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넓적부리 황새 슈빌 세상에서 가장 큰 새

by ★★★★☆ 2021. 5. 21.

세상에서 날 수 있는 새 중에 가장 큰 새로 공룡의 후예라고 불리는 넓적부리황새(슈빌)에 대해 소개합니다.

넓적부리 황새│슈빌

넓적부리 황새는 부리가 넓적하고 커다랗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로는 슈빌(Shoebill)이라고 하는데요. 이름이 특이하죠? 슈빌이라고 불리게 된 이유도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넓적하고 커다란 부리(빌, Bill)가 구두(슈, Shoe)를 닮았다고 해서 슈빌이 되었다고 하네요.

 

슈빌은 세상에서 가장 큰 새입니다. 물론 타조, 큰 화식조, 에뮤, 황제 펭귄도 커다랗지만 모두 날지 못하죠. 슈빌은 날 수 있습니다. 키는 100-150cm에 달하고 날개를 활짝 펴면 200cm가 훌쩍 넘는 슈빌이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면 무서울 법 한데요.

 

이름은 황새지만 사 대세목과 황새목이 분류가 조정되면서 DNA상 사다새목에 속해있습니다. 같은 목에 속해있는 동물에는 펠리컨이 있습니다.

 

제일 위에 있는 사진 보셨나요? 정면에서 보면 사나운 눈매와 날카로운 느낌을 받고 있는데, 조금만 각도를 틀어서 보면 귀여운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귀엽고 재미있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아닙니다. 동물원이나 농장에서 오리를 본 적 있으신가요? 이 사진을 보면 얼마나 큰 새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개체도 1m가 넘어 보이죠. 슈빌은 아프리카에서 '우푸망바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뜻은 '작은 동물을 죽이는 이'라고 하죠. 부리의 힘이 강하고 모서리가 날카로워 먹잇감의 목을 잘라버릴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고기, 작은 새, 수달, 동물 등 가리지 않고 먹습니다. 모든 것을 잘 먹지만 주로 폐어, 폴리 프테 루스, 개구리, 물뱀 등을 좋아한다고 하네요. 크기가 작은 악어나 오리도 사냥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슈빌은 눈이 좋지 않아 먹지 못하는 사물을 먹이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먹이를 사냥할 때도 가만히 기다렸다가 빈틈이 보였을 때 잡는 것이 특징이죠.

 

또 다른 특징은 눈동자 색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어릴 때는 노란색이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푸른색, 검은색으로 변한다고 하네요.

 

슈빌은 아프리카의 파피루스가 무성한 습지에 서식하고 있으며 수단, 우간다, 탄자니아, 잠비아, 콩고, 르완다 등 약 10개국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동물원이 아니라면 직접 만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있습니다. 사천 아라마루 아쿠아리움에서 유일하게 1마리가 사육되고 있습니다.

 

날 수 있고 커다란 슈빌은 천적도 없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강한 부리를 이용해 아무거나 먹는 잡식성이지만 사람은 공격하지 않아서 아프리카 현지인들은 넓적부리황새를 만나도 무서워하는 일은 없다고 하네요.

 

슈빌은 번식력이 높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인데요. 다른 동물들과 달리 단독 생활을 좋아합니다. 울음소리를 잘 안 내고 다른 개체가 다가오는 것도 좋아하지 않으며 번식기에도 각자 생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번식을 할 때는 평균적으로 2-3개의 알을 낳는데 부화하는데 약 한 달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암수가 교대하며 품기 때문에 자리를 비운 사이에 습격을 당하는 일은 없지만 한 마리만 키우는 특성이 있습니다.

 

두 마리를 이상을 키우더라도 새끼들끼리 싸움을 통해 한 마리만 남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다는 생각에 부모는 이 자식들의 싸움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처럼 개체수가 늘어나는 것도 쉽지 않은데 환경에 의해 서식지가 파괴되고 있고 밀렵, 불법포획이 늘어어 개체수가 빠른 속도로 줄어들어 멸종 위기종이 되었습니다.

 

현재 IUCN(세계자연보전연맹) 적색목록에서 UV(취약) 등급으로 분류되었고 워싱턴 조약에 의해 국가 간 거래가 규제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 1,000마리 정도 남아있다고 합니다.

 

슈빌을 직접 보고 싶다면 경남 사천에 있는 아라마루 아쿠아리움을 방문해 보세요. 2021년 개장한 아쿠아리움, 동물원입니다.

 

사천 아쿠아리움 아라마루 할인 정보

다양한 해양 생물을 가까이에서 만나보는 특별한 경험과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사천 아쿠아리움 아라마루 할인 및 운영 정보입니다. 사천 아쿠아리움 아라마루 사천 아쿠아리움은 다양한 해양

star8353.tistory.com

사천 아쿠아리움에 있는 슈빌은 수컷입니다. 나이는 7살이라고 합니다.

 

서울 수도권에서 사천까지는 조금 멀지만 이곳에 방문한 아이들은 아주 즐거워한다고 하네요. 슈빌은 공룡의 후예라고 알려주면 더 좋아하겠죠? 이번 주말 사천 아쿠아리움에 다녀오시는 것 어떠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