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원인을 찾고 해결해야 합니다. 어쩌면 호흡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 에어컨 냄새 원인
- 가동 방식에 따른 원인
에어컨 냄새는 별 문제가 아닐 수도 있고 서비스센터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냄새의 원인을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에어컨 가동 방식 또는 모드에 따른 원인도 이어서 설명해 드릴게요. 글은 조금 길지만 3분 정도면 충분히 읽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냄새 원인
에어컨에서 쾌쾌한 냄새, 답답하고 불쾌한 냄새, 쉰내가 나는 이유는 세가지입니다.
- 주변 냄새
- 관리
- 곰팡이
내가 사용하는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은 여러분이 이 글을 보고 파악하셔야 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를 참거나 창문을 열어서 해결하지 마세요. 원인은 확실합니다.
주변 냄새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빨아들여 차가운 바람을 만들어 냅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의 냄새가 에어컨 안으로 유입되는데요. 떠돌아다니던 냄새의 입자는 필터와 냉각핀(열교환기) 그리고 팬 등에 들러붙어 응축되었다가 가동 시 함께 배출됩니다.
쉽게 말해 실내기 내부에 냄새의 입자가 갇혀있다가, 에어컨을 틀면 밖으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냄새가 그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요. 음식 조리, 음식물, 쓰레기, 애완동물, 사람, 벽지, 카펫, 소파, 섬유 등에서 나온 암모니아, 아세트 알데히드, 아세트산 등의 물질이 내보내는 냄새입니다.
그럼 에어컨 틀 때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뜻이냐고 할 수 있는데요. 아닙니다. 해도 됩니다. 앞으로 이야기할 원인과 다음 편으로 준비한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을 읽는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다만 고기를 굽거나 에어컨 근처에 냄새나는 물질이 있을 경우엔 그 이후에도 냄새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관리
관리는 잠시 후에 이야기할 곰팡이와 연관성이 있지만 여기에선 건조에 대해서만 이야기 헐도록 할게요. 에어컨 가동 시 만적본적 있으신가요. 차갑지만 약간 습기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실외기와 가스가 핵심입니다. 이 가스는 냉각핀을 차갑게 만들어주고, 그 앞에 달린 팬은 우리에게 차가운 바람을 선물합니다. 이게 에어컨의 가동 원리입니다.
관리와 건조가 중요한 이유는 냉각핀에 있습니다. 더운 여름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을 실온에 두면 주변에 물기가 맺히죠. 냉각핀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외기는 제습과 냉방모드에서만 움직이기에 송풍모드로 바꾸기 전까진 계속 물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냉각핀과 배출구는 실내기 안쪽에 있습니다. 물이 잘 마르지 않겠죠. 그래서 에어컨을 끄기 전에 청소모드 또는 송풍모드로 30분 이상 말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런데요. 송풍모드에서 냄새가 난다는 분들이 있죠. 당연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어요. 잠시 후에 바로 설명해 드릴게요.
곰팡이
에어컨 곰팡이는 최악입니다. 에어컨 내부는 곰팡이가 아주 좋아하는 환경이기 때문이죠. 요즘에 출시되는 인버터 에어컨은 디자인과 성능을 위해 만들다 보니 더 잘생기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리해야 합니다. 아니 청소를 해야 합니다. 필터는 한 달에 두 번 해야 하고요. 내부 청소는 매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에 대해서도 많은 글을 다루었습니다. 곰팡이 경험해 본 적 있으시죠. 한번 생기면 엄청난 속도로 불어납니다.
