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해충을 잡아먹는다고 해서 익충으로 알려진 돈벌레의 원래 이름은 그리마인데요. 돈벌레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죽이면 안 되는 것일까요?
돈벌레 나오는 이유
우리가 흔히 돈벌레라고 부르는 이 벌레의 이름은 그리마 입니다. 그리마는 영어가 아닌 순우리말인데요. 돈벌레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기 전에 벌레의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 따뜻한 곳
- 습한 곳
- 어두운 곳
- 창문 창틀 환풍구 관리
- 해충이나 벌레가 많은 곳
- 위생상태가 안좋은 곳
돈벌레는 모기, 바퀴벌레, 나방, 파리, 거미 등의 해충을 잡아먹는 먹보 사냥꾼입니다. 국내에서 발견되는 돈벌레의 몸통은 성인의 새끼손가락보다 작으며 많은 다리와 그 길이에 따라 크기가 다르지만 엄청난 대식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해충들 뿐만 아니라 새끼, 알 등 모두 잡아먹기 때문에 바퀴벌레와 모기 등의 천적이며 사람들에게는 익충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리마(돈벌레)에 대한 자세한 문건은 이 문서 '그리마 특성 및 퇴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1. 따뜻하고 습한곳
산이나 야생 또는 동굴 등에서 많이 살지만 돈벌레는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무실, 집, 그 주변에 많이 서식하기도 합니다. 따뜻한 여름이나 난방이나 보일러가 잘 돌아가는 집, 사무실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름, 장마철, 초가을 등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2. 어두운 곳
집이나 사무실 등에 해당되지 않지만 골목이나 건물 사이 지하 등 어둡고 습한 곳 역시 좋아합니다. 외국의 경우 지하실이나 동굴 등에는 엄청난 크기의 돈벌레(그리마)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돈벌레가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아닙니다.
3. 창문 창틀 환풍구
그리마(돈벌레)는 높은 확률로 외부 유입됩니다. 창문이나 창틀, 물막이 구멍이나 싱크대 하수구 등으로 들어오는데요. 외부에서 유입되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해충이나 벌레가 많은 곳
위에서 이야기한 따뜻하고 습하고 어두운 곳의 환경을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많이 사는 이유가 있어요.
그 이유는 먹이가 많기 때문입니다. 바퀴벌레를 포함해 많은 해충들이 이런 환경을 좋아하죠. 그리마는 그 벌레(해충)를 먹고 살아갑니다. 엄청나게 먹어치우는데요. 그리마가 사는 곳은 바퀴벌레의 씨가 마른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입니다.
이 이야기를 풀어보면 무슨 뜻일까요?
네, 맞습니다. 집에서 돈벌레가 발견되었다는 것은 따뜻하고 습하며 해충들이 많이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 먹이를 먹기 위해 창문, 창틀을 통해 외부에서 들어와 먹이를 찾아다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5. 위생 관리
돈벌레는 위생환경이 나쁘거나 청결하지 않은 곳을 좋아하기보다 그곳에 먹이가 많기에 찾는 것입니다. 더러운 곳에 어떤 벌레들이 사는지 이미 다 알고 계실 텐데요.
그리마의 번식력은 다른 해충, 벌레들에 비해 낮습니다. 아니 그냥 낮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 한 마리가 아니라 짧은 간격으로 두 마리 이상 발견되었다면?
예상했던 벌레, 바퀴벌레 등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돈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원인이 있는 것입니다.
해충과 익충
돈벌레는 익충이라고 부르지만 해충과 익충은 딱히 구분할 것이 없습니다. 사람에게 해로우면 해충, 이로우면 익충인데요. 기준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모든 벌레는 해충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돈벌레는 익충이라고 부르죠. 해충뿐만 아니라 해충들의 알까지 모두 잡아먹기 때문인데요. 모든 벌레 마찬가지지만 많은 다리와 움직임을 보며 익충이라 잡지 않아야 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잡을 수 있으면 잡는 것이 좋고 집에 해충이 살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해충, 바퀴벌레 퇴치에 대한 계획도 세워야 합니다. 돈벌레는 사람을 물기도 하는데요. 벌레 물린 자국에 비해서는 작고 빨갛게 부어오르는 정도로 크게 영향이 있지는 않습니다.
돈벌레 죽이면(잡으면) 안 되는 이유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이야기, 돈벌레는 잡으면 안 된다고 하죠. 돈을 부르는 벌레이기 때문에 잡으면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사실일까요?
정답부터 말하면 미신입니다. 돈벌레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고 음식물이 많은 곳에 모이는 벌레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부잣집에 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서민의 집에는 보이지 않고 양반집, 부자집에 나타난다는 이유로 돈벌레로 부르기 시작했다는 것인데요.
익충이라도 보기에 징그럽고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은 모든 벌레를 차단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먼저 잡고 해충 박멸을 위한 노력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돈벌레가 있다는 것은 집안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이니까요.
정리 및 요약
집 또는 집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벌레, 해충들이 모여들게 됩니다. 거주하는 사람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며 살아가죠. 벌레가 많아지는 여름철 외부에서 침투하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살다가 우연히 돈벌레, 그리마와 마주치게 됩니다.
이상 돈벌레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 계산 방법 (0) | 2021.07.16 |
---|---|
전기요금 계산기│한전 (0) | 2021.07.16 |
다리 많은 벌레 그리마 퇴치 (0) | 2021.07.16 |
용연향 향유 고래 똥의 가치 가격 (0) | 2021.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