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건강

귀에 물 들어갔을때 물 빼는 법

by ★★★★☆ 2022. 5. 23.

목욕이나 수영 물놀이 후 귀에 물이 들어갈 경우 답답한 느낌이 들고 불편한 소리와 자극이 생기기 때문에 고통스럽죠. 이렇게 물이 들어갔을 때 귀에 물 빼는 법이 있습니다. 하나씩 시도해보세요.

 

 

귀에 물빼는법

귀에 물 들어갔을때 물을 빼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아무리 답답해도 면봉이나 휴지 등을 이용해 귀를 파는 것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물빼는법을 참고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1. 머리를 기울인 후 한 발로 뛴다.
  2. 머리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3. 하품을 한다.
  4. 코와 입을 막고 바람을 넣는다.
  5. 씹는 동작을 한다.
  6. 베개를 베고 눕는다.
  7. 드라이기를 사용한다.
  8. 따뜻한 수건을 이용한다.
  9. 약국 방문.
  10. 병원 방문.

이 10가지 방법은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할 수 있는 올바른 해결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간지럽고 고름이 나오거나 통증이 발생했다면 질환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을 먼저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야 할 병원은 이비인후과입니다. 그럼 하나씩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게요.

 

 

1. 물이 들어간 방향의 귀를 아래(바닥)를 향해 기울이고 한 발로 뛰어주세요. 중력, 압력을 통해 빼내는 방법인데 이때 귓불이나 귀의 윗부분을 잡아당겨 '외이도'를 넓혀주면 물이 조금 더 쉽게 빠지기도 합니다.

 

2. 잘 안 나온다면 머리를 옆으로 가볍게 흔들어줘도 좋습니다.

 

3. 하품을 하거나 하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아기, 신생아 등은 억지로 하품하거나 하려는 행동은 어렵지만 성인은 대부분 가능하죠. 이 방법은 높은 곳을 올라가거나 비행기를 탈 때 귀가 먹먹해지는데 이와 비슷한 원리로 귀에 고인 물을 빼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코와 입을 막고 바람을 불어넣어 빼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음식을 먹거나 씹는듯한 행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귀에 들어간 물은 '중이'의 한 부분인 '이관'에 차게 되는데 턱을 움직이고 음식물을 삼키는 행동은 귓속에 들어간 물을 빼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 신생아가 귀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이처럼 음식을 먹이거나 아래 6번 방법을 같이 응용하면 좋습니다.

 

6. 첫 번째, 두 번째 방법처럼 물이 들어간 방향의 귀를 아래로 오도록 한 뒤 베개를 배고 옆으로 눕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은 걸릴 수 있지만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7. 드라이기 또는 선풍기로 말리기입니다. 의외로 효과가 있으며 서양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통해 해결하기도 합니다. 위에 6가지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시도해보세요. 화상을 입을 수 있기에 바람은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바람으로 해야 하며 뜨겁지 않아야 합니다.

 

고막이나 귀가 자극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깝거나, 너무 강한 바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같은 자리를 집중적으로 말리는 것보다 머리를 말리듯이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귀에 들어간 물이 빠져나오거나 귓속에서 마르게 됩니다.

 

아기, 어린아이의 경우 아래 영상에 나온 방법이 가장 적절합니다.

EBS 유튜브

 

8. 따뜻하거나 미지근하게 데운 수건을 귀에 대고 있는 것도 도움 될 수 있습니다.

 

9. 약국에서 귀에 물이 들어갔다고 말한 귀 물 빼내는 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0. 이 모든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귀에 있는 물은 자연스럽게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간지럽거나 노란색이나 초록색의 냄새나는 고름이 나올 경우, 귀를 만지거나 잡아당길 경우 큰 고통이 발생한다면 중이염이나 외이도염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가려움으로 시작해 진물, 통증으로 이어지며 소리가 잘 안 들리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이때는 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의사를 표현하는 유아와 달리 어린 아기, 신생아는 귀에 물이 들어갔는지 알기 어려운데요. 수영이나 물놀이보다 머리를 감기다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빠져나오지만 귀를 만졌을 때 아파하는 것 같다면 소아과,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람은 생김새와 지문이 모두 다르듯 귀 역시 모양에 따라 물이 잘 들어가는 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떻게 잘 해결했더라도 다음에는 달라질 수 있어 예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 질병 예방법

수영이나 목욕 후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는 먼저 깨끗한 천이나 수건으로 귀의 겉면을 잘 닦아 준 후 고개를 기울여 귓구멍 주변을 두들이며 말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깊숙이 들어갔다 생각할 경우 위에 설명한 1번 방법을 함께 해주면 됩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면봉이나 휴지를 말아 넣는 것인데요. 이렇게 할 경우 물이나 귀지를 밀어 넣어 더 빼내기 어려워지며 상처가 생겨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철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 외이도염이 그 주인공인데요. 아래 영상을 먼저 보도록 할까요?

 

세브란스 병원 이비인후과 김성헌 교수님 영상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요. 사람들은 귀의 모양에 따라 더 많은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병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영이나 물놀이를 하면서 물이 안 들어갈 수는 없지만 주의하시며 즐거운 여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