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음식 종류가 궁금하신가요?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과 올리면 안 되는 음식도 함께 준비해 봤습니다.
추석 음식 종류
추석에 준비해야 할 제사 음식과 가족들이 함께 먹을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추석 음식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결정하세요.
- 제사 음식
- 탕, 국, 밥
- 떡
- 전, 적
- 나물
- 반찬
- 고기
- 과일
- 전통과자
추석이 다가오면 음식 준비에 정신이 없으시죠. 사랑하는 가족들과 자식, 손주들을 먹일 생각에 바쁘실 것입니다. 부지런한 분들은 보름 전부터 준비에 한창일 텐데요. 도움을 드리기 위해 추석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추석음식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부터 지방 쓰는법까지 모두 한 번에 해결하세요. 아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추석 인사말과 한가위 이미지 그리고 추석 이모티콘 무료 다운로드도 기다리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제사 음식
요즘은 제사를 지내지 않는 집도 많아졌다고 하죠. 제사를 준비하는 분들은 추석 차례 상차림을 참고해 주세요. 추석 당일 기본적으로 차례상에 올려야 할 음식들은 모두 여기에 담겨 있습니다.
추석 당일 차례를 지낼때 매번 음식의 위치를 까먹는 남편분들을 위해 '추석 차례상 상차림 음식 순서'에서 미리 사진을 저장하거나 즐겨찾기를 해두세요.
탕, 국, 밥
탕, 국, 밥은 차례상의 1열에 들어가는 음식들로 제사상에 올라가는 밥은 흰쌀밥입니다. 대부분 찹쌀은 섞지 않으며 맵쌀로 밥을 준비합니다. 국은 뭇국, 소고기뭇국 등 맑은 국물을 내는 국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른 종류의 국과 탕을 올려도 무방하지만 마늘, 고춧가루는 귀신을 쫓은 다하여 두 가지가 들어간 국, 탕은 만들지 않습니다.
떡
일반적인 제사에서는 시루떡을 올리지만 추석 차례상에는 송편을 만들어 준비합니다. 안에 내용물은 크게 상관 없습니다. 조상님 또는 부모님이 좋아하셨던 떡이 있다면 함께 올리셔도 됩니다.
전, 적
전이랑 적은 추석과 설날 차례상에 메인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적은 산적, 생선구이 등을 말하며 전은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전입니다.
- 차례상에 올리는 기본적인 음식: 고기산적, 두부 구이(두부전, 소적), 동태 전, 꼬치전, 고기전, 생선구이(어적)
- 상에 올리거나 가정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 완자(동그랑땡), 감자전, 고구마전, 야채전, 빈대떡, 돼지고기전, 깻잎전, 고추전, 애호박전, 호박전, 새우전, 해산물전, 표고버섯전 등
자세한 내용은 추석 차례 상차림에 있는 2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물
나물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올릴수 있습니다. 차례, 제사상에 올리는 나물은 마늘과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삼색나물: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차례상에 올라가는 나물은 6가지 입니다. 모두 하셔도 되고 3가지만 골라서 하셔도 됩니다. 각자 그릇에 담아도 되고 하나의 그릇에 담아도 되죠.
반찬
지역마다 다양한 음식을 준비하는데요. 차례상에는 올리지 않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아래 음식은 추석에 많이 만들어 먹는 형태의 음식, 반찬이지만 제사상에는 올리지 않습니다.
- 잡채, 생선구이(치로 끝나는 생선으로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 조림(마늘이나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 볶음(다양한 음식이 볶아진 형태), 만두(마늘), 복숭아, 팥 등
치로 끝나는 생선은 색이 붉고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올리지 않습니다. 상에 주로 올라가는 생선은 조기와 병어입니다. 향이 강한 양념과 고춧가루 그리고 팥,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다는 속설이 있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기
제사상에는 소, 돼지, 닭 등 고기 종류에 상관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구워도 좋고 찜이나 다른 형태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먹을 음식은 상관 없지만 제사상에 올리는 고기에는 마늘을 넣지 않습니다.
- 갈비, 찜, LA갈비, 불고기, 등갈비, 동그랑땡, 삽겹살, 돼지고기전
과일
차례상 가장 마지막열인 5열에는 과일 및 후식(과자)가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준비하는 과일과 지역에 따라, 고인이 좋아하셨던 음식 등 다양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과일: 대추, 밤, 배, 감(곶감)
- 사과, 포도, 수박, 바나나 등 상관없지만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 과일이라 하여 올리지 않습니다.
전통과자, 후식
한과, 약과, 유과, 식혜 등 전통과자와 고인이 좋아했던 디저트류 커피, 음료, 과자, 초콜릿 등을 준비합니다.
정리
추석 음식을 준비할 생각에 힘드시죠. 그래서 무료로 가져갈 수 있는 보너스 몇가지를 준비해 봤습니다.
추석음식은 상에 올릴 수 있는 음식과 올릴수 없는 음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잡채처럼 다양한 음식의 종류가 섞이거나 볶음 형태의 음식, 마늘, 고춧가루, 복숭아 등 귀신을 쫓는다는 음식을 제외하면 전통적인 방법을 굳이 지킬 필요는 없기에 집안에 맞게 잘 준비하시면 됩니다.
'음식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쪽 눈 떨림 증상 원인 (0) | 2021.10.14 |
---|---|
고사리 삶는법 3가지 방법 (0) | 2021.09.16 |
추석 차례상 상차림 음식 순서 (0) | 2021.09.08 |
추석 선물세트 순위 BEST13 (0) | 2021.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