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바퀴벌레 없애는 법 완벽 퇴치를 위한 방법 공유

by ★★★★☆ 2021. 5. 24.

우리에게 너무나 해로운 해충 바퀴벌레 없애는 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잡아서는 완벽 퇴치라고 할 수 없죠. 서식지를 찾아 알고 새끼를 잡아내는 것이 완벽 퇴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없애는 법

집에서 바퀴벌레를 발견했다면 아마 보이지 않는 곳에 더 많은 바퀴가 돌아다니고 있을지 모릅니다. 겨울보다는 여름(봄, 가을)에 더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바퀴가 좋아하는 환경, 특징, 서식지, 종류, 약 그리고 바퀴벌레 퇴치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1. 특징과 피해
  2. 서식지
  3. 종류
  4. 외부 유입 경로
  5. 바퀴벌레 퇴치법

'지피지기백전불태'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는 이 말의 뜻은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죠. 우리에게 해로운 벌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만 잡아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상대(바퀴벌레)의 특징을 알면 집안에 있는 해충을 모두 몰아낼 수도 있습니다.

 

늦은 저녁이나 밤에 더 많이 활동하는 바퀴벌레를 보고 놀라셨죠? 앞으로 이야기할 바퀴벌레 없애는 법에 10분만 투자하세요. 글이 아주 깁니다. 하지만 모두 읽으면 앞으로 집에서 바퀴벌레를 볼 일은 거의 없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특징과 피해

바퀴는 눈에 보이는 순간 잡아야 하는 해충입니다. 음식물의 오염뿐만 아니라 콜레라, 식중독,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등 약 100여 종의 병원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알레르기성 천식, 아토피, 비염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몸이 약하거나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위생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이야기할 특징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바퀴벌레는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어둡고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서식지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잠시 후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바퀴벌레는 사람을 피하려는 습성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활동하는 낮시간이나 불이 켜져 있을 때는 밖으로 나오지 않으려고 하지만 불이 꺼진 밤이나 어두운 장소 또는 장시간 자리를 비우게 되면 밖으로 나와 활동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집안에 개채수가 많을 경우 이 공식이 어긋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 특징은 다니는 길이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하수구, 싱크대 주변이 그 길인데요. 이곳을 차단하면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바퀴벌레를 잡아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숨어있는 녀석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죠. 어디에 살고 어떻게 우리 집에 들어왔는지 알아야 퇴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징그러운 바퀴벌레의 특징을 파악하면 바퀴벌레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서식지

눈에 보이는 것만 잡는다고 해서 해결할 수 없습니다. 바퀴벌레를 없애는 가장 완벽한 방법은 서식지와 특징을 파악해서 바퀴, 새끼, 알 모두 박멸하는 것입니다. 원룸, 집, 사무실, 음식점 등 모든 곳에 해당되지만 집을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습한 곳
  2. 따뜻한 곳
  3. 어두운 곳
  4. 눌리기 좋은 곳
  5. 싱크대와 주방
  6. 기타

바퀴가 좋아하는 공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많은 개채들이 살아가게 되는데요. 집에서 바퀴벌레가 발견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장소가 없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습한 곳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화장실, 싱크대를 포함한 주변, 하수구, 베란다, 창틀, 세탁기 주변, 젖은 물건이 있거나 걸래가 있는 곳, 결로가 자주 발생하거나 물이 새는 곳 등이 해당됩니다.

 

2. 따뜻한 곳

따뜻한 곳도 좋아합니다. 햇빛이 들어오는 곳보다는 세탁기, 보일러, 냉장고, 전자레인지, 가스레인지, TV, 에어컨, 컴퓨터 등 가전제품의 뒤와 아래의 공간을 좋아합니다.

 

3. 어두운 곳

지금까지 이야기한 공간을 포함해 대형 가구인 소파, 장롱, 침대, 세탁실, 보일러실, 창고 등 짐이나 물건이 쌓여있거나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어두운 장소를 좋아합니다.

 

4. 눌리기 좋은 곳

습하고 따뜻하고 어두운 공간에 주로 서식하지만 바퀴벌레는 몸이 눌려있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종이상자, 나무, 썩거나 오래된 나무 또는 가구, 오래된 짐이 있는 장소 등이 바로 그곳인데요. 집안 또는 주변에 이런 물건을 쌓아두었다면 지금 당장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봉지, 종이봉투를 모아두는 곳이나 택배 박스 역시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5. 싱크대와 주방

계속 반복해서 나왔던 장소가 싱크대와 주방입니다. 물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습하고, 싱크대 하부장이나 걸레받이, 가스레인지 밑은 매우 어둡습니다. 그리고 먹이(음식물)가 가득할 뿐만 아니라 하수구가 가까이 있기 때문에 바퀴벌레 입장에서는 여기가 천국이자 역세권입니다.

