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대한민국 인구수 통계와 성비 출생률

by ★★★★☆ 2020. 12. 8.

대한민국 인구수 우리나라 지역별, 남녀성비, 출생률 통계

 

 

대한민국 통계청은 국내인구 총 조사를 통해 인구수를 발표하고 추계인구 추정이라는 자료로 매년 추정인구를 발표하는데요. 인구동향 총 조사는 아직 발표하지 않았지만 2020년 현재 대한민국 인구수 추정치는 5178만 779명입니다. 오래전부터 5000만 대한민국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아직도 오천만명인가 생각 하실 수 있는데요. 

 

 

 

대한민국 인구수 순위는 세계 28위 입니다. 1위는 당연히 중국 2위는 인도, 3위는 미국입니다. 이어서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브라질, 나이지리아, 방글라데시, 러시아, 멕시코가 있습니다. 세계 인구수 순위에 대해서는 다시 알려드릴께요.

 

대한민국 국토면적은 107위에 위치하지만 인구수는 28위로 밀집도가 상당히 높은나라중 하나입니다.

 

 

 

 

 

이 도표는 국내 실제 인구수로 인구주택 총 조사기준입니다. 2020년 자료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추계인구와 차이가 있는것이 보이시죠. 실제 우리나라 인구수는 아직 5,000만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노랑색은 총인구수, 초록색계열은 남자, 빨강색은 여자 인구수 입니다.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높아 총 인구수도 여자가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자료는 우리나라 추계인구로 향후 인구 변동요인(출생, 사망, 이동)별 가정에 따라 추계한 장래인구 규모와 연령별 구조에 대한 추정치를 말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태어나는 아이들과 사망한 인구 국내, 국제 인구이동 등을 추정하고 연령별 사망률 출생률등을 감안해 나온 인구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인구수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출생아수죠. 사망률은 크게 변동이 없지만 우리나라 출생률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출생률은 세계에서 가장 낮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죠. 10년간 그래프를 봐도 점점 내려오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남녀 성비는 출생성비로 봤을 때 105로 나와있습니다. 출생 남녀성비는 여자 100명당 남자의 수로 100을 넘는다면 남자가 많다는 뜻입니다. 출생성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100명기준 5명이 더 많다고하지만 우리나라 전체평균(중위추계)은 100.4로 추정(장래인구추계)하고 있습니다. 총 인구수와는 차이가 있는게 실제로는 여자가 더 많다고 나와 있습니다.

 

기대수명으로 봤을때 여자는 86.3세, 남자는 80.3세로 나타납니다.

 

 

 

 

 

 

시도별 인구수라 하여 전국의 각지역을 17개로 구분하여 나타낸 지역별 인구수 입니다. 경기도가 1위, 서울이 2위입니다. 위 그래프의 단위는 만명단위로, 경기도 인구수는 약 1,279만명, 서울 인구수는 약 977만명 입니다. 3위는 부산, 4위는 경남, 5위는 인천입니다.

 

6위부터 경북, 대구, 충남, 전남, 전북 순이며 가장 인구수가 적은 지역은 세종시 입니다.

 

 

 

 

 

 

이 자료는 미래, 대한민국 추계인구를 5년 단위로 나타낸건데요. 각 지역별 인구가 어떻게 변할지 나타낸것입니다. 이 자료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자료로 궁금해서 볼수도 있지만 부동산 관련 종사자분들이나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우리나라 인구수는 점점 줄어들 전망으로 전국 인구수를 보면 줄어드는 것이 보이죠. 사람들이 가장 모여사는 인구밀집도가 높은 서울 역시 인구수가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울산, 대전, 광주, 인천, 대구, 부산 광역시 모두 인구가 줄어드는 것으로 보이죠.

 

하지만 세종시, 경기도인구는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추정인구로 경기도와 세종으로 사람들 기관 공장, 기업들이 이동해 인구가 늘어날 전망이라는 것으로 해석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와 세종을 잇는 충청북도와 충청남도 역시 인구수가 소폭 증가하거나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도시가 만들어져 이동하거나 그쪽이 중심이 될수 있다라는 자료로 투자하는 분들, 부동산에 관심있는 분들은 잘 살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나머지 전라도, 경상도 역시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제주도는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동을 의미하는 건지 출생률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각 지역 인구수가 이렇게 변할 것이다라는 걸 보니 재미 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