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119 구급차 비용 응급환자 진료 가격

by ★★★★☆ 2020. 12. 19.

119 구급차 비용 무료 인가? 응급환자 이송비

 

119 구급차의 비용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죠. 무료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고 유료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과연 119 구급차의 비용은 무료일까요 유료일까요. 그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정답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119 구급차 비용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그 기준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하는데요. 이 기준을 벗어날 경우 이송이 안되거나 비용이 청구 되기도하며 사설 구급차를 이용해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19 구급차 비용 무료 기준

응급환자의 이송을 원칙으로 하며, 같은 권역내 응급센터로 이송 될 경우에는 구급차 비용이 무료입니다. 하지만 타 권역의 병원으로 이송하거나 타병원으로 전원, 응급환자가 아닌 경우 만성 질환자의 병원 이송시 비용이 청구되거나 자가이동 또는 사설 구급차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사설 구급차 비용

사설 구급차는 이용시가 또는 거리등을 미터기로 계산해 이용 가능합니다. 비용은 업체마다 다르기에 기준은 없지만 다른 지방, 권역으로도 이송을 할 수 있기에 만성 질환자 또는 살고 있는 권역 내 치료가 어려운 경우, 시설이 없을 경우, 병원에 자리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죠. 

 

사설 구급차의 경우 환자 또는 동승한 가족등에게 명함 또는 계좌번호를 받아 입금을 하게 됩니다.

 

 

부상 경험

저의 경우는 작년 겨울 아빠가 아파트 외부 주차장에서 얼음을 밟고 넘어져 얼굴이 찢어지는 일이 발생했어요. 눈이 많이 오고 추워서 얼음이 되었는데 그걸 모르고 밟아서 넘어졌는데요. 저는 출근 중이었고 엄마 동생도 모두 외출중이라 경비 아저씨와 미화 아주머니가 피를 흘리는 아빠를 발견하고 119에 신고 해주셨어요.

그리고 아파트 명부에서 엄마의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까지 해주셨는데요. 이송된 병원이 저희 회사랑 가까워서 반차를 내고 병원에 다녀왔어요. 아빠가 병원에 도착해서 응급실에서 대기 하던 중 제가 도착했고 119 구급 대원분들도 옆에 계셨다가 제가 오고 가셨는데 정신이 없어서 비용을 물어보지 못했거든요.

 

대기실 앞에 관리하는 분들에게 물어보니 비용은 없을 거라고 했고 사람마다 이용하는 거에 따라 다르기에 치료받고 원무과에서 확인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약 2시간 정도 치료도 받고 회복해서 나왔는데 병원 치료비는 약 20만원정도 였고 계산하며 물어보니 119 구급차 비용은 없다고 하셨어요.

 

 

병원에서 부르는 구급차는?

자주 다니는 병원에 구급차를 부르는 경우는 다 사설 구급차입니다. 비용은 조금 비싼데요. 10키로 기준 약 75,000원이고 10km초과시 1키로에 1300원 정도의 비용이 붙게 됩니다. 미터기를 장착 하고 있기에 나중에 확인 할 수도 있어요. 

 

 

 

정리하면 응급상황이 생겨 119에 전화하여 구급차를 탈 경우에는 비용이 무료, 응급상황이 아닌경우에는 유료, 병원이나 사설 구급차를 이용 할 경우 유료입니다. 응급상황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고 정의를 할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사고가 났을 경우, 크게 다친경우로 볼 수 있고 당뇨, 고혈압, 빈혈 등 가벼운 증상이나 상황일 경우에는 응급환자로 안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