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국산 국내산 차이 구별하는 방법

by ★★★★☆ 2022. 1. 13.

국산 국내산 차이

국산과 국내산은 같은 단어인 것 같지만 왠지 다른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선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국립 국어원 표준 국어 대사전)

국산 國産
자기 나라에서 생산함. 또는 그 물건.
국내산 國內産
자기 나라에서 생산함. 또는 그 물건

 

한때 인터넷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생산과 가공을 한 제품을 국산, 외국에서 생산했지만 한국에서 가공하면 국내산이라는 이야기가 떠돌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두 단어는 법, 사전적으로 같은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왜 같은 말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까요?

"OO산"이란 어느 국가에서 만든 것임을 구분하는 데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중국산, 미국산, Made in korea, made in japan 이런 식으로 말이죠. 우리나라에서 만든, 생산된 제품은 앞의 국가 이름을 붙이지 않습니다. 국산(자국산)이라고 하거나 국내에서 만들었다고 하여 국내산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식음료처럼 여러 제품이 혼합되는 경우에는 해당 제품의 생산국을 표기하고, 각 재료별 원산지를 개별적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여기서 국산과 국내산의 차이라고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인데요.

 

식품 위생법에는 수입된 재료라면 재료명에 원산지 국가를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가지의 재료가 들어가는 음식이 있다고 하죠. 여기에 들어가는 원료는 모두 수입입니다. 이 음식을 국내에서 가공하고 완성하면 국산, 국내산이라 표기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우리나라 원료를 수입한 중국이 가공품을 만들어 우리나라에 수출할 경우 이 제품은 중국산이 됩니다.

 

이제 어느정도 이해 되시죠? 원 재료가 아니라 완성을 어디에서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식품 중 고기, 야채 등 신선 제품은 국산품이 수입품보다 좋다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식품, 공산품, 제품이 국산이 최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국산 국내산을 구별하는 것보다 좋은 제품을 잘 구별하여 좋은 물건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