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탄 냄비 쉽게 닦는법 후라이팬 세척법

by ★★★★☆ 2021. 2. 6.

요리를 하다보면 재료에 의해 냄비나 후라이팬이 타거나 다른 일을 하다가 깜빡 잊고 냄비를 태워먹기도 합니다. 쉽게 잘 닦이는 냄비도 있지만 망가져버린 냄비를 보며 버려야 하나 닦아서 써야하나 고민해보신적 있으시죠? 이제 고민하지 마세요. 탄 냄비 닦는법과 후라이팬 세척 방법에 대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탄 냄비 쉽게 닦는법, 후라이팬 닦는 방법

냄비나 후라이팬이 탔을 경우 될 수 있으면 빠르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환기를 하고 아래의 다양한 방법에 맞춰 탄 냄비를 닦으면 되는데요. 식초, 베이킹소다, 과탄산 소다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무장갑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세미는 될 수있으면 철수세미는 사용하지 마시고 집에서 사용하는 수세미나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베이킹소다, 식초

준비물은 베이킹 소다와 식초 입니다. 레몬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베이킹소다가 효과가 가장 좋고 구연산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스텐 냄비의 경우 흠이나 망가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탄 냄비를 물에 한번 행궈주세요.
  2. 탄 부분이 잠기도록 물을 붓습니다. 너무 많이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3. 물의 양에 따라 다르지만 바닥만 탔을 경우 베이킹 소다 3스푼, 식초 3스푼을 넣어주세요.
  4. 냄비의 물을 끓여주세요. 강불로 시작해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주세요.
  5. 약 20분 정도 지나면 탄 부분이 많이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6. 물이 조금 식어 손으로 만질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면 세제를 이용해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7.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면 다시 반복합니다. 철수세미 사용하면 코팅이 벗겨질수 있습니다.

 

 

사과껍질, 식초

방법은 비슷합니다. 탄 냄비 후라이팬에 탄 부분이 잠기도록 물을 붓고 사과 껍질 1~2개분량과 식초 종이컵으로 반컵 정도를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중불로 줄여 5분, 약불로 줄여 약 5분 정도 끓인 후 식어갈 때쯤 물을 버리고 세제와 함께 수세미로 닦아줍니다. 

 

 

과탄산 소다

역시 탄 부분이 잠길정도로 물을 넣고 과탄산소다를 넣어주세요. 바닥만 탔을 경우 약 3스푼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강불에 물을 팔팔 끓이면 탄 부분이 제거되어가기 시작하고 물을 버린 후 세제와 수세미로 닦아주면 됩니다. 하지만 코팅처리된 냄비나 후라이팬은 과탄산소다를 사용했을 경우 코팅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코팅팬 냄비는 소금과 기름

코팅팬이 타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탔을 경우에는 약불에 예열을 먼저 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합니다.

  • 소금을 넣은 후 신문지, 키친타올, 마른 행주등으로 가볍게 닦아낸 후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 또는 기름을 넣어 키친타올로 가볍게 닦아준 후 수세미로 닦아냅니다.

 

콜라, 치약

위에 있는 방법일 수록 효과가 좋지만 재료가 없을 경우 콜라와 치약으로도 어느정도 탄 냄비를 닦을 수 있습니다. 콜라와 치약을 1:1 비율로 넣고 약 8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다른 방버들에 비해 효과와 시간, 비용 그리고 치약냄새까지 오래 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냄비 바닥

냄비의 바닥이 탔을 경우 또는 음식으로 인해 검게 변했을 경우에는 해당 냄비(A) 보다 큰 냄비(B)나 팬을 준비합니다. 큰냄비(B)에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붓습니다. 물의양과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 반컵 정도를 넣습니다. 탄냄비(A)를 넣고 물에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약 20분간 끓인 후 수세미로 닦아냅니다.  

 

 

 

이제 탄 냄비 후라이팬 버리거나 철 수세미로 닦지 말고 다양한 방법으로 탄 부분을 제거해보세요. 생각보다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 식용유 버리는법 폐식용유 처리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