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그리스 알파벳 읽는 방법

by ★★★★☆ 2021. 3. 24.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우리가 생활하며 많이 사용하는 이 단어들은 그리스 알파벳(문자)입니다. 그리스어 읽는 방법과 순서와 사용 예시에 대해 소개합니다.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그리스 알파벳

그리스 알파벳

알파, 베타, 감마, 델타는 흔하게 사용되고 있어 우리에게 상당히 익숙한 단어인데요. 이 단어는  우리가 사용하는 한글의 가나다, 영어의 ABC와 같은 그리스 알파벳입니다. 대문자, 소문자로 표현하며 영어 표기법도 있습니다. 다만 외국의 언어이기에 한글 발음 및 표기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순서 대문자 소문자 영어 한글
1 Α α Alpha 알파
2 Β β Beta 베타
3 Γ γ Gamma 감마
4 Δ δ Delta 델타
5 Ε ε Epsilon 엡실론 / 엡사일론
6 Ζ ζ Zeta 제타 / 지타 / 젯
7 Η η Eta 에타 / 이타
8 Θ θ Theta 세타 / 티타 / 씨타
9 Ι ι Iota 요타 / 아이오타
10 Κ κ Kappa 카파
11 Λ λ Lambda 람다
12 Μ μ Mu 뮤 / 미
13 Ν ν Nu 뉴 / 누 / 니
14 Ξ ξ Xi 크사이 / 크시 / 자이 / 시
15 Ο ο Omicron 오미크론
16 Π π Pi 파이 / 피
17 Ρ ρ Rho
18 Σ σ Sigma 시그마
19 Τ τ Tau 타우 / 타프
20 Υ υ Upsilon 입실론
21 Φ φ Phi 파이 / 피
22 Χ χ Chi 카이 / 히
23 Ψ ψ Psi 프사이 / 프시 / 싸이
24 Ω ω Omega 오메가 / 오미가

왼쪽부터 그리스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 영어식 표기 그리고 발음입니다.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등은 다 비슷하게 읽지만 나라마다 읽는 방법에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앞부분은 우리나라에서 읽는 발음이고 뒷부분은 영어 또는 외국에서 읽는 방법입니다.

 

그리스 문자

그리스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까요? 우리가 영어나 다른 언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외우는 알파벳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은데요. Alphabet은 그리스어의 첫 번째 단어인 Alpha와 두 번째 단어인 Beta를 합쳐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그리스어는 자음 17개와 모음 7개(알파, 엡실론, 이타, 요타, 입실론, 오미크론, 오메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각 언어에는 이렇게 자음과 모음이 있는데 이를 자모 문자라고 합니다. 그중 그리스어는 가장 오래된 문자로 로마, 라틴, 키릴 문자 발달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현대의 서유럽, 남유럽, 동유럽 일부,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등 대부분의 국가에 영향을 끼친 문자로 영향을 받지 않은 나라가 없을 정도로 뿌리가 되는 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글은 누구나 알듯이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지 않은 고유의 문자이며, 알파벳을 처음 사용했지만 모음이 없었던 문자는 페니키아 문자입니다.

 

그리스 알파벳 사용 예시

뭔가 익숙한 그리스 알파벳은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베타 테스트

게임 좋아하시나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들어 출시하기 전 제품을 개발한 개발자들은 많은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 오류를 잡아내게 됩니다. 하지만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 고객들에게 오류, 버그, 문제점 등을 찾기 위해 베타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오픈, 클로즈 베타가 있는데 문제점을 잡아내 정식 출시로 이어지게 됩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는 언제 끝날까요? 계속해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현재 람다, 뮤에 이어 13번째인 아주 강력한 누(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누(뉴)는 New와 혼돈이 올수 있어 WHO는 다음으로 넘어가겠다고 했는데요.

 

다음 알파벳은 14번째인 Ξ(Xi)가 됩니다. Xi는 크사이, 크시, 자이, 시라고 읽게 됩니다. 어떤 국가의 주석이름과 비슷하죠. 영어로 표기하면 정확히 일치합니다. 그래서인지 Xi도 넘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13번째 변이 바이러스는 15번째 알파벳인 Ο(오미크론)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국가의 이름을 넣어 변이, 변종을 불렀지만 특정 국가에 대한 우려가 발생될 수 있기에 WHO에서는 그리스어를 사용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이름을 부르는 것으로 결정 했습니다.

 

먼저 발견된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바이러스는 위험군으로 우려 변이로 분류됩니다. 비교적 절 심한 군은 관심변이로 엡실론, 제타, 에타, 세타, 이오타, 카파, 람다, 뮤가 있습니다.

 

수학/과학 기호 및 의학

  • 수학에서 이차방정식 이상의 근으로 사용하는 알파, 베타, 감마
  • 베타 함수, 제타 함수
  • 유전율을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하는 엡실론
  • 수학에서 곡률 기수를 나타내는 카파
  • 물리학에서 파동의 파장 길이를 뜻하는 람다
  • 마찰계수(역학) 뮤
  • 원주율을 뜻하는 파이
  • 수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시그마
  • 물리학에서 저항의 단위 또는 끝을 의미하는 오메가
  • 알파선, 배타선, 감마선

이 처럼 그리스 언어는 수학, 과학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유전상수, 투자율, 시그마, 수열의 곱, 표준편차 등 많은 곳에서 사용 중입니다. 

 

 

허리케인 이름

태풍, 허리케인, 싸이클론 등에는 이름이 정해져 있습니다. 태풍의 경우 큰 피해를 일으킨 이름은 다시 사용하지 않는 관행이 있는데 그것은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하죠.

 

미국의 경우 21개의 이름으로 이루어진 목록을 6개 만들어 1개씩 돌아가며 사용하는데요. 21개를 넘어가는 경우 그리스 알파벳을 붙여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앞으로 추가된 허리케인에 대해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의해 그리스어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생각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리스어는 군대, 항공, 선박에 사용되는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와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포네틱코드 또는 NATO음성 기호라고 표현합니다.

 

포네틱 코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통신(항공, 선박, 군대, 무전)등을 이용할 때 비슷한 단어로 인해 언어전달이 잘못되는 것을 막기 위한 단어입니다. 영어 알파벳으로 A부터 Z까지 혼동되지 않고 유명한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정리

브랜드 이름도 많이 보이죠. 학원 이름도 볼 수 있고요. 모든 것이 그리스 알파벳에서 나온 것은 아니지만 페니키아 문자, 그리스어, 라틴문자로 이어지는 언어의 발달로 유럽에 많은 나라들의 언어와 비슷한 발음이 많기 때문입니다. 알파벳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는 그리스어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다음 기회에 주로 사용하는 그리스어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