 보일러는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

star8353.tistory.com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있습니다. 겨울의 경우 수도관이 얼 수도 있습니다. 온도에 의해 동파되거나 관이 얼어서 작동이 안 되는 것일 수 있으니 드라이기 또는 수도 얼었을 때 언 수도 녹임을 참고해 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순간식 보일러는 삼방 밸브를 사용하는데요. 말 그대로 3갈래의 밸브를 의미합니다. 이 부품은 난방과 온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난방을 사용할 경우 온수를 막고, 온수를 사용할 경우 난방을 막아 하나만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보일러에서 딸깍 소리가 난다면 삼방 밸브의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일러 온수가 미지근한 경우

이번에는 나오긴 하지만 미지근할 때입니다. 평소 사용하던 것보다 미지근하고 뜨거운 물이 안 나온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우선 실내온도 조절기 온수 온도 확인해 보세요. 실수로 누군가 만져서 온도가 낮춰졌을 수도 있습니다. 온도가 낮게 설정되었을 경우 물이 미지근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원룸이나 평수가 작은 경우 보일러 용량에 따라 가스비 설치비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수압은 좋지만 큰 용량을 사용할 경우에는 가스비가 많이 들고 작은 용량의 경우는 온수가 약하게 나옵니다.

 

집주인이 결정하기 때문에 교체는 어렵지만 이럴 경우 직수 밸브를 조금 잠그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게 어려울 경우에는 수도꼭지로 직접 물의 양을 조절해 사용하는 방법뿐입니다. 수압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죠.

 

물이 안 나오는 다양한 경우

우리가 냉수와 온수를 사용하는 원리를 먼저 알려드릴게요. 물은 직수 계량기를 통해 우리 집으로 들어오게 되고 두 갈래로 갈라집니다. 하나는 수도의 냉수, 하나는 보일러로 연결되죠. 보일러를 거쳐 다시 수도의 온수로 연결되어 물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도를 틀었을 때 물이 완전히 안 나온다면 배관 문제, 온수로 틀었을 때 온수만 안 나온다면 보일러 또는 수도관 문제, 어느 특정 장소만 안나온다면 수도꼭지 문제입니다.

 

수도 얼었을때 언수도관 직접 녹이는 방법

추운 겨울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영하의 날씨가 계속될 경우 수도관이 얼어 수도를 사용하기 어려 울 수 있습니다. 특히 한파주의보와 경보가 발령되면 모두가 주의해야 하죠. 보일러 온수 안나

star8353.tistory.com

집안 전체에서 뜨거운 물이 안 나온다면 배관문제, 감압밸브가 달려있다면 감압밸브의 고장, 이사 왔는데 안 나온다면 밸브 잠김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