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음식을 준비하다가 칼, 믹서기, 블랜더, 도깨비방망이, 채칼 등에 손을 베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다친 정도에 따라 응급처치로 끝날 수 있지만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칼에 손 베였을 때 대처법입니다.
칼에 손가락 베였을때 병원은 위급한 정도 응급상황
어디를 어떻게 얼마나 베였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많은 양의 피가 계속 흐르는 경우, 깊이 파인 경우, 피부가 벌어져 하얀 지방 부분이 보이는 경우에는 무조건 병원에 가야 합니다. 높은 확률로 손을 꿰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칼에 베이는 사고는 아침보단 점심, 점심보단 저녁에 많이 일어납니다. 다치는 부위는 주로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입니다. 칼에 베였을때 급한 마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은 이 글을 보고 판단하세요.
통증은 개인차가 큽니다. 그런데 오히려 봉합이 필요한 상처는 시간이 지날 수록 무감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는 중에도 참아야 하나 병원에 가야 하나 고민될 거예요. 그럴 땐 가세요. 고민이 될 상처라면 가는 게 맞습니다. 칼에 손, 손가락을 베였을때 가야 할 병원은 외과 또는 응급실입니다.
▶ 내 주변 응급실 찾기
▶ 내 주변 외과 찾기
응급처치 방법
응급 상황이 아닌 상황에도 지혈과 소독이 중요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다쳤는지에 따라 응급처치 방법도 달라집니다.
- 조리 중에 다친 경우로 손에 음식물 등이 묻어있다면 즉시 손을 씻습니다. 음식물 등에서 세균감염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로 씻어낼 때에는 너무 차가운물이나 뜨거운 물 말고 차가운 물에 가까운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 물줄기는 상처 부위를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하며 주변에 닿아 상처 부위로 흘리도록 합니다.
- 조리상황이 아니라 칼을 꺼내다가 또는 설거지 중에 칼에 베였을 경우 물로 가볍게 씻어낸 후 지혈부터 시작합니다.
- 거즈나 먼지가 없는 수건, 가재수건등을 이용해 감싸고 압박합니다.
- 병원을 가야한다면 접착식 밴드보다는 거즈등으로 상처를 막고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될 수 있으면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높은 곳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피가 계속 나올 수 있기에 중간에 갈아줄 거즈를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 병원 운영 시간이라면 외과로 가세요.
- 응급실을 가야할 경우 기다리는 시간을 감수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응급상황이 아니더라도 다음날 병원을 찾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에 손이나 손가락을 베였을 때는 먼저 응급처치를 하세요. 상처의 정도에 따라 고통스러울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 주변 응급실 찾기
▶ 내 주변 외과 찾기
병원에 꼭 가야할 상황
칼에 손 손가락 베였을 때 꼭 가야 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 상처 부위 또는 안쪽에 다른색의 피부가 보이거나 피하지방 또는 뼈가 보인다고 느껴질 경우
- 베인 부위가 감각이 없다
- 상처 부위가 크게 부어 올랐다.
- 관절, 마디 연결 부분 등에 상처가 크게 또는 깊게 났다..
- 상처 부위가 길고 깊다
- 출혈이 10~15분 이상 계속된다
- 상처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빠지지 않는다.
- 일부가 잘렸거나 떨어져 나갔다
이밖에 가야겠다는 판단이 들면 꼭 가세요. 병원 운영시간이라면 외과로 가시고 늦은 저녁이라면 종합병원의 응급실을 찾으세요. 일반 의료센터나 중소형 병원은 응급실이 있어도 외과 담당선생님이 없을 수 있으니 전화로 문의하고 가세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형병원은 항시 있기에 바로 가셔도 됩니다.
▶ 내 주변 응급실 찾기
▶ 내 주변 외과 찾기
응급실은 생각보다 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 몸이 더 중요하죠. 괜히 기다렸다가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직접 운전해야 할 땐 조심하세요. 통증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감각이 없어진 것입니다. 핸들을 잡을 때 손에 힘이 잘 안 들어갈 수 있으니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행동
피가 계속해서 나올 경우 우리는 나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하는 행동들이 있는데요. 칼에 베었을 때 주의해야 할 행동들입니다.
- 분말형 지혈제 사용은 자제하세요. 살이 찢어진 경우 상처에 가루가 들어가면 잘 붙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단 봉합을 해야 할 것처럼 피가 많이 나온다면 우선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상처를 입으로 빨아내는 행동은 하면 안 됩니다. 손에서 피가 날 경우 입으로 빠는 것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때 입안 많은 세균들이 상처로 들어가 혈류를 타고 체내에 침투하면 감염증과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빨간약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사용해도 좋지만 깊게 파인 경우, 살점이 떨어져 나갔을 경우에는 색상에 의해 피부 착색이 일어날 수 있으니 큰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내 주변 응급실 찾기
▶ 내 주변 외과 찾기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된다면
약국을 찾아 지혈 상처 소독 상처 치료제 등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착형 밴드, 대일밴드 같은 것을 너무 오래 착용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약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잘 듣고 행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 손가락 또는 손가락 마디를 다친 경우 생각보다 통증과 회복에 시간이 들어갑니다. 특히 신경이 예민한 부위의 경우 손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 직업인 경우 일에 한 달가량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치료가 빠를수록 이 회복시간은 줄어들게 되니 잘 판단하셔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손이나 손가락 칼에 베였을 때 응급처치법과 병원을 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대부분 한 달이면 회복될 것입니다. 병원에 꼭 가세요.
'음식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월 대보름 음식과 나물종류 (0) | 2021.02.22 |
---|---|
숙취 해소법과 좋은 음식 Best15 (0) | 2021.02.20 |
설날 차례상 차림 음식 위치 (0) | 2021.02.05 |
입술옆 찢어짐 포진 원인은 구각염 (0) | 2021.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