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기 잘 물리는 혈액형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by ★★★★☆ 2023. 6. 17.

모기에 잘 물리는 혈액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가족 중에 유난히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과연 피가 맛있어서 그랬을까요?

 

 

모기 잘 물리는 혈액형

모기에게 가장 잘 물리는 혈액형은 O형입니다. 하지만 O형이라고 모든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O형인 사람들의 침, 땀, 점액 등에 특정 분자가 포함되어 있을 때만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모기는 피지 분비량이 많으면 그 냄새를 맡고 몰려들게 됩니다. O형은 다른 혈액형에 비해 혈액에 지방이 많습니다. 그래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O형이 모기에 잘 물린다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일본의 한 연구팀은 조사를 통해 모기에 잘 물리는 형액형의 순서를 발표했습니다. 1위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O형. 그다음으로 B형, AB형, A형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2004년 시라이 요시카즈가 미국 국립보건원에 발표한 자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혈액형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

혈액형 우리가 알고 있는 A, B, AB, O형은 ABO 식 혈액형이라고 부릅니다. 혈액형이 어떻게 알려졌는지 궁금하시죠? 그 역사와 혈액형 조합과 유전성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A형 B형 AB형 O형

star8353.tistory.com

 

이 연구는 사람, 분비물, 항원 3가지로 실험을 실시했는데 모든 실험에서 모기가 가장 선호하는 혈액형은 O형으로 나타났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것 보다 오래전에 실시된 연구에서도 그렇고 이후에 실시된 연구에서도 O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연구팀에 대한 자료에 대해 근거가 없다며 반박하는 학자들이 많았는데요. 해당 연구팀은 후속 결과 및 연구를 진행하지 않아 모기와 혈액형에 관련된 이 자료는 완벽히 검증된 자료라고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모기는 다양한 질병을 퍼트리는 해충입니다. 말라리아, 지카 바이러스, 뎅기열 같은 질병을 퍼트리고 알레르기 일종인 스키터증후군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많은 과학자들이 이를 조사하고 연구를 합니다. 지금도 전 세계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O형을 골라서 무는 것이 아니라 잘 물리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모기 잘 물리는 사람

모기가 좋아하는 것은 딱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만 피하면 모기에 물리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체취
  • 신진대사

 

1. 체취

모기에 잘 물리는 편인가요? 모기는 암모니아, 젖산, 옥테놀 성분이 들어 있는 냄새를 좋아합니다. 이게 뭐냐고요?

 

암모니아와 젖산은 땀과 관련된 분비물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잘 씻지 않은 사람의 냄새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잘 씻어도 좋아하는 대상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린 아이인데요. 아이들은 대사 활동이 활발해서 몸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아기 모기 물렸을때 대처 방법

아기 모기 물렸을때 어른도 모기한테 물리면 고통스러운데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까요. 아기가 모기한테 물렸을때 대처 방법과 기피제와 패치 사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 방법 연고

star8353.tistory.com

 

옥테놀은 호흡을 할 때 이산화탄소와 함께 발생하는 체취 성분입니다. 자기 전에 음식을 먹었거나 이를 잘 닦지 않았을 때 그리고 음주를 하고 난 뒤에는 모기에 물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2. 신진대사

모기는 이산화탄소량으로 피를 빨 대상을 선택합니다. 덩치가 클수록 신진대사량이 높아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만인 사람의 피를 좋아합니다. 어린아이들도 대사량이 높아 좋아하고 임산부 역시 임신을 하면 모기에 잘 물리게 됩니다.

 

 

3. 열

모기는 열이 높은 것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아이와 임산부는 일반 성인에 비해 기초 체온이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4. 색

모기는 눈이 좋지 않습니다. 대상에 가까이 와야 구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두운 색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들이 잘 들키지 않기 위함인데요. 불이 켜져 있을 때는 조용히 앉아 있다가 불이 꺼지면 대상을 찾아 돌아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불이 꺼진 집은 옷 색깔이 의미가 없고요. 밖에서는 검은색, 빨간색, 청색 보다 흰색, 노란색 등의 옷을 입어야 모기에 물릴 확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벌레 물린자국 11가지 종류│피부질환

봄, 여름, 가을은 벌레와 곤충이 많이 활동해 피부과를 찾는 시기입니다. 벌레 물린자국이 있는데 어느 벌레에 물렸는지 피부질환인지 알 수 없는 경우 아래 사진을 보고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star8353.tistory.com

모기에 잘 물리는 혈액형은 O형이라고 하지만 모든 O형이 잘 물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럴 확률이 조금 높은 것일 뿐이지 체취, 신진대사, 열과 관련된 요소가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밖에서는 모기 기피제를 잘 활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