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시동 안걸릴때 시동거는 방법

by ★★★★☆ 2021. 12. 28.

겨울철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해결 방법입니다.

자동차 시동 안걸릴때

출근 또는 여행을 앞두고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매우 당황스러운데요. 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먼저 간단히 설명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조건: 겨울
  • 상황: 자동차 시동이 안 걸림
  • 이유: 배터리 잔량 부족
  • 해결: 계속 시도하지 말고 20~30초 정도 기다린다. 하이빔을 켠 후 3~5초 후 시동을 건다.
  • 안됨: 배터리 점프 또는 스타터를 사용하거나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다른 계절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지만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시동이 안 걸리는 상황이 3배 이상 일어나고 있는데요. 추운 지역, 영하 10도 이상 떨어진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하이빔을 이용해 시동을 걸어보고 안될 경우에는 점프 스타터 또는 보험사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각 보험사 연락처 안내 후 자세한 설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보험사 고객센터
DB 손해보험 1588-0100
KB 손해보험 1544-0114
현대해상 1588-5656
삼성화재 1588-5114
롯데 손해보험 1588-3344
한화 손해보험 1566-8000
AXA 손해보험 1566-2266
메리츠화재 1566-7711
흥국화재 1688-1688

보험사별 고장 출동, 긴급 출동 서비스 고객센터 전화번호입니다. 보험 약관에 따라 무료, 유료 서비스로 진행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신고 접수 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시동 안 걸림

자동차 시동이 안 걸리는 이유와 원인의 대부분운 배터리입니다. 충분한 전압이 공급되지 않거나 낮아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명이 다했거나 방전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소비 전력이 높은 장치를 많이 사용해 과부하가 걸리기도 하지만 블랙박스 상시 녹화, 라이트, 실내등을 끄지 않은 상태로 방치했거나 문이 확실히 닫히지 않아서 방전되기도 합니다. 

 

방전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시동을 걸었을 때 자동차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지 않거나 희미하게 들어온다면 방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이 켜지더라도 틱틱 소리가 나거나 전조등 빛이 희미한 경우도 배터리 방전 또는 다른 장치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 스타트 모터 고장, 점화 플러그 이상, 부동액(냉각수) 부족 또는 결빙 시, 알터네이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시동이 안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초보운전자의 경우에 놓치는 부분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밝고 시동을 걸었는지, 기어가 P, 파킹에 위치했는지(D 또는 R에 있을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음), 연료는 부족한 것이 아닌지,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모든 상황은 겨울을 포함한 모든 계절에 해당되는 데요. 영하의 기온이 계속되면 배터리의 성능은 크게 저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많은 문제가 발생됩니다.

 

겨울철 외부에 주차하거나 지하주차장 램프구간, 외부 통로구간에 주차할 경우 탑승 후 바로 시동을 걸지 말고 하이빔을 먼저 켠 후 3~5초 후에 시동을 걸어주면 좋습니다. 전류를 미리 흘려 무리가 덜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조배터리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겨울에는 주차 중 블랙박스 상시 녹화 기능을 끄거나 비율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디젤 차량 경고등, 예열시간

가솔린과 디젤은 구조가 다르죠. 디젤 차량은 돼지꼬리 모양의 경고등이 있습니다. 이 경고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실린더 내 온도를 높이고 있다는 뜻인데요. 예열하는 플러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하면 3초 후 꺼지게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디젤 자동차는 운행 전 약 30초~1분 정도 예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2분은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많지만 1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가솔리는 예열이 필요 없지만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30초 이하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자동차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8가지

겨울철 실내 자동차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자동차 김서림 여름과 겨울은 자동차에 김서림이 발생되는 계절입니다. 비 오는 여름철, 겨울 내내 자동차 운전자들은 습기와 김서림에 대응해야 하

star8353.tistory.com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납부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및 납부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자동차세 자동차세(Automobile Tax, 自動車稅)는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 또는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세금입니다. 소유에 대한 세금이기

star835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