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스폰서
올림픽은 다양한 스폰서들의 후원을 통해 운영됩니다. 파트너는 등급이 있는데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올림픽 스폰서와 관련된 글을 준비했습니다.
-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
- 프리미엄 파트너
- 공식 파트너
- 공식 서포터
올림픽 스폰서는 후원 규모와 금액 등에 따라 파트너 등급이 나뉩니다. 파트너십은 재정 자원 제공뿐만 아니라 제품, 서비스, 기술, 전문지식, 훈련 등에 다 향한 지원 하는데요. 세부적인 내용은 각 파트너 목록에서 확인하세요.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
올림픽을 후원하는 스폰서 중에 가장 높은 등급에 해당하는 파트너입니다. 이들을 TOP이라 부르며 올림픽이 인정하는 공식 후원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AB 인베브
- 에어비앤비
- 알리바바
- 알리안츠
- 아토스
- 브릿지스톤
- 코카콜라
- 멍니우
- 딜로이트
- 인텔
- 오메가
- 파나소닉
- P&G
- 삼성
- 도요타
- 비자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는 올림픽 IOC의 최상위 스폰서로 TOP(정상, 꼭대기라는 뜻도 있지만, The Olympic Parters의 약자)이라 부릅니다. 스폰서쉽 금액은 1년에 약 500-1,000억대로 계약 기간과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2024년 현재 월드와이드 파트너는 15개(16개 기업)입니다. 계약기간은 모두 다르지만 이들은 2024 파리올림픽과 패럴림픽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지난 올림픽에 참여했던 다우 캐미컬 컴퍼니(미국의 화학기업)와 제네럴 일렉트릭(미국의 에너지 발전 시스템)이 빠지고 AB인베브, 멍니우, 딜로이트가 새롭게 참여했습니다. 기업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릴게요.
AB인베브│AB InBev
AB 인베브는 벨기에의 다국적 맥주회사이자 OB맥주의 모기업입니다. 산하 브랜드에는 버드와이저, 벡스, 레페, 스텔라 아르투아, 코로나 엑스트라, 하얼빈, 호가든, 카스, 한맥 등이 있습니다. AB InBev는 이번 대회 공식 후원사로 코로나 엑스트라를 선택했습니다. 2024년부터 탑 회원이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airbnb
에어비앤비는 미국의 숙박 공유업체입니다. 에어비앤비 뜻은 침대를 빌려주고 아침도 같이 먹는다는 의미로 시작되었습니다. airbnb는 2019부터 올림픽 파트너십이 시작되었으며 경제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선수들과 난민들에게 장기적인 지원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알리바바│Alibaba
알리바바는 중국의 최대 쇼핑몰이죠. 2017년부터 올림픽과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Alibaba는 2017년부터 올림픽과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티켓팅 및 전자 상거래 등에 대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알리안츠│Allianz
알리안츠는 독일의 세계적인 보험, 금융 서비스 기업입니다. 1890년부터 시작해 한국에도 진출했지만 지금은 철수했습니다. Allianz는 2019년부터 시작해 2021년 탑 스폰서가 되었고 선수들과 관계자들에 대한 보험 설루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아토스│Atos
아토스는 프랑스의 다국적 정보기술 서비스 및 컨설팅 기업입니다. Atos는 1989년 올림픽 세마(sema)로 시작해 2001년에 탑으로 합류했습니다. 올림픽 경기가 완벽히 이루어지도록 정보 기술을 통해 디지털로 활성화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브릿지스톤│BRIDGESTONE
브릿지스톤은 일본의 타이어 제조회사입니다. BRIDGSTONE은 2014년부터 월드와이드 파트너 멤버로 타이어 및 자동차 서비스, 선도적인 제품, 서비스 및 전문 지식 등을 제공합니다.
코카콜라│COCACOLA
코카콜라는 미국의 음료 제조 및 유통기업입니다. CocaCola는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든 대회를 후원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파트너입니다. 선수들과 관계자들에게 비알콜성 음료 지원뿐만 아니라 후원, 트레이딩 센터, 청소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멍니우│MENGNIU
멍니우는 중국의 유제품 제조기업으로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치즈 등을 판매합니다. 중국에서 엄청난 성장을 이룬 뒤 글로벌에서도 Top10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MENGNIU는 2019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파트너를 맺게 되었는데요. 단독이 아닌 코카콜라와 공동 파트너십입니다.
딜로이트│Deloitte
딜로이트는 미국의 경영 및 빚니스 컨설팅 서비스 분야 1위 기업입니다. Deloitte는 2022년부터 탑 파트너가 되었고, IOC와 함께 경영 및 비즈니스 컨설팅, 디지털 전환, 선수들의 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인텔│intel
인텔은 미국의 반도체 기업입니다. intel은 2017년부터 파트너가 되었으며 스마트한 세상을 위해 제품과 기술을 설계하고 제조합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5G 기술, VR, 3D, 360도 콘텐츠, 미디어, 인공지능 플랫폼, 드론 등 기술 혁신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오메가│OMEGA
오메가는 스위스의 시계 제조업체이자 스와치 그룹에 소속된 기업입니다. 정밀한 타이머 기술은 올림픽뿐만 아니라 각종 대회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OMEGA는 1932년 로스앤젤스 올림픽부터 지금까지 타임키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파나소닉│Panasonic
파나소닉은 일본의 가전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Panasonic은 1984년 사운드와 대형 스크린 공급업체로 참여해 1987년 탑 멤버로 가입했습니다. 오디오, TV, 비디오 장비, 디지털 방송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피앤지│P&G
피앤지(P&G, 프록터 앤 갬블)는 미국의 소비재 제조 및 판매 업체이자 다국적 지주회사입니다. 한국에서도 아주 유명한 기업으로 팸퍼스 기저귀, 다우니, 브라운, 질레트, 헤드&숄더, 페브리즈, 오랄비, SK-ll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P&G는 2010년부터 탑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으며 선수와 관계자들에게 제품 지원뿐만 아니라 선수들에 대한 투자와 지원, 봉사, 서비스 등에 대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삼성전자│SAMSUNG
삼성전자는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SAMSUNG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의 로컬 파트너로 시작해 1997년 월드와이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삼성은 무선통신 및 컴퓨터 장비 지원과 디지털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도요타│TOYOTA
도요타는 세계에서 자동차를 가장 많이 판매한 일본의 자동차 제조 기업으로만 알고 있는 분들도 있는데요. 산하에 다양한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TOYOTA는 2015년 월드와이드 파트너게 되어 도시 교통 시스템, 차량, 이동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비자│VISA
비자는 미국의 기업으로 전 세계 신용 결제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VISA는 1986년부터 탑 파트너가 되었고 결제 서비스, 거래 보안 등의 기술을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파트너
2024년 파리 올림픽 프리미엄 파트너입니다.