곰팡이 냄새는 코를 찌르는 듯하거나 숨이 막힐 듯한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하다고 느껴지면 곰팡이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보인다면, 무조건 청소해야 합니다. 냉방기기에는 폐렴을 유발하는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됩니다. 뿐만 아니라 곰팡이 포자는 비염과 천식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은 호흡기 계통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냉방병 등 온도 차이에 의해서만 감기에 걸리는 게 아니에요. 어쩌면 우리 집안에 이런 균들이 돌다다니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점검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1. 삼성 에어컨 청소 서비스 신청 곰팡이 제거
2. 삼성 에어컨 케어플러스 가입하기
3. 엘지 에어컨 서비스센터 청소 문의하기
4. 삼성 에어컨 AS 고객센터
5. 에어컨 청소 비용
가동 방식에 따른 원인
에어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어떤 모드에 따라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송풍모드 냄새날 때
- 온도를 높였을 때
- 오랜만에 틀었을 때
- 갑자기 냄새날 때
- 탈취제 사용 후
위에서 설명한 것들을 기반으로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송풍모드 냄새날 때
실외기가 작동하면 가스가 돌고 냉각핀이 차가워지면서 물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실외기는 제습과 냉방 모드에서만 작동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냄새 입자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냄새 입자는 차가울수록 움직임이 둔해지고, 물에 의해 쉽게 쓸려 내려갑니다. 그래서 냉방 모드에선 에어컨 내부에 냄새가 있더라도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외기가 돌지 않는 송풍 모드는 냉방에 비해 온도가 높고, 물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내부의 냄새를 쉽게 맡을 수 있게 됩니다. 냉방모드에 비해 냄새가 잘 나는 것은 정상이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주변의 냄새일 수도 있고 곰팡이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매번 냄새가 난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날씨가 맑고 먼지가 없는 날 주변의 창문을 모두 열고 에어컨을 가동합니다. 냉방모드로 맞춘 후 희망온도 18℃, 바람세기 강풍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2시간 가동 후 송풍모드로 30분 운전합니다.
이후에도 냄새가 계속 난다면 곰팡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도를 높였을 때
에어컨을 가동하다 보면 춥다고 느껴 온도를 올릴 때가 있는데요. 냄새의 입자는 온도가 높으면 빠르게 움직인다고 했죠. 그래서 24-26℃ 정도에선 평소에 비해 냄새가 난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틀었을 때
에어컨을 올해 처음 가동하거나 오랜만에 작동하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아무리 늦게까지 사용했다 하더라도 10월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관리를 하지 않았다면 내부에 곰팡이가 생겼을 수도 있고 갇혀 있던 냄새가 운전을 하면서 나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냄새날 때
갑자기 냄새가 나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직전에 사용했을 때를 기억해 보세요. 냄새나는 음식을 조리했거나 오랜 시간 사용 후 송풍모드로 마무리하지 않았는지를요.
탈취제 사용 후
에어컨 냄새를 제거한다고 탈취제를 사용하셨나요? 이건 절대 반대입니다. 물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주변의 세균이나 곰팡이균, 냄새 입자들을 품고 있게 됩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진하고 끈적한 탈취제를 뿌리면 어떻게 될까요. 안 좋은 세균은 계속 갇혀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엔 좋은 냄새가 날 수 있죠.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다시 반복입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 탈취제 성분에 따라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에요. 에어컨은 뿌려서 닦는 게 아니라 열어서 청소해야 합니다.
에어컨 이야기
더운 여름 에어컨은 우리에겐 없어선 안될 존재입니다. 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는데요. 여기에서 모두 해결해 보세요.
6. 에어컨이 안 시원해요
7. 에어컨 냉매 가스 충전 주기
8. 에어컨 하루종일 틀었을 때 전기세 얼마 나올까
9. 에어컨 적정 온도 여름철 관리법
10.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에어컨 냄새 원인에 이어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도 읽어보세요.
'전자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냉장고 AS 보증 기간 안내 (0) | 2024.07.09 |
---|---|
삼성 서비스센터 예약 방법 안내│삼성전자 (0) | 2024.07.09 |
KQ85QDE1AFXKR 삼성 85인치 TV 소개 (0) | 2024.06.28 |
삼성 TV 풀 모션 슬림핏 벽걸이 설명 (0) | 2024.06.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