 

수전(수도꼭지)이 있는 싱크대 하부장을 열어본 적 있으신가요? 다른 하부장과 달리 아래 부분이 뚫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일러 온도 조절장치와 하수구가 달려 있기 때문인데요. 이곳은 윗집과 아랫집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집에 살던 바퀴벌레가 침투하는 경로가 되기도 합니다.

 

바퀴벌레는 잡식성입니다. 냄비, 프라이팬, 채반 등을 보관하는 곳, 음식이나 양념을 보관하는 곳 역시 좋아합니다. 특히 먹고 남은 음식은 밀봉을 확실히 해서 재료가 오픈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그릇과 조리도구는 언제나 깨끗이 씻어 보관해야 합니다.

 

6. 기타

우리 눈에 띄지 않는 곳은 모두 바퀴벌레가 사는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먹이가 없으면 피부 각질이나 머리카락까지 먹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없어질 가능성은 제로입니다. 바퀴벌레는 외부에 사는 개체가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아파트와 빌라에 비해 단독주택과 개인주택에 침투하기 용이합니다. 마당과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집안 어딘가로 들어오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파트와 빌라가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윗집, 옆집, 아랫집 등 주변에서 관리하지 않을 경우 화장실, 세탁실, 베란다, 주방 등의 하수를 통해 쉽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바퀴벌레는 잡식성입니다. 먹을 것이 없다면 손톱, 각질,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플라스틱도 먹이가 됩니다. 그것 조차 없다면 동족까지 잡아먹기 때문에 퇴치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벌레를 잡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특징과 서식지에 대한 것을 토대로 먹이를 제공하지 않고 청소 및 관리를 잘해주면 바퀴벌레 퇴치에 한걸음 다가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전에 바퀴벌레 종류에 대해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퀴벌레 종류

바퀴벌레 종류는 수천 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 우리에게 알려진 종은 약 10여 종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위 사진에 있는 미국, 일본, 독일, 갈색 줄무늬, 먹바퀴, 토종, 집바퀴 등입니다. 벌레 퇴치와 큰 연관성은 없지만 간단히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종은 독일바퀴입니다. 옅은 갈색을 띠고 머리 뒤에 짙은 줄무늬 2개가 있습니다. 크기는 1.3-1.6cm이며 다른 종에 비해 알을 많이 낳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 바퀴는 집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색상은 적갈색에서 갈색 사이입니다. 머리 뒤에 방패 모양이 잘 보이고 주위에 연한 노란색의 띠가 보입니다. 성충은 최대 5cm까지 자라는 경우도 있으며 가정집에 서식하는 종류 중 가장 큰 벌레입니다. 비행도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 바퀴라고 불리는 갈색 줄무늬 바퀴벌레는 다른 종들에 비해 조금 작습니다. 보통 1cm 정도의 크기로 암수의 모습이 다른 것이 특징이고 수명은 짧은 편입니다. 수컷은 날아다니기도 합니다.

 

먹바퀴 다른 종들에 비해 곤충에 가깝게 생겼지만 바퀴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큰 편으로 2.5-4cm에 달하기도 합니다. 

 

외부 유입 경로

위에서 바퀴벌레의 종류를 이야기한 이유는 유입경로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됩니다.

  1. 하수구, 배관 등 건물 내부
  2. 공간
  3. 현관문

보통 자신들이 살기에 좋은 장소를 발견하면 그곳에 자리를 잡고 알을 낳고 새끼를 까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아무거나 잘 먹는 바퀴벌레도 먹이가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타의에 의해 자리를 피해 자리를 옮기거나 옮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연한 몸과 강한 생명력으로 어디든지 갈 수 있기 때문이죠. 소름 돋는 이야기지만 사실입니다. 그럼 바퀴벌레가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 집에 들어온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하수구, 배관 등 건물 내 경로

아파트, 원룸, 빌라 등 많은 세대가 함께 거주하는 공간은 하수구와 배관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바퀴벌레뿐만 아니라 각종 해충들이 살아가는 장소이자 통로입니다. 집안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청소하면 바퀴벌레가 없을 수 있지만 하수구는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누군가에 의해 우리 집에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퀴벌레가 없던 집에서 발견 되었다면 주변 세대 누군가 약을 뿌려서 도망 왔거나 더럽게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바퀴가 늘었다고 생각한다면 전 세대가 동시에 방역하는 것이 좋으며, 하수구 트랩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퇴치법에서 다시 이야기하도록 할게요.

