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건강

자궁근종 증상과 치료법

by ★★★★☆ 2023. 5. 16.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가임기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여성의 자궁에 발생하는 다양한 종양들 중 하나로 가임기 여성에게서 흔히 발견됩니다. 눈으로 보거나 만져서 본인이 스스로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몇 가지 증상을 통해 의심해 볼 수는 있습니다.

  • 증상
  • 종류
  • 원인
  • 치료

가임기 여성 30%가 가지고 있을많큼 매우 흔하게 발견되는 양성 종양인 자궁근종은 35세 이상 여성들에게는 40-50%로 더 많이 발견됩니다.

 

양성 종양이지만 바로 시술이나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때 자궁근종이 암으로 변한다는 이야기가 돌기도 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자궁근종 환자 1,000명 중 2-3명 꼴로 암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로 인해 오해가 생긴 것인데요. 정확히 말하면 자궁근종이 변한 것이 아니라 근종처럼 보였던 종양이 수술을 해보니 자궁육종이었던 사례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럼 자궁근종은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야 병원에 갈 것인지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증상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 중 절반 이상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계적으로 20-50%의 여성만 증상이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월경과 관련된 것이 가장 많습니다.

 

월경과다, 기간 연장, 자궁출혈, 생리통, 불임, 빈뇨, 골반 통증, 성교통, 빈혈, 현기증, 자궁 내 이물감, 소화장애 등이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다리가 붓거나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생리양이 적거나 급감하는 것은 자궁근종의 증상이 아닙니다.

 

종류

자궁 근종은 발생 부위에 따라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1. 근층 내 근종(intramural)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자궁근층 내 깊숙이 위치한 곳에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커지면서 정상적인 자국의 사이즈가 커지며 내막의 면적이 증가해 월경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2. 점막 하 근종(submucosal myoma)

자궁내막 아래에 발생하는 것으로 자궁 안쪽이 비틀어 질 수 있습니다. 세 가지 근종 중 가장 나쁜 상황으로 합병증이 많이 나타 날 수 있으며 작은 크기로도 출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장막 하 근종(subserosal myoma)

자궁 장막층 바깥쪽으로 돌출된 형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지만 자궁 외면이 뒤틀리게 되어 비대칭적인 자궁으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하나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성장호르몬에 영향을 받으며 유전적인 요인도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 호르몬 의존성 종양으로 알려져 있는데 초경이 빠른 여성일수록 발생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스트로겐 결핍이 일어나는 폐경기에 접어들면 근종의 크기는 줄어들게 됩니다.

 

호르몬 의존성 종영이기에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폐경 여성이 호르몬제 등을 먹게 될 경우 발생 위험도는 증가하게 되고 근종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그 크기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출산 시 크기는 커지지만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은 출산을 한 여성에 비해 발병 위험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비만 및 과체중 여성 역시 일반 여성에 비해 3배 정도 발생 위험도가 높다는 발표도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가 높아지면 안드로젠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여성 호르몬으로 전환되어 더 많은 양의 여성 호르몬을 갖게 되어 근종 발생 빈도와 크기 증가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치료

골반 진찰을 통해 자궁이 커진 것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것이 아니라면 그 위치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고 생리식염수를 자궁강내 주입해 초음바 조영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 CT 또는 RMI 검사를 진행하는데 이는 흔한 상황은 아닙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지켜보는 것이 원칙입니다. 연령, 폐경, 임신 및 출산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 빠르게 자라거나 심한 증상이 나타 날 경우 환자의 의사에 따라 수술과 약물치료로 나뉘게 됩니다. 수술에는 자궁근종절제술과 자궁절제술이 대표적입니다.

 

응급을 필요로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수술이나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의심증상이 있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자궁근종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