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안경 김서림 방지 습기 제거 방법

by ★★★★☆ 2022. 10. 13.

추운 날씨 안경을 쓰면 습기가 발생해 김서림이 생기게 되죠. 늦가을부터 겨울 내내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입니다.

 

안경 김서림 방지 습기 제거 방법

안경 김서림 방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외부에서도 안경에 김서림이 생기지만, 실내로 들어갈때 생기는 습기는 매우 불편하죠. 겨울철 안경 착용 시 김서림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1. 마스크 조절하기
  2. 세제 또는 오일 바르기
  3. 김서림 방지 전용 클리너 사용하기

안경에 습기가 차는 이유는 유리로 되어있는 렌즈의 온도 변화 때문입니다. 차가워진 렌즈에 입김이나 실내의 따뜻한 공기가 온도차에 의해 수증기가 응결되어 발생되는 것인데요. 같은 원리로 겨울철 히터 사용시 자동차 유리에 습기가 발생하거나 늦은 밤이나 새벽에 창문에 생기는 결로, 비오는 여름 에어컨 사용 시에도 김서림 등이 있습니다.

 

안경은 눈 앞에 바로 생기기 때문에 시야가 답답해지기에 매우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마스크 조절하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되었지만 아직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안경을 쓰는 사람은 마스크로 인해 김서림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입에서 나오는 입김이 위로 올라가며 발생되는 것입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4가지 방법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①마스크를 얼굴에 완전히 밀착 하는 것입니다. 종류에 상관없이 코 부분에는 철사가 들어 있는데요. 이 부분을 코에 밀착시켜 꾹 눌러주는 것입니다. 코 모양에 맞게 잘 눌러주세요. 밀찰력이 높아지면 습기도 줄어들게 됩니다.

 

다음으로 ②윗단을 안쪽으로 약간 접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입김이 위로 올라가다가 꺾인 부분에 의해 덜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새부리형이나 KF80, 94는 ①밀착시키기가 가장 좋고 접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수술용,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조금 불편하지만 ③안경을 마스크 위로 착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스크를 평소보다 조금 더 올려쓰고 안경은 살짝 내려쓰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④휴지나 티슈를 덧대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손가락 너비 정도로 티슈를 접어 코의 철사 부분에 대는 것인데요. 입김을 휴지가 흡수하며 걸러주기 때문에 효과는 뛰어난 편입니다. 하지만 마스크를 쓰고 벗을 때마다 떨어지는 단점(양면테이프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코에 휴지가 닿는 것이 조금 불편하지만 효과가 좋기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 세제 또는 오일 바르기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할때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실내에 들어갈 때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세제나 오일을 직접 바르면 평소에도 습기가 방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안경을 물로 씻은 후 렌즈에 세제(주방, 세탁, 손세정제, 샴푸, 린스 등)를 발라 손으로 문질러 주세요.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했다면 물로 닦아줍니다. 이때 세제가 조금 남은 듯하게 씻는 게 중요한데요. 물기를 털어내고 안경닦이를 이용해 물기를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다른 방법은 ⓑ안경을 먼저 닦은 후 물과 세제의 비율을 20:1, 30:1로 풀어 용액을 만들어 줍니다. 손으로 발라도 되고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뿌려도 됩니다. 이번에는 물로 씻어내지 않고 안경닦이로 바로 닦아주세요.

 

효과는 좋지만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아침 반복해주셔야 합니다.

 

 

3. 김서림 방지 전용 클리너 사용하기

정말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천으로 되어 계속해 재사용 가능한 제품도 있고 물티슈처럼 한 번씩 사용하고 버리는 제품들도 있죠.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다이소나 약국 등에서도 판매하고 있고요.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냥 가지고 다니면서 닦으면 되기 때문에 불편하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짧게는 8-10시간, 길게는 1-2일 정도 상태가 유지됩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구매 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품 가격은 2,000-10,000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결론

다양하게 시도해보세요. 클리너 또는 세제를 사용하더라도 마스크는 밀착시키거나 휴지를 대고 사용해야 효과가 더 좋습니다. 안 보이는 것은 둘째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조금 창피하죠. 웃기기도 하고요.

 

습기가 생기면 바로 벗고 일반 안경 닦이로 그냥 닦아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평소에도 안경 쓰는 것이 불편하지만 겨울에는 더 심하기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을 하는 분들도 많죠.

 

라식한 사람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은 왜 진작하지 않았을까라는 것이라고 할 정도로 요즘에는 부작용도 크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돈이 들어가고 사람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안경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길게 설명했지만 귀찮더라도 안경 닦이나 클리너를 들고 다니는 편이에요. 습기를 예방하는 것보다 김서림이 생기면 바로 닦는 게 더 편하더라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