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소중한 핸드폰을 실수로 물에 빠뜨렸거나 흘렸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음식을 쏟았거나 바다에 빠졌을 때 응급조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최근에 출시된 핸드폰은 생활 방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물에 빠졌을 때도 순서대로 따라 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방수 기능이 없거나 물이 아닌 음식, 음료, 바닷물 등에 빠뜨렸을 때입니다. 이때는 전원부터 끄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 가볍게 흔들어 물기를 털어내 주세요.
- 전원을 꺼주세요. (생략 가능)
- 물이 아니거나 기타 액체에 빠졌다면 깨끗한 물로 씻어내세요.
-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세요.
- 통풍이 잘 되거나 시원한 바람으로 건조해주세요.
- 전원을 켜주세요. (생략 가능)
- 충전 단자, 스피커, 통화 소리가 이상 할 경우 가볍게 털거나 유튜브 영상을 이용해주세요.
삼성 갤럭시는 S7 시리즈부터 생활 방수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시작했는데요. 노트, Z 시리즈 역시 일정 시간 방수가 가능한 제품들이 대부분이기에 물에 빠졌을 때도 물기만 제거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문제는 물이 아닌 다른 것(바닷물, 음식, 음료)에 빠졌을 때인데요. 아래 표에서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방수를 지원하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표 1>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방수, 방진 지원 모델
구분 | 모델 |
S 시리즈 | 갤럭시 S7, S7엣지, S8, S9, S10, S20, S21, S22 |
노트 시리즈 | 노트8, 9, 10, 20 |
A 시리즈 | A5, 7, 8 |
태블릿 | 갤럭시 탭 Active, 3 |
플러스, 울트라, FE, 5G 등의 모델도 위에 포함된 기종이라면 기능이 지원됩니다. 자세한 모델을 확인하고 싶다면 IP68 방수 방진 지원 모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Z플립 3, Z폴더 3은 IPx8로 방수는 최고 등급으로 지원하지만 방진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물질에 대한 보호가 위에 있는 모델들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깨끗하지 않은 물에 닿았을 경우 더욱 주의해서 잘 닦고 말려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방수나 방진이 지원되는 모델이라 하더라도 음식물이나 바닷물, 음료 등에 빠트리거나 흘렸을 경우에는 물보다 빠른 속도로 내부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바다, 찌개, 음료에 빠졌을 때
바닷물, 찌개, 국, 음료, 주스, 커피 등에 빠졌거나 쏟았을 때는 일반 상황과 다릅니다. 전원을 먼저 끈 다음 바로 깨끗한 물에 씻어내야 합니다.
흐르는 물이 좋은데요. 주변에 수도가 있다면 이물질이나 염분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을 먼저 씻고 나머지 부분도 고르게 씻냅니다. 만약 수도가 없는 경우에는 물에 담가 1-3분간 손으로 헹궈줘야 합니다.
헹굼 작업이 끝났다면 가볍게 흔들어 물기를 털고 천으로 닦아내주세요. 이때 전원은 켜지 말아야 합니다.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킬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건조는 천으로 닦아낸 후 통풍이 잘 되거나 시원한 바람으로 말려야 합니다. 선풍기를 사용해서 말리는 것이 가장 좋고 없을 경우에는 바람이 부는 곳에 올려두어도 좋습니다. 단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할 경우에는 차가운 바람을 약하게 틀어서 말려야 합니다. 뜨겁거나 미지근한 바람은 마르는 시간을 빨라질 수 있지만 열 건조는 핸드폰에 추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금 보다 상태가 더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반드시 차가운 바람을 이용하세요.
방수가 되는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내부에는 물기나 습기가 아직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이 흐른 뒤에 전원을 켜주셔야 합니다. 조건에 따라 다르기에 시간을 특정할 수는 없지만 최소 2-3시간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결이 되었다 하더라도 음식(찌개, 국, 탕), 음료(커피, 알코올, 탄산, 이온음료), 염분이 많은 바닷물에 침수될 경우 내부에서 부식이 일어나 고장 나거나 성능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삼성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깨끗한 물에 빠졌을때
세면대, 목욕탕, 계곡, 수영장 등의 물에 빠졌을 때는 깨끗한 물(생수, 수돗물 등)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하다고 생각이 드는 물이지만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가볍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비누, 세정제, 오일, 향수, 샴푸, 세제, 화장품 등의 제품들이 들어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물기를 제거할 때는 강하게 털어내지 말고 가볍게 흔들거나 톡톡 치듯이 털거나 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문제는 없지만 손에서 놓쳐 떨어지거나 주변에 다른 사람이 다칠 수 있고 너무 강하게 흔들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천은 수건도 좋고 옷으로 닦아도 됩니다. 물기를 닦아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비교적 깨끗한 물에 빠뜨렸을 때는 전원을 끄는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단, 오랜 시간(삼성 갤릭시 기준 수심 1.5m 이상, 30분 이상) 물에 잠겨 있었다면 방수의 범위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이 필요합니다.
건조를 위해 통풍이 잘 되는 곳이나 선풍기 등으로 말려주세요. 이 과정에서 뜨겁거나 미지근한 바람은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깨끗한 물은 사용에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충전단자와 스피커에 물기가 계속해 감지되어 충전이 안되거나 소리가 이상하게 들릴 경우에는 추가 건조가 필요합니다.
조금 더 빠르게 물기를 제거하고 싶다면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바로 이 영상입니다. 휴대폰 볼륨을 최대로 올린 뒤 계속 틀어 놓으시면 됩니다.
고음과 저음을 계속해 내보내는 소리로 충전 단자와 스피커 내부에 있는 물기를 진동으로 말려줍니다. 참고로 소리가 매우 크고 강하기 때문에 시끄러울 수 있으니 서랍이나 멀리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0-30분 정도는 틀어야 어느 정도 제거되기 때문에 재생 버튼을 누른 뒤 그냥 두시면 됩니다.
그래도 물기, 이물질 감지가 되었다는 아이콘 이 뜰 경우에는 ①설정 ②정렬에서 시스템 앱 표시 활성화 ③확인 ④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저장공간 선택 ⑤오른쪽 하단에서 캐시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방수가 지원되는 제품이라 하더라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 벨소리, 스피커, 충전 단자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가볍게 흔들어 털어내야 합니다.
-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한 열 건조는 제품에 손상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상온 또는 차가운 음료, 주류, 커피 등은 물로 닦아낸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하지만 뜨겁거나 끈적이거나 이물질이 많은 것을 쏟거나 빠뜨렸을 경우에는 물로 닦아내더라도 추가 손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염분이나 이온수, 비눗물 등은 물에 빠지지 않더라도 제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물에 젖은 경우 통화에는 문제가 없지만 스피커와 마이크에 문제가 발생해 원활한 통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방수 미지원 핸드폰
만약 방수가 지원되지 않는 휴대폰이라면 전원을 끄고 유심칩과 메모리를 모두 분리해야 합니다. 물로 씻어내면 안 되고 물기부터 제거 한 뒤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방문이 어려울 경우 시원한 바람으로 건조시켜 주시고 내부에 물기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 동안은 전원을 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내 핸드폰이 방수가 되는지 안되는지 잘 모를 경우에는 삼성 갤럭시 방수 지원 미지원 모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이 물에 빠졌을 때 많이 당황하셨을 텐데요. 이 방법대로만 따라 하면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수폰이라면 큰 문제는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간이 된다면 센터를 방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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