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국 고등학교 순위 서울대 합격자는?

by ★★★★☆ 2020. 12. 6.

2020 전국 고등학교 순위, 서울대 합격 얼마나 될까?

수능이 끝났습니다. 고등학생이었던 고3들은 이제 대학으로 진학하게 될텐데요. 대학 진학은 학교의 명예이기도하고 기록으로 남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를 들어갈 예비 고1 역시 선배들이 얼마나 많이 진학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될텐데요. 2020년 전국의 고등학교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1위부터 100위까지 준비해봤습니다.

 

순위선정은 프람피에서 진행했고 선정방식은 4년제 진학률과 서울대 합격자수 순위의 합으로 산정되며, 서울대 통계가 없는 경우 진학률 순위만 산정합니다.

 

 

1위는 특목고인 서울예술고등학교 입니다. 10위안에 유일하게 예고입니다.

 

 

2위는 자사고(전국) 용인 한국 외국어 대학교 부설 고등학교가 차지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서울대에 69명 진학한 명문 고등학교 입니다. 20년 서울대 진학 1위를 기록합니다.

 

3위 특목고, 대원외국어 고등학교 서울대 58명으로 진학률 3위를 기록한 전통 명문고죠.

 

 

4위 특목고 서울 과학고등학교 입니다. 올해 서울대 배출 순위에서는 10위 밖으로 밀렸네요.

 

 

5위 (전국)자사고, 하나고등학교입니다. 서울대에 62명을 보내며 작년기준 2위를 기록합니다.

 

 

6위 특목고 경기과학고등학교입니다.

 

 

7위 자사고(전국) 전북 전주에 있는 상산고등학교 입니다. 올해 입학 기준 서울대 배출 4위였습니다.

 

8위는 자사고인 민족사관고등학교 강원도 횡성에 있죠. 서울대 배출 6위.

 

9위는 한영외국어 고등학교, 서울대 5위입니다.

 

10위는 대구 과학고등학교입니다.

 

11위~20위

세화고, 선화예술고, 대일외고, 대전과학고, 국립국악고, 명덕외고, 한일고(상위권중 유일하게 일반고), 경기외고, 휘문고, 세종과학고

 

21위~30위

현대청운고, 안양외고, 한성과학고, 대전외고, 공주사대부고, 서울국제고, 세화여고, 인천국제고, 부산과학고, 중동고

31위~50위

과천외고, 수원외고, 성남외고, 양정고, 부산국제고, 인천하늘고, 경기북과학고, 경남과학고, 김천고, 인천과학고, 청심국제고, 광주과학고, 고양외고, 대구외고, 해운대고, 울산과고, 부산외고, 동탄국제고, 부산장안고, 청원고

 

 

51위~70위

인천진산과고, 강원외고, 대구일과학고, 부산예술고, 대전동신과학고, 김해외고, 부산국제외고, 포산고, 화성고(20년 서울대 배출 10위), 대건고, 충남과고, 부산일과학고, 창원과고, 장안제일고, 남해해성고, 현대고, 인천외고, 덕원예술고, 경산과학고, 전북과학고등학교

 

71위~100위

인천예고, 전남과고, 충북과고, 경북과고, 안산동산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세종국제고, 세마고, 강원과학고, 전남외고, 동두천외고, 충남외고, 제주과학고, 대성고, 인월고, 하장고, 조도고, 서도고, 한민고, 보인고, 계성고, 인천 포스코고등학교, 논산대건고, 양산제일고, 한국교원대학교부설 고등학교, 경북외고, 경신고, 송원여고, 선덕고 입니다.

 

 

2021년이 다가오는데요. 대학 진학을 앞둔 예비 대학생 그리고 부모님들 또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 부모님들이 이글을 많이 찾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사실 우리나라는 서울대 진학이 많을 수록 학교의 등급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 역시 학교 다닐때 그랬구요.

 

저는 명문고도 아니고 예고도 아닌데 연예인들이 많이 배출된 고등학교를 졸업했어요. 제가 대학을 갔던 전 해는 물수능으로 재수생이 엄청 많았고 그에 떠밀려 저와 같은 나이대 수능생은 윗 세대에 점수로 밀려 재수생이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저희 학교는 참고로 당시 학생수가 약 500명정도였는데 해당 년도 대학 진학수가 150명정도 였어요. 재수생과 대학진학을 포기한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그땐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환경이 정말 중요했던것 같아요. 명문고 일수록 명문대 진학률이 높아지는 건 사실이지만 내가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것도 그냥 허사라 생각해요. 열심히 노력만이 살길이다!! 잊지말고 공부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