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이유 딱딱 삑삑소리

by ★★★★☆ 2020. 12. 23.

냉장고에서 소리가나요 해결방법, 소리가 나는 이유

계절 가전을 제외하면 냉장고만큼 우리한테 꼭 필요한 가전제품이 있을까요? 그만큼 냉장고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제품인데요. 가격도 만만치 않은 냉장고. 하지만 우리는 관리하지 않고 막 쓰고 있는데요. 365일 24시간 내내 쉬지 않고 돌아가는 냉장고가 고장나면 너무 머리가 아픕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이유 삑삑 딱딱 소리가 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냉장고 소음 소리 원인 고장 여부 확인하기│AS

냉장고 소음 소리 가격이 비싼 냉장고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 안될 제품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상한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거나 심한 소음이 들리면 고장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현재 들리는

star8353.tistory.com

냉장고 소음 소리가 새롭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2024년 이후 접속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비슷한 소리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세요. 삼성, 엘지 냉장고를 사용중이라면 "냉장고 소음 소리 원인 및 고장 여부 확인하기"로 접속하세요.

 

물론 본문의 글을 읽으셔도 좋지만 이 글보다 리뉴얼 된 문제 해결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요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이유는 컴프레셔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냉장고는 냉장실, 냉동실 뿐만아니라 물, 얼음과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출시되고 있는데요. 냉장고 작동에는 컴프레셔가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컴프레셔는 냉매를 이용해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주고 열기를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게 되는데요.

 

특히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철의 경우 컴프레셔는 더욱 크고 강하게 작동하게 되죠. 그래서 웅, 우웅 등의 소리를 내며 가속하게 됩니다. 사실 이런류의 소리는 큰 걱정이 없습니다.

 

컴프레셔 말고도 모터와 팬이 작동하며 소리를 내는데요. 냉장고의 냉장실, 냉동실의 온도가 맞춰지지 않았다면 더욱 크게 소리를 내며 움직이고 온도가 맞춰지면 동작을 멈추기에 이런 모터소리 역시 정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삼성 서비스센터 바로가기│삼성전자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와 관련된 문의는 이곳에서 찾아보세요. 삼성 서비스센터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이용 안내 입니다. 삼성 케어플러스 상담, 전화, 챗봇, 이메일, 수어, 서비스센터 방문, 출장

star8353.tistory.com

또 다른 소리로 냉장고에서 물이 흐르는 소리인 주륵, 주르르 같은 것들이 들리기도 하는데요. 이는 냉매가 흐르기 때문이에요. 컴프레셔, 모터, 팬이 작동을 하며 냉장고 온도를 조절하는데 액체가 기체 다시 액체로 형태가 바뀌는 현상을 반복하는데 파이프관을 따라 흐르는 것이 바로 냉매입니다.

 

이 냉매가 액체로 바뀌며 파이프관을 따라 흐르는 조리인 주르륵, 또르르륵, 졸졸졸졸 같은 물이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데 가끔 크게 들려 문제가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정상으로 큰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LG전자 서비스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LG.com

LG전자 서비스센터 제품의 고장, 문제로 인해 AS가 필요한 경우 상담 예약을 하거나 매장을 직접 방문, 출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모바일, IT, 컴퓨터, 소형가전 등은 매장에 예약 또는

star8353.tistory.com

또 다른 소리가 있죠. 냉장고에서 따닥, 뚜둑, 딱딱 소리가 나는 이유는 냉장고가 고장났거나 파손되어서 나는 소리만은 아닙니다. 내부 온도, 실내 온도가 높은 여름이나 보일러, 난방을 오래틀어 온도가 높아진 경우 뜨거운 공기가 냉장고 내부로 흘러 유입되며 내부가 팽창과 수축을 하게 되어 나는 소리입니다. 

자주 들리는게 아니라 가끔 들린다면 이 냉장고 소리 역시 큰 문제가 되지 않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냉장고 시장은 삼성과 LG가 거의 잡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에서는 냉장고에서 뚝뚝, 딱딱, 뚜둑 소리가 나는 증상에 대한 이유를 이렇게 안내했습니다.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냉장고 내부 온도가 변할때 선반이나 플라스틱류가 온도 차이에 의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서 날수 있는 소리입니다. 음식물이 많아 냉기 순환이 안되거나 냉장고 문을 여닫는 횟수가 많을때 온도 차이가 생기도 합니다.

 

특히 조용한 시간이나 밤에는 더 크게 들려 걱정 할 수 있지만 이 소리는 수축과 팽장을 하며 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이상증상이 아닌 정상적인 소리라고 삼성전자는 냉장고 소리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소리는 다양하고 크기가 다르게 들릴 수 있지만 대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기에 어느정도 관리만 해주면 되는데요. 냉장고의 수평, 바닥이 약간 삐뚤어진 경우 소리가 더 잘들리거나 컴프레셔 모터등의 소리가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 위에 물건을 적재하였다면 온도 조절에 방해가 되어 소리가 크게 들리고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을 경우 다른 소리가 날 수도 있다는 점 확인하셔야 합니다.

 

냉장고에서 달그락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소리가 계속 자주 들린다면 AS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0년 넘게 사용하면 많은 소리들이 들리게 될텐데요. 냉장고의 수명은 보통 10년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오래사용하면 소비전력도 높아지기도 하구요.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이유에 대해 여러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의 소리는 문제가 없다라는 것이고 오래사용한 냉장고는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주 오래 계속 사용하는 냉장고인 만큼 관리도 필요하겠죠. 이 외의 소리가 들린다면 서비스센터를 이용해보시면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