- 아코르
- 그룹 BPCE
- 까르푸
- EDF
- LVMH
- 오렌지
- 사노피
프리미엄 파트너는 대회에 따라 명칭이 조금씩 다릅니다. 지난 도쿄 올림픽은 골드 파트너로 불렸는데요. 월드와이드 스폰서의 다음 레벨로 해당 올림픽만 계약하는 형식입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의 로컬 파트너로 프랑스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폰서이긴 하지만 방송에 노출될 일은 많지 않습니다. 해당 기업을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아코르│ACCOR
아코르(ACCOR)는 프랑스계의 기업으로 글로벌 5대 호텔 체인 중 하나입니다. 약 40개의 호텔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유명한 호텔은 래플즈(Raffles), 리소스(Rixos), 반얀트리, 페어몬트, 소피텔, 몬드리안, 풀만, 머큐어, 노보텔, 이비스 등이 있습니다.
그룹 BPCE│GROUPE BPCE
그룹 BPCE는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입니다.
까르푸│Carrefour
프랑스의 할인점으로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지에서도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체인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진출해 한때 잘 나갔지만 결국 재미를 보지 못하고 돌아가게 되었는데요. 2024년 기준 전 세계에 11,000개의 매장(소형, 중형, 대형 매장 합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전력주식회사│EDF
프랑스의 전력회사로 EU 발전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발전량 기준으로는 전 세계 1위라고 아라려져 있습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전력을 생산 중입니다.
모엣 헤네시 루이뷔통│LVMH
설명할 필요가 없는 프랑스 기업입니다. 산하 브랜드에는 루이뷔통, 셀린느, 디올, 지방시, 겐조, 루에베, 리모와, 에트로, 마크 제이콥스, 티파니, 태그호이어, 불가리, 위블로(HUBLOT) 등이 있습니다.
오렌지│orange
오렌지는 프랑스의 다국적 통신회사로 프랑스, 벨기에, 루마니아 등의 유럽에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노피│sanofi
사노피는 프랑스의 제약회사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회사이며 한국의 다양한 제약회사들과 기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공식 파트너
프랑스 올림픽의 공식 파트너입니다. 프리미엄 파트너의 다음 레벨로 이루어진 파트너들입니다. 공식파트너는 개최국에서만 후원사로 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 프랑스 기업입니다.
- 그룹 ADP [GROUPE ADP]
- 에어 프랑스 [AIRFRANCE]
- 아르셀로 미탈 [ArcelorMittal]
- 케이세 레포츠 [Casse des Depots]
- 시스코 [CISCO]
- CMA CGM [CMA CGM]
- 다논 [DANONE]
- 데카트론 [DECATHLON]
- FDJ [FDJ]
- GL 이벤트 [GL events]
- 일 데프랑스모빌리트 [iledeFrance mobilites]
- 르꼬끄 스포르티브 [le cop sportif]
- PWC [pwc]
공식 파트너사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공식 서포터스
공식 서포터스는 후원사 중에 가장 아래 레벨에 속합니다. 이들 역시 개최국의 기업만 후원할 수 있습니다.
- ABeO
- Air Liquide
- airweave
- Arena
- DOUBLET / WASSERMAN
- DXC
- egis
- ENeDis
- ESG
- EVIDEN
- FITNESS PARK
- FNAC DARTY
- Garden Gourmet
- Gerflor
- GROUPE RATP
- HIGHFIELD
- hype
- LA POSTE
- LOXAM
- Lyreco
- MIKO
- MONDO
- MTD
- Myrtha Pools
- One Plan
- Optic 2000
- ottobock
- randstad
- Rapiscan systems
- Re-uz
- RGS EVENTS
- SAINT-GOBAIN
- salesforce
- SCC
- SLX
- SNCF
- Sodexo Live!
- SEDIF
- TECHNO Gym
- ThermoFisher SCIENTIFIC
- Tourtel Twist
- VINCI
- VIPARIS
- Westfield
공식 서포터 역시 기업이 너무 많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폰서
지난 2020 도쿄 올림픽과 2022 피파 월드컵의 공식 스폰서와 파트너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올림픽 월드와이드 파트너, 공식 후원사와 스폰서가 궁금한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2024 파리 올림픽 공식 페이지의 스폰서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 명단 2024 파리 올림픽 (0) | 2024.07.26 |
---|---|
대한민국 올림픽 효자 종목 메달 순위 (0) | 2024.06.21 |
올림픽 종목 종주국│스포츠 유래 (0) | 2024.04.19 |
한화 이글스 역대 순위 우승 기록 (0) | 2024.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