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인형 버리는법 아기 장난감 버리기 분리수거 방법

by ★★★★☆ 2022. 5. 3.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아기 장난감과 인형은 어떻게 분리수거 해야 할까요? 인형 버리는 법과 아기 플라스틱 장난감 버리기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인형 버리는법

우리가 생각하는 인형은 대부분 천 재질이지만 플라스틱, 고무 등의 재질로 된 인형도 있는데요. 이 인형은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 종량제
  • 폐기물

겉은 천으로 되어 있더라도 안쪽은 솜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형은 이불과 마찬가지로 헌옷 수거함에 버릴 수 없습니다.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된 인형도 단일 재질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두 일반쓰레기로 분류해 종량제로 배출해야 합니다. 크기가 크거나 양이 많을 경우 75리터 종량제 봉투에 버리고 그것 보다 클 경우에는 지자체에 따라 대형 폐기물로 신고해 스티커 등을 붙여 배출합니다.

 

 

장난감 버리기

아기 장난감은 재질과 크기에 따라 재활용, 일반쓰레기, 폐기물로 나뉩니다. 플라스틱, 고무, 목재, 철 등 다양한 재질이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플라스틱입니다. 버려지는 장난감에 대한 통계는 없지만 단일재질협회에 소속된 대형 완구류 생산업체는 연간 6,660톤 규모의 플라스틱 장난감을 생산하고 있다고 있다고 하죠.

  1. 재활용
  2. 폐기물
  3. 일반 쓰레기
  4. 지자체 활용
  5. 나눔

 

1. 재활용

장난감 중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은 플라스틱이 유일합니다. 하지만 그 규정은 명확하지 않으며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우선 단일 재질이어야 하며 크기는 크지 않아야 하며 너무 작아도 안됩니다.

 

건전지나 충전등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난감은 모두 분해해 건전지는 폐건전지 수거함에 나사 및 기판, 기타 부품은 종량제에 버려야 합니다. 재활용에 버려도 되는 장난감은 기차 또는 자동차 레일, 볼풀공 등 이며 플라스틱 단일 재질인 경우 나사를 분리해 배출하시면 됩니다.

 

기준이 상당히 애매하죠? 매년 6,000톤을 넘게 생산한다는 것은 그만큼 버려지는 양도 많을 텐데 환경부는 명확한 규정을 만들지 않아 재활용 배출 방법에 맞게 버려야 합니다. 레고, 블럭의 경우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지만 너무 작은 경우 재활용이 어렵고 제품에 따라 배출 방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조사 또는 판매 페이지 등을 참고해야 합니다. [환경부 플라스틱 분리배출 방법]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대형 폐기물 또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2. 폐기물

일반 쓰레기가 아닌 신고 대상으로 지자체에 따라 크기 및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스티커 및 신고 후 배출해야 하며 지역에 따라 1,000-3,000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대형 폐기물에 해당되는 장난감은 베이비룸, 미끄럼틀, 그네, 아기 울타리, 주방놀이, 탑승용 자동차, 비행기, 말, 보행기, 유모차, 쏘서, 점퍼루, 욕조, 아기 매트, 카시트, 트램플린 등 우리가 크다고 느껴지는 장난감은 단일 재질이라 하더라도 모두 폐기물 신고 대상입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주민센터 또는 지자체 + 폐기물로 검색해 가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

재활용과 폐기물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모두 일반쓰레기 입니다. 고무, 나무, 철 등의 복합 재질, 소리가 나거나 불빛이 나는 장난감, 분해가 어렵다면 모두 종량제 봉투로 버리면 됩니다. 문구, 완구는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지고, 나무, 목재는 분리수거가 안되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분류합니다. 단, 원목의 경우 양이 많을 경우 지자체에 따라 폐기물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지자체 활용

모든 지자체가 시도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역에 따라 장난감을 선별해 다시 재활용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상태가 좋다면 닦아서 다른 아이들이 사용 할 수 있도록 활용하거나 재조립, 분해 후 처리, 재가공 등을 맡아서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지자체에 문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인천시 폐블록 수거 캠페인
  • 인천시 스타트업 기업 플라스틱 장난감으로 명찰 만들기
  • 남양주시 장난감 재활용 분리배출
  • 가평군 고장난 장난감 재순환 사업
  • 세종시 뚝딱이 아저씨의 장난감 병원
  • 초록우산 어린이 재단, 포커스 미디어 코리아 장난감 병원 캠페인
  • 부산시 세상 하나뿐인 장난감 만들기

시군구 등의 지자체 보다는 광역단체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이 많기 때문에 검색해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나눔

환경을 생각하면 아기 장난감은 중고로 판매하거나 나눔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쓰래기를 버리는 것도 모두 돈이기 때문에 지인에게 물려주거나 당근 마켓등을 통해 나눔, 판매하는 것이 모두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인형 버리는법, 장난감 버리기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각 지자체에서 조금만 더 적극적으로 재활용에 힘써준다면 장난감이 버려지지 않고 다시 활용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