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건강

아기 모기 물렸을때 대처 방법

by ★★★★☆ 2023. 6. 5.

아기 모기 물렸을때

어른도 모기한테 물리면 고통스러운데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까요. 아기가 모기한테 물렸을때 대처 방법과 기피제와 패치 사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올바른 방법
  • 연고 바르기
  •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모기 예방법

모기한테 물린 아이들을 보면 안쓰럽죠. 유아는 말로 표현할 수 있지만 영아나 아기들은 계속 긁기만 하는 모습을 보면 속상한 것이 부모의 마음입니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 잘 들으세요.

 

하면 좋은 것들이 있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우린 성인이라 괜찮지만 아이들은 아직 다 자라지 않았고 알레르기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방법

모기한테 물린 자리가 붓고 간지러운 이유는 알레르기 때문입니다. 모기는 주둥이를 피부에 박고 피를 빨아들이는데요. 이때 분비되는 모기의 침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인데요.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이런 반응을 더 강하게 일으키는 인자가 있어 더 많이 붓고 긁는 것입니다.

 

우선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모기의 침은 산성이고 비누는 알칼리성이라 중화작용이 일어나 붓기와 간지러움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물렸을때 최대한 빨리 시도하세요. 며칠 지나면 큰 소용이 없습니다.

 

너무 가렵고 힘들어한다면 냉찜질을 해주세요. 냉동실에 있는 아이스팩이나 얼린 물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얇은 천으로 한번 감싸줘야 하며 1-3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세요. 아이들의 피부는 얇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온도를 더 빠르게 느낍니다. 어리면 어릴수록 짧게 하시고 3분을 하더라도 1분씩 나눠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모기 물렸을때 바르는 연고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고 바르기

모기 물렸을때 사용하는 연고는 3가지입니다. 상황에 따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가려움 완화: 버물리, 쿨키드 등
  • 스테로이드제: 더마톱, 리도멕스, 하이트리 등
  • 항생제: 박트란, 박트로반, 베아로반, 에스로반 등
  • 섞어 사용하기

잘 기억하세요. 모기를 포함한 모든 벌레에게 물렸을 때는 아이의 증상에 따라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을 바르기 전에는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상 흐르는 물로 씻어주는 것 잊지 마세요. 그리고 사용 연령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약국이나 약학정보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기가 신생아라면 비판텐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려움 완화

첫 번째는 가려움증을 막아주는 약입니다. 성인에 비해 아이들은 더 가렵게 느껴집니다. 우리는 긁으면 안 되는 것을 알지만 아이들은 아닙니다. 못 긁게 하면 엄마가 안 볼 때 긁습니다. 계속요. 모기한테 물린 자국을 발견했다면 위에서 말한 방법대로 시도하고 처음으로 발라야 하는 약은 버물리 또는 쿨키드입니다. 간지러운 것을 먼저 막아야 아이들이 긁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제

더마톱, 리도멕스, 하이트리 등은 스테로이드제입니다. 너무 자주 바르면 안 됩니다. 하루 3번까지만 발라주세요. 가려움을 잡지 못하고 계속 붓고 뜨뜻한 열감이 있다면 이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합니다. 가려움증이 조금 줄어들 것입니다.

 

항생제

물집이 잡혔거나 진물이 나온다면 박트란, 박트로반, 바아로반, 에스로반 등은 항생제가 들어있습니다. 세균을 잡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간지러운 것은 전혀 잡지 못하죠. 물론 세균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하는데 간지럽지 않아야 긁지 않습니다.

 

섞어서 사용하기

간지러움을 막고 부으면 스테로이드제 약품을 사용하고, 물집이나 진물이 생기면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아이들은 이때까지도 계속 간지러워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 약을 적절히 섞어서 발라줘야 합니다. 모두 섞어도 되지만 이것보다 좋은 것은 하나를 바르고 말린 후에 다시 다음약을 연속으로 발라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버물리 마르고 더마톱 마르고 에스로반이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붓기가 오래가거나 아토피가 발생했거나 수포나 진물, 열감이 계속 있다면 소아과를 방문하세요. 이 방법들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스키터 증후군이거나 모기가 아닐 수도 있고 다른 피부 질환에 의해 다른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벌레 물린자국 11가지 종류│피부질환

봄, 여름, 가을은 벌레와 곤충이 많이 활동해 피부과를 찾는 시기입니다. 벌레 물린자국이 있는데 어느 벌레에 물렸는지 피부질환인지 알 수 없는 경우 아래 사진을 보고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star8353.tistory.com

 

물린 자국에 침을 바르거나 손톱으로 자국 내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건 성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물파스는 사용하지 마세요. 성인들은 물파스를 바르기도 하지만 물파스는 벌레 물린데 사용하는 약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긁지 못하도록 밴드를 붙이거나 긴 양말을 신기는 것은 오히려 덧나거나 부어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도록 그냥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너무 힘들어하면 냉찜질을 해주거나 거즈나 붕대 등으로 가볍게 감싸주세요.

 

아기 팔에 모기 물린 자국
아기 모기 물렸을때

모기 예방법

아이가 아프면 엄마가 고생하죠. 모기에 물렸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린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잘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제 물리면 안 되겠죠. 모기 안 물리는 방법입니다.

  • 야외
  • 실내

 

야외

나무, 풀, 숲, 물이 있는 곳을 갈 때는 언제나 패치나 기피제를 사용하세요. 단, 제품마다 사용 연령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모기는 집에서만 물리는 것이 아닙니다. 이들의 주 무대는 집이 아니라 나무, 풀, 숲, 물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어디를 간다고 하면 반드시 긴 양말과 운동화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하시고 될 수 있으면 긴팔 긴바지가 좋습니다.

 

실내

모기장을 사용하세요. 관리하기 귀찮고 미관상 안 좋지만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것은 모기장입니다. 모기향이 있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모기약, 패치, 기피제 보다 좋은 것은 모기장입니다.

 

그리고 선풍기를 사용하세요. 모기는 바람에 약합니다. 바람이 불면 그 공간 안에서 날기 어렵기 때문제 접근을 안 하게 됩니다. 잘 때 선풍기를 틀면 죽는다는 것은 모두 미신입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바람이 갈 수 있도록 회전으로 틀어주세요. 새벽은 온도가 내려가 체온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에 약풍으로 계속 틀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침대를 사용한다면 여러 방향에서 침대를 향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직접 몸에 맞게 하는 것보단 바로 위로 오게 높이를 조절하세요.

 

이 방법들이 100% 예방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 가능성을 거의 0에 가깝게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시도하면 좋습니다.

 

모기는 해충입니다. 물리지 않는 것이 좋죠. 말라리아 위험지역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기가 모기한테 물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