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서울 양양 고속도로 휴게소 및 교통 정보

by ★★★★☆ 2022. 7. 5.

서울 양양 고속도로

서울과 양양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춘천, 홍천, 인제 등 강원도가 목적지인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로입니다.

  • 서울 양양고속도로
  • 노선번호: 60번
  • 기점: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강일동 강일 IC
  • 종점: 강원도 양양군 서면 양양 IC
  • 총길이: 150.2km
  • 제한속도: 100km, 일부 구역 구간단속
  • 개통: 2009년 7월(강일-춘천 JC), 10월(춘천 JC-동홍천), 2017년 6월(동홍천-양양)
  • 관리: 서울 춘천고속도로(강일-춘천 JC), 한국 도로공사(춘천 JC-양양)
  • 차선: 강일-미사(왕복 8차로), 미사-화도(왕복 6차로), 화도-춘천(왕복 4차로, 가변차로 시행 시 6차로), 춘천 JC-양양 JC(4차로)
  • 나들목 15개, 분기점 2개, 터널 63개, 휴게소 총 5개, 졸음쉼터 7개

서울양양고속도로 강일-춘천 구간(서울춘천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춘천-양양 구간 (한국도로공사)

 

 

서울 양양고속도로 휴게소

서울, 양양 방면

  • 서울 방면(양양에서 서울): 내린천 휴게소(36km), 홍천휴게소 69, 가평휴게소 113
  • 양양 방면(서울에서 양양): 가평휴게소(32km), 홍천휴게소 75km) 내린천 휴게소 109km
  • 양방향 통합형: 내린천
  • 졸음쉼터

총길이가 150km인 도로에 휴게소는 각각 3개뿐입니다. 특히 시작과 끝나는 부근에 휴게소가 없어 진입을 한 뒤 몇 킬로가 지나야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식사, 화장실, 연료는 미리 채워두는 것이 좋다. 특히 가평휴게소는 기름값이 상당히 비싸다. 미리 넣어두자.

 

서울에서 양양 방향 기준이며 반대(양양-서울) 방향도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평휴게소(춘천방향)

  • 031-584-1426
  • 경기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540번 길 51
  • 입점 시설(식음료): 파리바게트, 바르다 김 선생, 파스쿠찌, 포메인, 공차, CU편의점, 배스킨라빈스, 던킨 도너츠, 빚은, 잠바주스, 조산 밥도둑, 만쥬리아, 샘 아저씨, 강남 붕어빵, 호떡당, 엔제리너스, 코바코, 대게 크로켓, 푸드코트, 셰이크 포테이토, 생면 식감, 꼬치의 달인, 기소야, 풍경마루, 스태프 핫도그 등
  • 입점 시설(기타): 옐로 스탑, 카카오프렌즈, 약국, 크록스, 기업은행 등
  • 메뉴: 가평 작소 고기 국밥, 돈육 김치찌개, 직화 오삼불고기 쌈밥, 직화 주꾸미 비빔밥, 한우 철판 비빔밥, 황제탕, 돈가스, 꼬치 어묵 가락국수, 왕새우 튀김 가락국수, 호두 잦과자, 깐풍기, 굴짬뽕, 맥반석 오징어, 핫바, 새우튀김, 수제 어묵 등

남양주 톨게이트에서 약 32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가평 휴게소는 주말, 휴일 상습 정체구간을 통과한 후 또는 주변 정체로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휴게소 중 하나입니다. 여유가 있다면 다음 휴게소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규모도 적당히 크고 SPC에서 운영을 맡은 뒤 가격이나 시설면에서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평휴게소(양양방향)

  • 033-436-3000
  • 강원 홍천군 화촌면 서울 양양고속도로 84
  • 입점 시설(식음료): 홍천 밥상, 할리스커피, 오잉오잉, 탐앤탐스, 뽀기 뽀기, 라이애라면, 레스또란떼, 빼드미, 다리 야우동
  • 메뉴: 호두과자, 홍천 닭갈비 화로구이, 화로 불고기 구이, 뚝배기 제육, 옛날 무청 시래기 국밥, 화촌 버섯 육개장, 우리 콩 순두부찌개, 함박스테이크, 생가락국수, 유부 가락국수, 닭다리 튀김 가락국수, 김치 부대라면, 코다리 정식

양양 고속도로에 위치한 3개의 휴게소 중 가운데 있으며, 규모가 가장 작은 편입니다. 가평 휴게소에 사람이 많을 경우 이용하면 좋습니다. 주유소는 한국 도로공사에서 운영 중이기에 가격은 도시의 주유소와 비슷하거나 저렴합니다.

