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빙판길 사고 블랙아이스 예방법 대처하기
자동차 사고는 언제나 일어나지만 가장 취약한 계절은 여름과 겨울이죠. 여름은 홍수가 내리지 않는 이상 큰 위험은 없지만 겨울철 운전은 언제나 조심해야 합니다. 눈이 오거나 눈기를 마주하면 당연히 조심해서 운전하지만 가장 위험한것은 바로 블랙 아이스입니다. 블랙아이스는 눈길보다 더 위험한데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언제나 긴장해야 하기에 예방법과 블랙아이스 사고 대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블랙 아이스 뜻
블랙아이스는 말 그대로 검은색 얼음을 뜻합니다. 기온의 차이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낮에 내린눈이나 비가 도로에 스며들고 기온이 낮아지는 밤, 새벽 사이에 도로위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로 위에 어둡고 얇고 투명하게 얼어 아스팔트 도로의 색과 같기 때문에 운전자의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도로위의 먼지 매연등과 뒤섞여 검정색의 얼음으로 보이는데요. 투명하고 눈에 보인다면 멀리서도 확인 할 수 있지만 검은 얼음은 속도가 있는 운전자 입장에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가까워졌을 때 역시 얼음보다 젖은 도로로 보일 수 있기에 사고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가 자주 나타나는 곳
그늘진 도로, 터널 전후, 커브길 비상대피로, 갓길, 차선주변에서 많이 보이며 안개가 잦은 곳 새벽에서 아침해가 뜨는 시간대 호숫가나 안개가 많은 바다 해안도로등은 항상 조심해야 하며 기온차이가 심한 날 역시 곳곳에서 목격할 수 있습니다. 통행량이나 적은 시간대의 고속도로에서도 큰 사고를 일으킵니다. 또한 지하철 공사등 철판이 깔려있는 도로역시 추운날 전날 비나 눈이왔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험성
운전하는 사람은 젖은 도로인지 얼음인지 블랙아이스인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특히 블랙아이스는 그늘에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보이지 않죠. 겨울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해 많은 사고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많이 나타나며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치사율, 사망률도 높게 나타납니다.
블랙아이스 예방법
겨울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블랙 아이스를 대처하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결빙 취약구간에 지정되어 있는 도로들을 조사하고 관리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사실 열선을 설치하면 가장 좋지만 도로에 열선을 설치하면 제설작업의 어려움도 있고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기에 안내 표지판과 자동 염수분사 장치등 설치를 준비하는 것 같습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조심하는 것 뿐입니다.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곳을 지날 때는 서행하셔야 하는데요. 고속으로 달리는 도로와 특히 교량위, 터널 입구와 출구 등에서는 서행하고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빙판길 제동거리는 일반 도로에 비해 4배 이상 길기 때문에 일교차가 큰 날이나 새벽운전은 안저거리 충분히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과속 금지입니다. 특히 무거운 화물차나 버스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 제동거리가 더 길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약 8배까지 길어지기도 합니다.
빙판길 차량 통제 제동법 운전대 방향 조절하기
빙판길을 만나면 운전자는 차량을 통제하기 어려워지는데요.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그대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밀리게 되고 직선으로 가는 것이 아닌 어디로 갈지 모르는 통제불능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당황한 운전자는 핸들을 이리저리 돌리게 되는데요. 브레이크 역시 급하게 밟아 위험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급브레이크를 잡으면 제동거리는 더 길어지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펌핑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요. 펌핑 브레이크란 브레이크 페달을 짧게 끊어서 여러번 밟는 것을 말합니다. 이 말에 약간 오해를 할 수 있는데요. 탁탁 짧게 밟는 것이 아닙니다. 제동을 충분히 할 정도로 밟고 끊었다가 다시 충분히 브레이크를 밟는 방식을 반복해야 하는건데요. 너무 약하게 부드럽게 밟게되면 제동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짧게 꾹꾹 눌러서 밟아야 합니다.
블랙아이스를 만나거나 빙판길에서 차량이 미끌어지면 당황해서 핸들을 마구 돌리게 되는데요.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린다는 점 기억하면 좋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자동차 뒷부분 엉덩이 방향이죠. 엉덩이가 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자동차 머리가 가는 반대방향으로 조금씩 돌려주는 것입니다. 헷갈리죠. 그래서 준비한 영상이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 효과 있을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철 장거리 운전하는 분들에겐 필요하기에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눈길에서는 제동거리를 줄여서 안전하게 운전 할 수 있지만 빙판길은 큰 차이가 나지 않고 고속주행시 효과는 크지 않다고 하니 눈길 예방이 아닌 빙판길예방에는 큰 도움이 안될 수 있다고 합니다. 눈길에서는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은 효과적이지만요.
저는 운전하면서 아직까지 블랙아이스를 만나보지 못했지만 비오는날 철판길에서 브레이크 밟으며 통제가 어려웠던 경험을 한적이 있는데요. 다행히 차량이나 사람이 없는 시간대였고 펌핑브레이크도 어려웠던 상황이었는데 무섭더라구요, 차량이나 다른 이상은 없었지만 만약 사람이 있거나 앞에 차가 있었다면 큰일날뻔 했었죠.
겨울철 장거리나 고속도로를 자주 통행하시는 분들은 날씨 뉴스를 꼭 매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 K8 가격 출시일 인테리어 (0) | 2021.02.22 |
---|---|
자동차세 연납 신청 납부 방법 (0) | 2021.01.18 |
겨울 자동차 시동 안걸릴때 차량 엔진 배터리 관리 방법 (0) | 2020.12.21 |
과속단속 조회 그리고 과속 과태료 및 벌점 강화 (0) | 2020.1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