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

확정일자 받는법 인터넷 동사무소

by ★★★★☆ 2021. 3. 3.

전세나 월세 계약 후 확정일자 및 전입신고를 하게 되는데요. 보증금을 우선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확정일자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2. 동사무소 신청
3. 인터넷 신청

 

 

확정일자

확정일자란 법원 또는 동사무소에서 주택 임대차 계약서를 체결한 날짜를 확인해 주기 위하여 임대차 계약서 여백에 찍어주는 도장의 날짜를 의미합니다.

 

임차인(전월세 등)은 임대인(집주인)의 동의 없이 언제든 계약서의 원본을 제시해 받을 수 있습니다.

 

입주, 전입신고, 확정일자를 마친 임차인은 임대 주택에 관한 경매 절차에서 자신보다 늦은 후순위권리자, 채권자보다 우선하여 보증금믈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고 그중 가장 늦은 날을 기준으로 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확정일자를 꼭 받아야 합니다.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방문과 인터넷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방문은 읍면동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 확정일자 받는법

주민센터, 동사무소에서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내가 이사 갈 집이 소속된 주민센터에서만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임대차계약서와 신분증, 그리고 수수료 600원만 준비해주세요. 번호표를 뽑고 확정일자를 받으러 왔다고 이야기하면 5분 안에 모두 처리됩니다.

 

전세나 월세 계약부터 입주까지의 순서는 계약서 작성, 확정일자, 이사 및 전입신고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입주 후 확정일자를 받아도 괜찮지만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돈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계약서 작성 후 확정일자를 받아야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주 날짜에 맞추기 위해 빠르게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 법

방문이 어려운 사람은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종 보안 프로그램과 오류, 작성, 문서 스캔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사무소에 방문해야 하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인터넷 신청이 빠르지만 인터넷이 어렵거나 번거로운 작업을 싫어하는 분들이라면 방문신청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 확정일자 받는 순서

절차는 생각보다 아주 간단합니다.

 

1. 인터넷 등기소 접속

 

2. 로그인 공동,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3. 상단 메뉴바에서 확정일자 선택 후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을 클릭

 

4. 신청서 작성 및 제출하기를 클릭하고 우측 하단에 신규 버튼을 클릭

 

5. 집 주소지와 계약서에 있는 모든 정보와 부동산 정보까지 입력

 

6. 임대차 계약서 업로드

 

7. 완료

 

이렇게 접속 후 로그인 보안프로그램설치, 입력, 스캔, 완료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보를 입력할때 잘 모를 경우 부동산에 연락해 빠짐없이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계약서 업로드를 위해 문서를 스캔해야 하는데요. 없을 경우 계약한 부동산이나 주변 문구점에서 스캔을 미리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함께 읽어 보세요]

포장이사 견적 알아보는 방법

새아파트 전월세 금지법

아파트 건설사 순위 TOP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