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스마트폰 중독 증상 테스트 그리고 문제점

by ★★★★☆ 2020. 12. 17.

스마트폰 중독 자가증상 테스트

이제 우리와 하나가 된 스마트폰. 한때 TV중독과 인터넷, 게임 중독에 문제를 보여주었던 시대에서 전 국민이 걱정하는 스마트폰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해야할 일들이 남아 있지만 스마트폰을 보며 시간을 보내고 의미없이 보게되는 핸드폰 중독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스마트폰 중독은 인터넷, 게임 중독과 다르게 전 연령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부터 노년층까지 스마트폰을 보며인터넷, 게임, 동영상을 즐기는데요. 보급된지 10년이 넘은 우리나라는 모두가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두가 다르기에 측정이 어렵지만 보통 성인의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2~4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심한 경우도 많죠. 동영상 게임 조금만 해도 한두시간은 금방 보내고 출퇴근 통학시간 역시 스마트폰을 보며 지내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우려합니다. 인터넷 가상세계에 빠져들어 현실과 멀어진다는 것인데요. 이로인해 학업, 업무 능력이 저하된다는 평가도 가득합니다.

 

오랜시간 사용하다보면 손목, 손가락, 팔꿈치 목 눈 등의 피로도가 쌓여 통증이 나타나는데 다양한 신체적 문제도 유발함에 따라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문제는 아이들입니다. 성인들은 스스로 절제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죠. 바쁜 성인들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스마트폰 하나면 아이들은 그것에 빠져 오랜시간 보고 찾게 됩니다. 

 

 

스마트폰 중독 증상 테스트

○ 손, 손가락, 손목 통증.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무게는 줄어들고 있지만 넖은 화면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크기는 커지게 되며 손, 손가락등의 통증이 발생되며 자세에 따라 손목 팔꿈치까지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우리의 몸은 처음에 잘 느끼지 못하지만 누적이 되며 점점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손가락, 손목은 운동과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뚜렷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요. 우리의 몸은 모두 소중하기에 다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목, 거북목

앉아서 정면을 바라보는 컴퓨터에서도 문제가 발생되지만 눈높이보다 아래에서 보게되는 스마트폰은 더욱 거북목과 목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목과 어깨의 통증이 심하다고 느껴진다면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눈의 통증, 비문증

우리의 눈은 아주 중요합니다. 신체의 가격을 따질 수 없지만 눈은 그중 가장 비싸고 중요한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스마트폰을 보면 눈을 자주 깜빡거리지 않게 되며 눈의 건조함과 이물감을 느끼게 됩니다. 어두운 곳에서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비문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비문중은 눈에 먼지가 들어가거나 검은 물체가 떠다는 듯한 느낌을 보입니다. 특히 하늘을 바라보거나 밝은 곳에서 더 느끼게 되는데요. 이는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눈이 망가졌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 수면

우리에게 잠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잠자기 전 1~2시간은 TV 스마트폰을 보면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오래하거나 자기 직전까지 사용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됩니다. 잠을 잘 못자거나 자주깨는 현상, 불면증이 생겼다면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우울증

스마트폰이 보급 된 이후 우울증 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스마트폰은 혼자 있어도 문제가 없고 이로 인해 외출, 사람들끼리의 관계가 점점 줄어든다는 보고 입니다. SNS에서 보여주는 즐겁고 행복한 모습에 자신은 우울해지게 되며 혼자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그렇게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문제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사람들과의 관계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을 만나기 쉽지 않지만 온라인상 친구가 많아지게 되죠. 함께 있어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어나고 가족과의 대화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주변 지인들 가족간의 관계가 소원해졌다면 주변에 스마트폰 중독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