 

2. 공간을 통한 경로

바퀴벌레는 다른 벌레에 비해 크지만 몸을 줄이거나 납작하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문, 창틀, 물막이, 망사문 등을 통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가끔씩 환기나 청소를 위해 창문을 열면 그 사이에 죽어있는 벌레들을 볼 수 있죠? 죽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름도 알지 못하는 각종 벌레가 이곳에서 발견됩니다.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하려면 창문과 창문 사이, 레일 등의 공간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풍 테이프 등으로 막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그래도 난이도만 높아졌을 뿐 들어올 벌레는 들어온다는 것이고요.

 

3. 현관문

마지막 경로는 현관문입니다. 현관문이 열렸을 때 아주 당당하게 들어옵니다. 하지만 우리 눈에 보이면 발로 밟혀 생을 마감하기 때문에 몰래 들어옵니다. 숨어서 들어오냐고요?

 

그럴 수도 있지만 알, 유충, 새끼들이 어떤 물건을 통해 현관문을 통과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신발, 택배 박스, 배달, 음식물 등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박스는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물론 모든 박스에 살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택배는 박스를 만드는 공장에서 시작해서 판매자 택배사를 거쳐 우리 집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바닥, 창고, 공장 등 다양한 장소를 거치기 때문에 수많은 세균과 벌레들이 함께 유입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가 오는 날, 젖은 박스, 냄새가 나는 박스는 집 안에 오래 보관하지 마세요. 외부에서 들어올 수도 있지만 집안에 있는 바퀴도 이곳을 거점으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퀴벌레 퇴치법, 없애는 방법

드디어 바퀴벌레 없애는 법입니다. 긴 글을 읽느라 힘드셨죠. 모두 읽었다면 퇴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는 불가능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면 박멸도 가능합니다.

  1. 청소
  2. 싱크대 주방 관리
  3. 화장실 베린다 관리

하루 날을 잡고 시도하세요. 가족들이 구역을 나눠서 하면 빠르게 할 수 있을 거예요.

 

1. 청소, 청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청소입니다. 이번에 할 청소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곳입니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먹이가 쌓이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서식지에 해당되는 환경, 장소를 모두 빠짐없이 청소해 주세요. 가구와 가전은 모두 꺼내기 힘들기에 가능한 부분만 하시고요. 싱크대와 주방 그리고 화장실, 베란다는 따로 목록을 만들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2. 싱크대 주방 관리

주방은 바퀴벌레에게는 뷔페라고 할 정도로 먹을 것이 널려 있는 장소입니다. 요리를 하다가 떨어지거나 넘친 음식물뿐만 아니라 기름때, 먹고 남은 음식, 양념 등 먹이가 넘쳐납니다. 음식과 식기류가 있어 약을 뿌리기도 힘들죠. 전체를 청소합니다. 싱크대 내부, 하수구 주변, 환풍기, 가스레인지 등이 해당됩니다.

 

싱크대 내부에 있는 물건을 모두 꺼내 닦아주고 먼지, 찌꺼기, 음식물 등 자국이 남아 있다면 다시 설거지합니다. 특히 수전 아래와 양념과 음식을 보관하는 곳은 더 신경 써야 합니다.

 

바퀴벌레의 특징에서 지나다니는 길이 정해져 있다고 했죠. 지나갔던 길을 따라 항상 이동하게 되는데요. 그 발자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 선반, 상부장, 하부장에 정체 모를 검은색 또는 갈색의 점이 보인다면 바퀴벌레의 배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길이 자주 지다나니는 글이기 때문에 확인하고 닦아줘야 합니다.

 

남은 음식물과 설거지도 중요합니다. 싱크대 주변에 먹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물과 작은 구멍을 뚫고 올라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설거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거름망에 걸러진 음식은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거름망이 있는 곳은 올라오기 힘들기 때문에 싱크대 옆면에 있는 물 넘침 방지 구멍(3개)으로 올라옵니다. 그렇다고 막아두면 호스에 곰팡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를 자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스레인지와 후드 역시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이곳은 음식물도 많고 습하며 어두울 뿐만 아니라 환기구는 외부 또는 다른 세대와 연결되어 있기에 이동 통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3. 화장실 베란다 관리

화장실은 자주 청소하고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잡식성이라 먹이가 없으면 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 피부 각질도 먹기 때문에 화장실 하수구 냄새 제거 방법을 참고해 최소 2주일에 1번은 닦아주세요.

