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탄가스 버리는법 보관 방법

by ★★★★☆ 2021. 2. 6.

 

 

부탄가스 또는 가스가 차있는 에프킬라, 헤어 스프레이 제품 등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버리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캠핑이나 가정에서 또는 야외에서 부탄가스를 많이 사용하죠. 특히 캠핑에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부탄가스 뿐만 아니라 가스가 들어있는 제품과 부탄가스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부탄가스 버리는 방법 유통기한 보관법

부탄가스를 버리는 방법을 알기전에 부탄가스 유통기한(사용기한)에 대해 살펴보고 버리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부탄가스 보관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부탄가스 제조사들은 안정성에 대해 신경을 많이쓰고 사고에 대한 문제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사용하는 우리도 조심을 해야하기 때문에 천천히 자세히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부탄가스 유통기한

부탄가스의 권장사용기한은 제조일로부터 약 3년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부탄가스는 위험하기 때문에 폐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부탄가스 버리는법

환경부에서는 부탄가스나 살충제, 헤어스프레이, 락카 등은 구멍을 뚫어 내용물(가스)을 비운 후 빈통은 캔류로 분리 배출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냥 버리면 남아있던 가스로 인해 폭발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위험하지않을까요?

 

※ 주의사항

부탄가스는 오랜사용 직후 또는 겨울철 가스가 압축되면서 생각보다 많은 양의 가스가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부탄가스 구멍 뚫는 방법

부탄가스나 가스가 들어있는 제품들에 구멍을 뚫어서 버린다는 것은 엄청 무섭게 느껴지는데요. 모두 사용한 후 사용 하는 것이 좋지만 조금 남았을 경우에는 화력이 너무 약해 버리기도 하는데요. 구멍을 뚫은 순서입니다.

  1. 잔여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흔들어봅니다.
  2. 또는 뒤집어서 노즐을 바닥에 대고 눌러봅니다.
  3. 얼마 남지 않았고 사용하기 힘들다면 버려야 합니다.
  4. 부탄가스 또는 통을 뒤집어 10분정도 기다려 가스가 입구 쪽으로 몰리도록 합니다.
  5. 노즐을 바닥 또는 물건에 대고 눌러 가스를 모두 빼주세요, 잘 안나올 경우 약간 비스듬하게 눌러주세요.
  6. 내용물이 남았는지 다시한번 흔들어봅니다.
  7. 소리가 나지 않을 경우 구멍을 뚫어주세요.
  8. 실내나 밀폐된 공간이 아닌 외부에서 뚫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9. 구멍 뚫린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5~10분정도 놓아둔다.
  10. 빈 통은 캔류에 분리수거한다.

 

 

사실 내용물이 남았을 경우 부탄가스에 구멍을 뚫은 것은 위험 합니다. 하지만 잔여 내용물(가스)이 없는 경우에는 위험하지 않지만 실내 보다는 야외, 외부에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5번에서 많은 양의 가스가 나오면 일시적으로 압축되며 잔여물이 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 경우 5번에서 가스를 모두 빼낸 후 10분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흔들어 보시면 좋습니다. 조금 남았다면 다시 가스를 빼낸 후 구멍을 뚫으면 더 안전합니다. 캠핑을 다니시는 분들은 전용 펀치도 있으니 구입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또는 와인 오프너 돌려따는 통조림 따개등을 이용해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시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탄가스 제조사마다 구멍을 뚫는 제품을 별도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가위, 집게 등 다양합니다.

 

 

 

부탄가스 보관 방법

가스 버너 혹은 토치에 사용되는 부탄 가스는 요즘 대부분 안전한 기술력으로 위험이 거의 없다고 하지만 혹시 모를 위험한 상황을 막기 위해 보관 방법이 중요합니다.

  • 사용하지 않은 부탄가스와 사용한 부탄가스는 화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 화기 옆이나 직사광선이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경우 내부 압력으로 폭발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사용한 가스는 가스 누출의 위험이 있기에 반드시 캡(뚜껑)을 씌워 보관합니다.
  • 사용이 끝난 부탄가스는 가스버너 또는 토치와 분리해 보관해주세요.

 

기술의 발전으로 부탄가스가 터지는 위험성은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사용 후 보관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용이 끝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