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

여당 야당 뜻

by ★★★★☆ 2021. 8. 26.

방송, 언론에서는 당의 이름이 아닌 여당, 야당이라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어떻게 구분하는 것일까요?

 

여당 야당

우리나라에는 많은 정당이 있습니다. 2024년 기준 42개 정당이 비례대표 선거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각 정당은 보수 진보 중도의 성향을 가지고 정책을 펼칩니다. 국민들은 이들을 선택하는 것이고요.

 

이렇게 선택된 정당은 여당과 야당으로 구분하는데요. 여당은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을 말합니다. 대선 후보로 출마할 때 속했던 당이기에 여당은 언제나 1개뿐입니다. 집권당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여당은 대통령과 함께 자신들의 정책에 맞춰갑니다.

◎ 여당(與黨, Ruling party): 정당 정치 체계 내에서 정권을 잡고 있는 정당
◎ 야당(野黨, Opposition Party): 정당 정치 체계 내에서 정권을 잡고 있지 않은 정당

 

여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은 모두 야당입니다. 총선에서 국회위원을 가장 많이 배출해 힘이 강한 야당을 제 1야당, 그다음을 제2야당이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빼면 힘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제 1야당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숫자를 붙이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국민을 두고 자신들의 힘 겨루기를 하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지만 여당과 야당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여당의 힘이 강하면 대통령이 추구하는 정책을 쉽게 가져갈 수 있고, 야당의 힘이 강하면 막히기도 합니다. 물론 우리를 위해 이러는 것만은 아니라는 게 아쉽지만요.

 

선거 종류에는 대선, 총선,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다들 정당의 이름을 달고 출마하는데요.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으면 여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높고, 반대의 경우에는 야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총선은 국회의원 선거를 뜻합니다. 국회의원은 국회의사당에 들어가는 의원들을 말하죠. 모든 정책은 여기를 통과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당과 야당의 힘 겨루기가 발생합니다.

 

지난 총선의 결과를 간단히 준비해봤습니다.

2020년 21대 총선 결과: 더불어민주당 163석, 미래통합당 84석, 미래한국당 19석, 더불어 시민당 17석, 정의당 6석, 국민의 당 3석, 열린 민주당 3석, 무소속 5석
 

선거 종류 대선 총선 경선 지방선거 뜻 차이점

선거 종류 대선 총선 경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투표에 참여해 우리나라 또는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을 선출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선거에는 대선 경선 총선 지방선거가 있는데요. 각각의

star8353.tistory.com

 

[수정일: 2024.04.11] 2024년 총선 결과입니다.

구분 의석수 비율
민주당-민주연합 175 58.33%
국민의힘-국민의미래 108 36.00%
조국혁신당 12 4.00%
개혁신당 3 1.00%
새로운미래 1 0.33%
진보당 1 0.33%

 

지난 총선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네요. 2024년 기준 여당은 국민의 힘, 제1 야당은 더불어민주당입니다. 이 글을 작성했던 2021년은 대통령이 문재인이었기에 더불어민주당이 여당, 국민의 힘이 야당이었지만, 2022년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되며 여당과 야당이 바뀌었습니다.

 

대통령이 속한 정당의 파워는 상당히 강합니다. 거기에 국회의원 의석수도 과반수를 확보하면 힘이 절정에 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두가 많은 의석수를 확보하기 위해 싸웁니다.

 

예상대로 국민의 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전체의 90% 이상을 가져갔습니다. 위에서 제2 야당에 대해 이야기했죠. 제2 야당이 힘을 갖기 위해선 20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힘을 발휘합니다.

 

그 이유는 교섭단체라는 규정 때문인데요. 국회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그 방법 등 모여서 협의하는 단체를 일컫는 말로 인정을 받기 위해 20명 이상의 국회위원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정당이 최소 20명의 국회위원을 위해노력하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여당

여당은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을 말합니다. 與는 같은 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정부의 편을 들어 지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총선에서 국회위원수가 밀리더라도 집권한 당이 여당이 됩니다. 

2021년 기준 여당은 더불어민주당 이었지만 2024년은 국민의 힘입니다.

 

야당

야당은 재야(在野) 정당의 준말입니다. 재야는 들에 있다, 공직에 나가지 않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정권을 잡지 못한 정당을 야당이라고 합니다.

2021년 기준 야당은 국민의힘, 국민의 당, 정의당 등이었지만 2024년 기준으론 더불어민주당, 조국 혁신당, 개혁신당, 새로운 미래당, 진보당입니다.

 

 

여소야대

우리나라는 대통령 중심제 국가입니다. 그렇기에 여당이 총선거에서 많은 위원을 배출할수록 집권, 정치에 유리해지는데요. 이와 반대로 야당의 국회위원수가 많으면 강력한 정책을 펼치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를 여소야대라고 합니다.

 

정치 관련글

정치와 관련된 글 몇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 선거 종류 대선 총선 경선 지방선거
▶ 비례대표 뜻 의석 수 순번
▶ 좌파 우파 보수 진보 중도
▶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 대통령 월급 퇴임 후 연금
 

좌파 우파 뜻 진보인가 보수인가

우리는 흔히 정치권에서 커뮤니티에서 좌파 우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볼 수 있는데요. 좌파 우파 뜻은 무엇일까요? 좌파 우파 뜻 정치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급진적 혁신적인 진보, 점진

star8353.tistory.com

이상 여당과 야당의 뜻이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다른 글 보기를 통해 찾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