 

베란다는 습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물건이 많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결로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젖을 수 있는 종이, 천, 나무 등은 방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기가 없어 물을 사용할 일이 없다면 이 공간을 덮개로 막아주는 것도 좋지만 오래된 물건 뒤는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바퀴벌레 약 퇴치제

이제 본격적으로 바퀴벌레 퇴치법을 위한 약과 퇴치제를 연구해야 합니다.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재료들과 직접 잡는 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싫어하는 것
  2. 바퀴벌레 약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것과 약을 직접 구매하는 방법이 있고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확실하지만 모든 것을 맡기고 그대로 두면 일시적으로 사라질 뿐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세스코 가정집 비용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1. 싫어하는 것

치약, 붕산, 석유, 니코틴, 요오드, 계피, 은행잎, 계수나무, 겨자가루 등

바퀴벌레는 냄새와 향이 강한 것을 싫어합니다. 이 재료들은 퇴치제가 아니라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에 가깝습니다. 출입이 예상되는 경로에 놓아두거나 서식지 주변에 두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약

바퀴벌레 약은 보이는 것을 잡는 방법과 숨어있는 다른 개체를 잡는 것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A. 스프레이형
우리가 보이는 바퀴를 잡을 때 사용하는 에프킬라입니다. 하지만 환경이나 건강적인 면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가 안 좋거나 아이가 있는 집은 스프레이에서 나오는 작은 입자가 호흡기를 통해 코나 입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B. 고체, 겔
고체 또는 겔 형태의 바퀴벌레 약이 있습니다. 먹이로 유인해 숨어있는 벌레까지 죽이는 것인데요. 효과는 아주 뛰어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맥포스겔, 셀렉트 겔 등이 있습니다. 해충 박멸 업체에서 사용하는 것도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퇴치제를 통해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청소와 환경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고체와 겔 형태의 제품은 출몰 예상 경로에 배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집안에 먹을거리가 많다면 굳이 약에 입을 대지 않기 때문이죠. 아무리 깨끗한 집도 4-7일이 지나야 약을 먹는다고 하니 청소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바퀴벌레 완전 박멸에 걸리는 시간은 3-6개월입니다. 이 기간 동안 꾸준히 약을 살포하고 관리하면 느릿하거나 비틀거리는 바퀴벌레들이 보일 수도 있고 개채수가 많지 않다면 바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눈으로 암수를 구분할 수 없지만 암놈의 경우 잡는 순간 알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쓰레기 통에 버리지 말고 변기에 버려야 하고 사체 주변은 세균이 가득하기 때문에 소독제 등으로 다시 한번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스코 가정집 비용 안내│CESCO

세스코 가정집 비용 안내입니다. 집에서 발견한 해충 세스코로 원인부터 해결해 보세요. 가격 부담이 적은 원룸부터 빌라, 주택, 아파트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세스코 가정집 비용 집안에 나타

star8353.tistory.com

 

정리 및 요약

벌레를 보고 아무렇지 않은 사람들은 없죠. 바퀴벌레 없애는 법을 다시 한번 요약해 볼까요?

  1. 한 마리가 나타났다면 더 많은 개채가 있을 수 있다.
  2.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과 조건을 찾아 없앤다.
  3. 청소와 관리는 꾸준히 한다.

10분동안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바퀴벌레 퇴치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아파트, 대형건물, 오피스텔보다는 빌라, 개인 단독 주택, 원룸, 음식점, 오래된 건물 등에서 많이 발견되는 이유는 관리입니다. 건물 내부 환경도 중요하지만 외부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아파트의 경우는 관리 집단이 배수구, 하수구, 수목 등 주변 환경을 정비하지만 나머지의 경우 음식물, 재활용, 쓰레기 등을 집 앞에 버리기에 더 많은 벌레들이 모일 수밖에 없습니다.

 

바퀴벌레는 사람을 물지 않지만 다양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벌레 물린자국 또는 해충 종류 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지금까지 바퀴벌레 퇴치 방법,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잡는 법이 중요한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아셨길 바라며 자신이 없는 분들은 세스코 등의 업체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