 

 

내린천 휴게소(양양 서울방향)

  • 강원 인제군 상남면 서울 양양고속도로 117-2
  • 입점 시설: 던킨 도너츠, 롯데리아, 부산어묵, 퀴즈노스, 카페 코나퀸즈, 바르다 김 선생, 탐앤탐스, 엔제리너스, 스트릿 추로스, 몬스터 브레드, 죠스 떡볶이, 코바코 돈가스, 우리 콩 순두부, 델리 셰프, 푸드코트
  • 메뉴: 용대리 황태정식, 흑돼지 김치 제육덮밥, 시래기 국밥, 매콤 곤드레 비빔밥, 황태 눈 내린 비지찌개, 인제 잣 순두부, 청국장 비빔밥, 흑돼지 돈가스, 어묵꼬치 가락국수, 냉 메밀국수, 황태 해장 생라면, 안동 국시, 닭가슴살 냉국수, 튀김법 먹, 진짜 찰순대, 떡도그, 짜빠 떡볶이 등

양방향 같이 사용하는 상공형 휴게소입니다. 서울방향에서는 첫 번째, 양양 방향에서는 마지막 휴게소로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인제 IC와 연결되어 있어 노면 표시를 잘 따라가야 합니다.

 

졸음쉼터

  • 서울방향: 양양, 인제, 북방, 서종
  • 양양 방향: 화도, 동산, 인제, 양양

졸음 쉼터가 다른 고속도로에 비해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정체가 심한 날은 휴게소 전후구간, 졸음 쉼터 전후에 정체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서울 양양고속도로 교통상황

주말, 휴일, 성수기에는 서울-춘천 구간에 큰 정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양주, 강변북로 방향에서 진입하는 화도, 올림픽대로를 이용해 진입하는 방향 모두 초입부터 정체, 특히 올림픽대로는 다른 지역으로 나가려는 차량들이 모여 큰 정체를 보입니다.

 

서울 양양고속도로 교통 상황은 로드 플러스에서 상행(양양-서울), 하행(서울-양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춘천까지는 많은 차량이 이용을 하고 왕복 4차로(편도 2차로)이기 때문에 더 막히게 되어 결국 갓길을 없애고 통행량이 많을 때는 가변차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때는 소형차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형차는 모든 승용차가 해당됩니다. 경차, 세단, SUV 등으로 가변차로 운행 시 화물차 버스는 가장 끝 차선인 3차로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1차로는 추월, 2차로는 주행, 화물, 3차로 소형차입니다. 원래는 가변차로는 계획에 없었는데 수요가 많아져 차선은 모두 왼쪽으로 조금씩 이동시켜 만들었는데요.

 

1, 2차로에 비해 3차로는 좁고 노면의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고속으로 달릴 경우 불안한 느낌을 받아 웬만한 정체가 아니라면 3차로를 이용하는 사람은 적은 편입니다. 특히 2차로에 화물차가 있거나 터널 진입 시 닿을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이기 때문에 소형차 중 대형에 해당하는 큰 차량은 이용할 수 있지만 꺼리는 편입니다. 시속 7-80에도 조금 위협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정체가 심한데 영동고속도로로 갈아탈 수 있는 분기점이 없어 올라탄 이후라면 진로를 바꾸기 어렵습니다. 다른 국도나 우회도로 역시 정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크게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시간, 거리에서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평일은 매우 한산한 도로로 남양주 요금소 기준 춘천은 50분, 양양은 2시간 정도입니다.

 

인제부터 서양 양까지는 약 11km의 터널이 있는데 이름은 인제 양양 터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터널로 약간씩 곡선 구간이 있어 바닥에 홈을 파두어 동요나 울퉁불퉁해 졸음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이 구간은 터널 진입 전부터 진출 후 까지 약 15km 동안 구간단속을 시행합니다. 제한속도는 약 100km로 터널 내에서도 점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차선 변경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