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여행자 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

by ★★★★☆ 2023. 5. 15.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여행자 보험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여행자 보험

여행자 보험은 일상생활이 아닌 출장, 외출, 여행 등 여가활동 중에 발생하는 신체 사고, 물품 파손 및 분실, 배상 책임 등을 보상해 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신체 사고에는 질병, 상해, 사망 등이 해당됩니다.

 

국내 해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에서 출발하는 시점부터 다시 복귀하는 시점까지 적용되며 기본 상품에 특약을 추가해 구성할 수 있는 손해보험의 일종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갑자기 아프거나 다칠 것을 대비해 보험에 가입하죠. 여행자 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여행 중에 발생되는 돌발적인 상황, 변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가입이 필요합니다. 물론 안전하게 여행을 끝마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지만 내가 그렇지 않은 사람 중에 한 명이라면 미리 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여행자 보험은 의무도 아니고 평생 일정 기간까지 내야 하는 상품도 아닙니다. 1회성이고 여행이 끝나면 소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죠. 그럴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할 글을 잘 읽어보시고 결정하세요.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

우리나라는 정말 안전한 나라입니다. 그리고 의료보험도 잘 되어 있고 대화가 잘 통하기 때문에 다치면 인터넷을 찾아보거나 보험사에 전화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똑같이 할 수 있을까요? 영어나 현지 언어를 잘한다면 문제 없이 처리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비용은 감당하기 어려 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병원에 가면 몇천 원에서 몇만 원이지만 외국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모두 자비로 해결해야 합니다. 대화가 안 되면 통역도 필요하고 큰 병으로 이동해야 할 경우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경험이 적거나 해당 국가의 언어를 능숙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 개인 자유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해외여행을 가는 1,000명 모두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지만 그중에 1명은 다칠 수도 있습니다.

 

다치는 것뿐만 아니라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분실 및 도난에 대한 보상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럽, 미국, 남미 국가를 여행하는 분들에게도 필요합니다. 내가 아무리 안전하게 활동해도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내가 남을 다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사고가 아니더라도 낯선 환경에서 면역력이 떨어져 아플 수도 있고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핸드폰을 분실하거나 액정 등이 파손되는 경우에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디렉트 보험으로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보험사에 따라 여행 며칠 전에 가입해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 계획이 잡혔다면 미리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패키지는 여행사에서 단체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간에 따라 금액은 조금 달라질 수 있고요.

 

요즘은 가입자도 많고 경쟁이 치열해지며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각종 특약을 넣어 자신만의 상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액티비티를 하거나 장기간 여행이나 이동 거리가 멀 경우에는 의료지원, 통역, 대형 병원 이송비용 등을 특약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가입하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합니다. 생명과 관련된 보장금은 손해보험사가 보상 금액이 높은 편이며, 물건에 대한 손해보험이 더 높은 편입니다. 여행자 보험은 중복보상이 안되고 비례보상 되기 때문에 두 개다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가 좋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신체 사고나 생명이 위험한 국가로 분류된 지역은 생명보험사, 분실이 많이 일어나는 국가는 손해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험사 어디서 가입하지?

여행자 보험 가입을 알아보고 싶다면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로 전화로 문의해보세요. 보험사명을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보험사 전화번호
현대해상 해외여행 보험 1899-6782
삼성화재 다이렉트 1577-3339
DB다이렉트 1600-0100
한화손해보험 1522-2580
KB다이렉트 1644-6413

여행자 보험은 의무가 아닙니다. 물론 의무가입이 필요한 국가들도 있습니다. 보험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기에 아무리 안전하다고 해서 마음을 놓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1회성으로 사라지는 돈이 될 수 있지만 어떤 누군가에게는 몇만 원으로 큰돈을 세이브할 수도 있습니다. 여행자 보험에 관해 궁금한 점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