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

좌파 우파 뜻 진보인가 보수인가

by ★★★★☆ 2022. 1. 17.

우리는 흔히 정치권에서 커뮤니티에서 좌파 우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볼 수 있는데요. 좌파 우파 뜻은 무엇일까요?

 

좌파 우파 뜻 대립
해당 그림은 대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좌파 우파의 성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좌파 우파 뜻

정치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급진적 혁신적인 진보, 점진적 보수적인 보수 정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는 중도라는 것도 있지만 우리는 흔히 좌파 우파, 좌익 우익, 진보 보수로 나누게 됩니다.

 

1789년 프랑스혁명 직후 국민공회가 있었는데, 의장석에서 바라봤을 때 오른쪽에 앉은 왕당파, 왼쪽에 앉은 공화파를 기원으로 하며 가운데는 중간파인 마레당이 앉았습니다.

 

이 당시를 기준으로 보수적이거나 혁명에 관련해 소극적이거나 온건한 세력은 우익. 상대적으로 급진적이거나 과격한 세력은 좌익으로 나누게 된 것이 하나의 관행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정치 세력의 구분은 유럽 정치계의 모델이 되었고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좌파는 영어로 Left Wing, 우파는 Right Wing이라고 표현하기에 우리나라에서는 좌파, 우파(右派) 또는 좌익 우익(右翼)이라고 합니다.

 

먼저 요약하면 좌파는 진보, 혁신, 사회주의적 사상, 우파는 보수, 자본주의적 사상이나 경형을 가진 단체, 인물을 뜻합니다. 하지만 이 둘의 구분은 정치적인 이념이나 지칭을 하는 것이 아닌 상대적인 것이지만 우리나라는 좌파는 공산주의 체제, 우파는 민주주의 체제를 신봉하는 등으로 원래와 다른 의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먼저 좌파는 공화파 자코뱅이 앉았던 것이 기원으로 엘리트의 이익에 적대적이며 노동계급의 이익을 선호하며 사회복지 등을 중시하는 등, 사회주의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프랑스혁명 이후에는 급진과 온건파로 갈라져 대립을 하게 됩니다.

 

우파는 우측에 왕당파 지롱드파 의원들이 앉았던 것을 기원으로 합니다. 권위와 전통을 따르고 사유재산 등을 중시하는 보수주의자들, 파시즘을 대표하는 사람들로 이들 역시 국가의 역할에 대해 권위주의적과 개인주의적 성향으로 나뉘게 됩니다.

 

좌파와 우파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절대적인 것이 아닌 상대적인 것을 말하는데 옹호와 변화를 가지고 우파, 좌파를 가르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진보나 보수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국가마다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역사, 종교 등의 영향,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오늘날 좌파는 혁명 당시와는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정치적 관념에서 우파 좌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둘이 비슷하거나 우파, 보수 정당이 권력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심리가 변화, 개혁보다는 안정을 택하기 때문에 보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론, 기업 역시 자유적인 우파의 성향(정부의 간섭이 싫음)을 보이기 때문에 우세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는데요.

 

반대로 노동, 학생, 예술가 등의 집단은 좌파의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우익의 보수적인 성향이 창작물 등에 대한 검열로 인해 자연스럽게 좌파 성향을 갖게 되었다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여당 야당 뜻 여야 구분하기

여당 야당 뜻 우리나라에는 많은 정당이 있습니다. 2022년 현재 원내정당 7개, 원외정당 40여 개를 포함해 약 50여 개의 정당이 있습니다. 정당 등록현황이 궁금하시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목록

star8353.tistory.com

좌파 우파 구분 정책 예시

경제 정책으로 예를 들면 우파는 시장 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을 원하지만 좌파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통제하여 시장을 관리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문제를 보면 좌파는 평등, 분배, 복지를 생각하지만 우파는 경쟁 성과를 통한 배분을 중시한다고 볼 수 있죠. 

 

이처럼 좌파는 국가,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 우파는 국가의 개입은 최소화한다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