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침대 사이즈 규격과 종류

by ★★★★☆ 2021. 2. 28.

푸근한 잠자리를 만들어줄 침대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이즈 선택이 중요하죠. 집안 공간에 맞게 선택하는 방법 지금 시작합니다.

 

 

침대 사이즈 종류

침대는 프레임과 매트리스로 구성되어 있죠. 제품에 따라 제조 판매사에 따라 프레임의 사이즈는 차이가 있지만 매트리스의 사이즈는 정해져 있습니다.

 

침대 표준 사이즈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보통 싱글, 슈퍼싱글, 더블, 퀸, 킹 사이즈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이중 가장 인기 있는 사이즈는 퀸과 슈퍼싱글입니다.

 

인기가 많아서 퀸과 슈퍼싱글을 주로 판매하는 것인지, 판매 제조사들이 두 개의 사이즈를 주로 만드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두 사이즈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브랜드별 사이즈

사실 각 제조사(판매사)별로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매트리스와 프레임을 다른 곳에서 구매할 경우에는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브랜드별로 침대 사이즈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 안에서 라인별로 조금의 차이가 생기지만 브랜드별 대표 사이즈를 준비했습니다.

 

 

 

1. 한샘/일룸

한샘과 일룸은 같은 곳은 아니지만 침대만 만드는 전문 브랜드가 아니기에 2인 침대는 퀸과 킹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이즈는 퀸 1,500mm로 동일하고 킹은 1,650으로 제작되는 편입니다.

 

2. 에이스

에이스는 조금 다릅니다. 일반 퀸 사이즈 침대를 라지 퀸(LQ)이라 부르며 사이즈는 1,500으로 동일합니다. 킹부터 조금 달라지는데요. 먼저 가로(폭) 사이즈는 킹 1670, 라지 킹(LK)은 1800입니다. 세로(길이)는 2075mm로 다른 침대들에 비해 세로가 조금 크게 제작됩니다.

 

3. 시몬스

퀸(QE)사이즈는 가로 세로 동일합니다. 시몬스는 킹 사이즈는 없고 라지 킹(LK), 킹 오브 킹(KK)으로 제작되는데요. 세로 길이는 2075, 가로 폭은 라지 킹 1700, 킹 오브 킹 1800입니다.

 

 

 

4. 템퍼

템퍼는 퀸, 킹, 엑스트라킹(XK)으로 제작됩니다. 길이는 모두 2000으로 동일하며 가로는 퀸 1500, 킹 1700, 엑스트라 킹 1800입니다.

 

 

5. 기타

기타 브랜드는 표준 사이즈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어떤 침대, 매트리스를 골라야 할까

혼자 쓰는지 둘이 같이 쓰는지에 따라 구별되는데요.

 

1인 사용

혼자 사용할 경우 싱글, 슈퍼싱글, 더블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퀸 킹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아이들이나 자녀의 경우 S, SS, double이면 충분합니다. 

 

침대는 보통 오래쓰기 때문에 조금 자랐을 때를 생각해 슈퍼싱글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체격이 큰 성인 남성역시 슈퍼싱글이면 사용하기에 불편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인 사용

둘의 체격에 따라 방의 크기나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사실 킹과 퀸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방의 크기와 구조를 생각해 결정하신다면 프레임 크기가 중요합니다.

 

침대와 화장대등을 배치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한단계 차이는 크지 않아 가격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침대는 보통 10년 가까이 사용하기 때문에 좋은 제품, 알맞는 사이즈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구매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