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식용유 버리는법 폐식용유 처리하기

by ★★★★☆ 2021. 2. 2.

식용유 버리는 법 폐식용유 버리는 방법

 

튀김, 전 등 집에서 기름이 들어가는 요리를 하다보면 남아 있는 식용유를 어떻게 버려야할지 고민 될때가 많습니다. 또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 역시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수구나 변기에 버리면 될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올바른 식용유 버리는 법 알려드릴께요.

 

 

1. 요약
2. 종량제 봉투
3. 전용 수거함
4. 싱크대, 개수대

 

 

1. 식용유 버리는법 요약

식용유 뿐만 아니라 올리브유, 카놀라유 등 기름 버리는 방법입니다.

  • 소량의 기름이라면 키친타올, 신문지, 기저귀 등을 이용해 닦아서 일반쓰레기에 버립니다.
  • 소량은 아니지만 적당히 양이 있다면 오목하고 좁은 그릇 등에 담아 신문지로 흡수시켜 종량제에 버리시면 됩니다.
  • 대량 또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를 버릴 경우에는 폐식용유 전용 수거함에 버리면 됩니다. 

 

 

2.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방법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보통 가정에서는 요리를 할때 많은 양의 기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후라이팬을 닦는 정도로 키친타올, 휴지, 신문지, 기저귀 등을 사용하는데요. 기름을 제거한 종이, 휴지등은 일반 쓰레기에 담아 배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기저귀의 기름 흡수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3. 폐식용유 전용 수거함에 버리는법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 또는 기름을 많이 사용하고 남은 폐식용유는 키친타올, 신문지, 기저귀로도 부족할텐데요. 이럴때는 분리수거함 주변에 폐식용유 수거함이 있습니다. 드럼통 모양으로 깔때기가 달려있는데요. 이곳에 모아 버리시면 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분들이나 기름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기름을 한 곳에 모았다가 폐식용유함에 버리기도하는데요. 아파트는 분리수거장 또는 관리사무실 주변에 비치하도록 하고 있고 아파트가 아닌경우 주민센터 또는 공공시설 주변에 배치되어 있으니 위치를 모를경우 주민센터, 동사무소 등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용유 싱크대 변기에 버리면 안되는 이유

식용유 뿐만 아니라 모든 기름은 싱크대, 개수대, 변기에 버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첫번째 이유는 환경오염과 정화하기 위해 많은 양의 물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 두번째 이유는 돈이 들어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식용유와 고기에서 나오는 기름 등을 하수구에 흘려보낼 경우 배관에 기름이 쌓이게 되고 그 기름은 굳거나 누적되어 배관을 막거나 역류 하게되어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 만약 기름을 싱크대에 버렸을 경우 뜨거운 물을 오래 흘려보내거나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뜨거운 물로 흘려보내시면 배관이 막히는 것을 일부 막아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3가지

▶ 건전지 버리는 방법

▶ 형광등 버리는 방법

 

 

 

 

사실 조금 버린다고 큰 문제 되겠어? 라는 생각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생각이 모여 문제를 만들기도 하죠. 싱크대 개수대에 있는 배수구를 닦아본적 있다면 기름은 버리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드셨을 거에요. 특히 기름은 고추가루, 커피 찌꺼기 등을 만나면 벽에 딱 붙어 오염을 시키는데요. 싱크대가 깨끗할 수는 없지만 더욱 더럽고 비위생적으로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모두 배관과 환경을 지키는 식용유 버리는법에 동참해주세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손 없는 날 (2월~6월)  (0) 2021.02.03
누전 차단기 내려가는 이유 안올라감  (0) 2021.02.03
병원 입원 준비물 리스트  (0) 2021.02.02
형광등 버리는 방법 전구 LED  (0) 2021.0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