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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

광역 BRT 이동식 버스차로 BTX 계획 확정 발표

by ★★★★☆ 2021. 7. 8.

수도권 교통해소를 위해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교통 대책에서는 대중교통 확충 및 이용 시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한 122개의 대책이 담겨 있습니다. 그중 광역 BRT와 서부, 동부 BTX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광역 BRT와 BTX│버스

버스를 이용해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는 사람들을 위한 교통대책입니다. 상습적으로 정체되는 5개의 구간에 광역 BRT노선과 이동식 버스차로인 BTX를 도입해 대중교통을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 강변북로(동부 BTX) → 수석IC - 강변역
  • 올림픽대로(서부 BTX) → 행주대교 - 당산역
  • 성남 - 복정(광역 BRT) → 복정역 - 남한산성 입구
  • 청량리-도농/ 평내호평(광역BRT) → 청량리 - 평내호평역
  • 계양 - 대장(광역 BRT) → 계양-부천종합운동장, 박촌역-김포공항역
  • 부천 - 신방화역 (미정)
  • 시흥대로 - 국도 1호선 (미정)
  • 남태령로 - 국도 47호선 (미정)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 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 계획안(2021-2025)을 확정하였습니다. 수도권은 광역급행철도 GTX , 광역도로, 광역 BRT, 환승센터 등을 마련해 대중교통 이용 시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내용들이 발표되었지만 이번에 발표된 것은 버스에 관련된 이야기로 BRT와 BTX입니다.

 

 

BRT│중앙버스전용차로

간선급행버스체계 BRT(Bus Rapid Transit)은 BRT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 버스 우선통행 등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BRT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중앙버스전용차로
  • 대용량 버스
  • 버스 중심의 신호와 시설
  • 환승센터 구축
  • 버스정보시스템 BIS
  • 버스사령실
  • 버스운행관리시스템 BMS

 

이번 제4차 수도권 광역교통 시행안에 들어가는 성남-복정, 청량리-평내호평, 계양-대장은 어떻게 바뀔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며 BIS, BMS 등을 이용해 출퇴근 시간을 앞당길 전망입니다.

 

BRT는 쉽게 말하해 서울 시내(도심)에 있는 중앙에 있는 버스 전용차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버스 전용차로는 중앙과 가변(가장 끝 차선)에 있는 것으로 나뉘는데요. 가변 전용차로는 우회전, 교차로, 불법 주정차 차량 등과 차선을 공유하기 때문에 중앙에 비해 평균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중앙에 설치해 이동 속도를 빠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양방향 차선을 조절할 수 있는 차량이 우리나라에도 도입됩니다. 우리는 BTX라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외국에서는 해당 차량을 'The Road Zipper'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BTX│이동식 버스차로

BTX(Bus Transit express)는 제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 계획을 통해 만들어진 첫 사례입니다. 이동식 버스차로(가변식 버스 중앙차로)를 만들어 정체를 해소하겠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동부에는 강변북로, 서부에는 올림픽대로에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중앙 분리대를 옮길수 있도록 제작하여 정체가 되는 도로를 넓히고 반대차선을 줄여 정체를 푸는 것을 말합니다. BTX와 BRT는 차이가 있습니다. BRT는 버스 전용도로로 정해두고 24시간 내내 운영되지만 BTX는 버스 전용도로인 것은 동일하지만 시간에 따라 변경되며 1개의 차선만 있다는 것입니다. 

 

Golden Gate Zipper

출근 시간대는 서울방향이 정체되고 퇴근시간대는 남양주 방면이 정체가 일어나는데 양방향 가운데에 이동식 버스 중앙차로를 만들어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은 빠른 출퇴근을 보장한다는 것이죠.

 

2022년에는 동부(수석IC-강변역), 2023년에는 서부(행주대교-당산역)에 BTX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차선은 도로에 따라 달라질 전망인데요. 현재 동부 TBX가 들어설 예정인구 간은 일부 구간을 제외하면 양방향 3차로씩 총 6차로 도로입니다.

 

 

중앙분리대를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정체상황에 따라 분리대를 이동시키게 됩니다. 예를들어 서울방향 3차로, 남양주 방향 3차로인 도로를 정체 시 서울 4차로로 늘리고 남양주 2로 줄이는 방법이나 가운데 차로를 하나 더 만들어 서울 4, 남양주 3으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장점

신도시들이 계속 생겨나며 서울로 들어오고 나가는 도로는 정체가 심해지게 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이죠. 어쩔수 없이 이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계획은 대중교통(버스) 전용도로를 만들어 차량 이용을 줄이겠다는 계획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광역버스는 전용차선 이용시 정체 없이 이용하기 때문에 승용차로 출근하는 사람에 비해 2배 이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가변 이동식 버스 중앙차로는 정류장을 가운데 둘 수 없기 때문에 차선 변경 또는 탑승에 어려움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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