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

무상증자 유상증자 차이 주가 변화

by ★★★★☆ 2021. 8. 24.

주식은 사고파는 단순한 게임 같지만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어려워집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상증자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무상증자 無償增資

무상은 無償(없을 무, 갚을 상) 증자는 한자로 增資(더할증, 재물 자)를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무상으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증자의 방식은 크게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로 나뉘게 됩니다.

 

무상증자는 증자를 하며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에게 공짜로 나누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라면 무상증자되는 주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뜻인데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회계상 기업의 자산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자산은 자기자본과 부채(타인의 자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기 자본은 다시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자본금은 주식 발행을 통해 모은 사업자금으로 [주식수 X 액면가]를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잉여금은 자본금을 종잣돈으로 사업을 통해 거둬들인 수익(이익)을 말합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었다면 다음은 쉽습니다.

 

 

무상증자 이해하기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잉여금에 담겨있는 돈을 일부 꺼내서 그 금액만큼 주식을 발행한 다음 기존 주주들이 가지고 있는 지분에 비례해 주식을 나눠주는 것이 바로 무상증자입니다.

 

잉여금은 줄어들고 자본금은 늘어나지만 자기자본의 총액은 변함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자기자본이 100억인데 그중 자본금이 60억, 잉여금이 40억 인 A회사가 있습니다. 무상증자를 위해 잉여금을 20억을 꺼내 사용했다면 자본금 80억, 잉여금 20억이 됩니다. 그래도 총 자기 자본은 100억으로 변함없습니다.

 

단순하게 금액으로 예를 들었지만 실제로는 액면가와 총 발행주식까지 모두 계산해야 합니다. 자본금의 10%, 20%등 으로 비율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무상 증자하는 이유

그렇다면 기업은 왜 무상증자를 하는 것일까요?

 

위에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전체 자기 자본, 회사의 자산의 변화는 없습니다. 왼쪽 주머니에 있던 물건 하나를 오른쪽 주머니로 옮긴 것과 마찬가진 인데 말이죠.

 

기업이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에서 가장큰 목적은 회사의 주가 관리를 위해서입니다. 주가 관리란 어떤 일정 금액 유지를 말하기도 하지만 여기서 이야기하는 주가관리는 '인기'를 얻기 위함으로 주가 상승을 의미합니다.

 

이 소식은 대부분 호재입니다. 공짜로 주식을 나눠준다고 하니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그곳에 몰리기 마련이죠. 결과적으로 주가 상승(대부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무상증자는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바꾼다라고 했죠. 그럼 이 회사는 어떻게 평가 될까요?

 

 

네, 맞습니다. 장부를 들여다보지 않아도 무상증자는 회사에 잉여금이 많다고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업의 재무 구조가 건전하다는 신호입니다. 그래도 장부는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무상증자는 주식시장에서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만드는 호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호재만으로 바라보면 안 됩니다.

 

 

무상증자 후 주가 변화

주식을 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일반 투자자도 있고 기업, 기관, 세력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내부 관계자, 지인 등 소식통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쁜 마음을 먹은 기업도 있죠.

 

수천 개의 종목에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이 몰리고 거래량, 거래 금액을 보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데요.

 

주식시장에 100% 호재는 없습니다. 

 

 

무상증자의 소식을 미리 접하거나 세력과 손을 잡은 기업이 미리 무상증자 소식을 알리기 전에 매집을 해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무증은 일시적인 주가 상승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매집했던 물량을 풀어버리며 차익을 노리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수익을 챙기기도 하고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는 모습도 발견됩니다.

 

무상증자가 없음에도 소문을 퍼트려 차익을 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상증자는 주가 상승이라는 공식은 올바른 생각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은 주식투자의 기본이라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회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필적 고의 뜻 예시  (0) 2021.08.25
차용증 양식 쓰는 법 다운로드  (0) 2021.08.25
ETF 상장지수펀드 바로 알기  (0) 2021.08.24
장후 시간외 거래 방법  (0) 2021.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